플래너-스킨 설치방법 (Ver 3.2.0 부터)

 

기존 플래너 사용자는 스킨 업데이트 후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확장변수, 스킨관리 등에 변화가 있으면 수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치환경

plannerXE123는 게시판  모듈의 스킨으로 제작되었며 board 게시판 모듈이나 bodex 게시판 모듈 모두 사용이 가능하니 사용하는 모듈 한곳에만 설치 합니다.
   일반   :   xe/modules/board/skins/xe_official_planner123   (또는  xe/modules/bodex/skins/xe_official_planner123)

   모바일:   xe/modules/board/m.skins/xe_official_planner123   (또는  xe/modules/bodex/m.skins/xe_official_planner123 )

 

대략적인설치 과정: (일반 게시판 스킨 설정과 동일 합니다.)

    1. 다운받은 xe_official_planner123.zip 파일을 본인 PC에서 압축 해제합니다.

    2. 압축 해제한 폴더 안에 있는 프로그램을 FTP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웹서버에 올립니다.

    3. 플래너에 연결될 게시판을 생성합니다.

    4. 게시판의 확장변수, 목록등 아래내용을 보고 플래너에 맞게 게시판을 설정 합니다.

    5. 게시판을 열어서 플래너가 잘 작동 되는지 확인 합니다.

    6. 해당 플래너 게시판을 메뉴에 연결 시킵니다.

    7. 특정 기념일 표시가 필요할 경우 기념일을 등록 합니다.

 

세부 설명: 
1. 다운받은 xe_official_planner123_Ver320.zip 파일을 본인 PC에서 압축 해제합니다.  
 (특별히 설명드릴 것은 없을듯 합니다.)

 

2. 압축을 푼 폴더 안에있는 xe_official_planner123 폴더를 FTP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웹서버 XE폴더 밑에있는 게시판모듈 /board/skins/ 또는/board/m.skins/ 아래에 올립니다.

서버측 폴더명은 설치될 스킨이 종류에 맞게 xe_official_planner123 을 권합니다.

( 아래 그림은 board 게시판 모듈 밑에 설치한 예 입니다.)

 skin_setup_01.jpg


3. 플래너에 연결될게시판을 생성합니다.

1)게시판 정보: 대충 아래 그림과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모듈이름:          게시판(플래너)의 모듈 이름을 입력 합니다. (아무 이름이나 가능 합니다.)

브라우저제목:   게시판(플래너) 제목 입니다.

스킨:                게시판에 적용될 스킨을 선택 합니다 ( XE Official Skin + Planner XE123 (최신버전)선택) 

제목없는것:         체크   (모바일 접속을위하여 새로 생긴 부분)

모바일레이아웃 : XE default 선택  (모바일 접속을위하여 새로 생긴 부분)

스킨:                  XE Official Skin + Planner XE123 (최신버전) 선택  (모바일 접속을위하여 새로 생긴 부분)

분류사용: 필요할 경우 분류 항목을 지정합니다.

(분류색상을 일정배경색으로 지정하려면 스킨관리에서 설정해 줍니다.)

  (스킨관리에서 중복일정 허용않음으로 설정되어 있고, 분류사용이 체크되어 있으면 분류별로 중복일정을 관리합니다.)Ver 1.4.0 변경


정렬대상:           문서번호를 선택 합니다.

정렬방법:           오름차순을 선택 합니다.

목록수:              보통의 경우 20 개정도면 충분하리라 봅니다. (플래너에는 일정이 목록수(20) * 10 = 200개가 표시됩니다.)

공지사항제외:    체크해 줍니다.

상담기능:          회원별 일정표를 제공할 경우 체크하면 됩니다. 

                           (XE 기본 기능으로 일정표를 보기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 하며, 본인이 작성한 일정만 플래너에 표시 됩니다.)

비밀글기능:      체크해 줍니다.

 

 (아래그림 참조: XE Core V1.4.4.1 및 Board V1.2 일때 견본)

skin_setup_02.jpg 

skin_setup_03.jpg 


 

 

4. 게시판의 확장변수를 설정 합니다. 
(Ver 1.0.0에서 8번 추가. Ver. 0.2.9는: 1번부터 6번 까지만 필요. 7번 필요없음)

 

순서는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변수나 항목이름은 달라도 괜찮으나 가급적 같은 이름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첫번째 확장변수: 

     확장변수 이름: 제한 없음 (예: ext_plan_start  )

     입력항목 이름: 제한 없음 (예: 일정시작   )

     형식:          일자.

     필수항목:  첵크박스에 첵크

     기본값:  

     설명:        <font color=red ><b>날자는 필수, 시간은 선택항목입니다.</b></font>
 

2) 두번째 확장변수: 

     확장변수 이름: 제한 없음 (예: ext_plan_end  )

     입력항목 이름: 제한 없음 (예: 일정종료   )

     형식:          일자.

     기본값:

     설명:          선택항목: 당일로 종료되는 일정은 넣지 않아도 됩니다.

 

3) 세번째 확장변수: (Ver 1.4.0 에서 기본값을 지정할 수 있도록 수정됨필요시 색상코드를 입력. 값이 없으면 기본값은 투명입니다.)

     확장변수 이름: 제한 없음 (예: ext_plan_color  )

     입력항목 이름: 제한 없음 (예: 배경색상   )

     형식:          한줄 입력칸 (text)

     기본값:       #77CC00 

     설명:          선택항목: 일정배경에 하이라이트 표시


4) 네번째 확장변수: (Ver 1.2.0 에서 기본값 입력않음으로 수정됨)

     확장변수 이름: 제한 없음 (예: ext_plan_icon  )

     입력항목 이름: 제한 없음 (예: 일정확인   )

     형식:          다중 선택 (checkbox)

     기본값:      

     설명:          선택항목: 일정앞에 아이콘 표시.(일정확인, 중요도 분류등의 용도로 사용.)

 

참고로 V1.2.0 부터는 기본값을 입력하는대신 일반사용자는 images/icon/client폴더, 관리자는 images/icon/manager 폴더에 들어있는 이모티콘 을 전부 보여 줍니다.  또, 기존 사용자를 위해 기본값에 이름이 입력되어있는 경우는 우선적으로 기본값을 사용하게 됩니다. 기본값에서 일반사용자와 관리자 구분은  || 로 구분하여 앞쪽은 사용자용, 뒷쪽은 관리자 용입니다. 파일이름사이에 엔터나 공백이 있으면 안됩니다.  (형식:  uuuu,uuuu,uuuu,uuuu||mmmm,mmmm,mmmm    )

 

5) 다섯번째 확장변수: (기본값에 12, 24 추가함 - 년 반복을 위해 - V1.7.0)

     확장변수 이름: 제한 없음 (예: ext_plan_cycle  )

     입력항목 이름: 제한 없음 (예: 반복주기   )

     형식:          단일 선택 (select)

     기본값:      ,1,2,3,4,5,6,7,8,9,10,12,14,15,21,24,28

     설명:          선택항목: 반복일정의 주기(cycle)

 

6) 여섯번째 확장변수: (V3.3.0부터 7번 음력 같은날자 추가됨)

     확장변수 이름: 제한 없음 (예: ext_plan_unit  )

     입력항목 이름: 제한 없음 (예: 반복단위   )

     형식:          단일 선택 (select)

     기본값:      ,1.일(단위),2.월(같은날),3.월(요일차),4.월(주차/요일차),5.월(말일),6.월(말일부터 요일차),7.월(음력같은날)

     설명:          선택항목: 반복주기가 적용될 단위.<br/> (예: 일주일 = 7+일(단위), 격주=14+일(단위), 분기=3+월(같은날)... )

 

* 참고로 V1.0.0 에서 6.월(말일부터 요일차) 가 추가  되었습니다.  

 

7) 일곱번째 확장변수: 

     확장변수 이름: 제한 없음 (예: ext_plan_time  )

     입력항목 이름: 제한 없음 (예: 시작종료  )

     형식:          다중 선택 (checkbox)

     기본값:         

     설명:          선택항목: 필요시 시작과 종료 시간을 선택합니다.

 

8) 여덟번째 확장변수:  (Ver 1.0.0에서 추가) (Ver 1.6.0 에서 변경) 

     확장변수 이름: 제한 없음 (예: ext_plan_opengroup  )

     입력항목 이름: 제한 없음 (예: 공개그룹  )

     형식:          다중 선택 (checkbox)

     기본값:         

     설명:          선택사항: 일정을 공개할 그룹을 선택합니다.

    검색:       체크해 줍니다. (Ver 1.6.0 변경 부분) 


(견본 이미지)

skin_setup_04.jpg 



5. 목록 설정 (Ver 1.4.0 변경) 아래그림 참고

5-1. 목록설정 (일반적인 경우: 중복일정 허용으로 설정된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해줍니다.

표시항목 순서는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확장변수로 지정 된 7가지는 선택되지 않으면 플래너가 작동이 안됩니다.

특히 일정시작과 일정종료가 없으면 일정자체가 달력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단, 8번째 공개그룹은 목록에 포함 시키지 않습니다.


5-2. 목록설정 (예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중복일정 허용않음으로 설정된 경우 (Ver 1.4.0 변경)

기본적으로 4-1과 같으나 게시판관리->스킨관리에서 "중복일정 허용않음"을 선택하였을경우 에는 확장변수중 반복주기, 반복단위는 항목표시에서 제거하여도 됩니다. (일정종료가 없으면 에러 발생됨).

 

(견본 그림) 

skin_setup_08.jpg 


6. 스킨 관리

1) 기본형태:

 아래 그림과같이  Planner_simple  로 설정 합니다.

참고로 각 기본형태와 연결된 파일및 기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스킨 폴더안에 있는 _style.planner_simple_2.html은 공휴일과 일정만 지원하며 음력이나 기념일등이 필요없고 단순히 일정관리만 필요한 경우는 _style.planner_simple_2.html의 이름을 _style.planner_simple.html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또 위젯과 함께사용할 경우는 게시판의 일반스킨인 "목록"이 좀더 편리할 수 도 있습니다.

기본형태연결된 파일형태및 표시되는 내용
Planner_style.planner.html달력형:     일진, 절기, 음력, 기념일, 공휴일, 일정
Planner_list_style.planner_list.html리스트형:  일진, 절기, 음력, 기념일, 공휴일, 일정
Planner_simple_style.planner_simple.html달력형:     음력, 기념일, 공휴일, 일정
없음_style.planner_simple_2.html달력형:     공휴일, 일정

 

2) 기본열람 가능문서

로그인 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보여줄 문서 종류입니다.  플래너의 성격이나 운영방침에 따라 4가지중 하니를 선택 합니다.
단, 상담기능이 체그 되어 있으면 본 기능보다 상담기능이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 예를들어 예약, 공개 일정등은 1번,  친목위주의 일정은 2또는 3번으로,  비공개 일정은 4번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번 전체문서 열람으로 되어 있습니다.)

    1- 전체문서 열람가능(비밀글 제목표시) : 일반 게시판과 유사
    2- 공지+본인 문서+멤버쉽이 있는 공개그룹 문서 + 일반문서 열람가능
    3- 공지+본인 문서+멤버쉽이 있는 공개그룹 문서 열람 가능
    4- 공지+본인 문서만 열람 가능 : 상담기능선택한 경우와 유사

 

3) 공개그룹 선택표시:

"출력" 으로 설정하면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일정 입력시 공개그룹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4) 휴일/기념일 적용국가: (Ver 3.2.0 추가)

플래너에 어느 국가의 휴일/기념일을 적용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선택되지 않으면 "function/class.planner123_holiday_default.php" 파일을 적용.)

**참고: 개인적인 기념일 추가 방법: **

   1) 기준이될 국가의 기념일 파일을 복사하여 "class.planner123_holiday_user.php"란 이름으로 저장한 후,

   2) 위에서 복사한 파일에 필요한 기념일을 추가한 다음, 게시판관리->스킨관리->휴일/기념일 적용국가에 "User's file"을 선택 합니다.

   3) 사용자 기념일 파일이 없는 상태에서 "User's file"을 선택하면 "default" 파일이 적용 됩니다.


5) 휴일, 기념일, 음력, 24절기, 일진, 이슬람력(V3.3.0추가):

각 항목을 "출력" 으로 설정하면 플래너에 표시됩니다.  단 기본형태에서 선택한 플래너 종류에따라 보여 줄 수 있는 내용이 일부 제한됩니다.

 

6) 반복일정 표시방법: (Ver 3.2.0 추가)

달력형에서 반복일정의 제목을 표시하는 방법을 선택 합니다. 기본값은 제목한번표시 입니다.
(중복표시는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할지 모르나 일반적인 경우는 오히려 불편함.)


7) 완료일정 표시방법: (Ver 1.3.0 추가)

 "출력(일반)", "출력(완료선표시)", "출력하지 않음" 3가지가 있으며 일정에 완료로 체크된 일정의 달력 표시 여부를 선택합니다. 


8) 과거일정 수정 허용: (Ver 3.2.0 추가)

 과거 일정을 수정할 수 없도록 "과거일정 수정허용않음"을 선택하여 제한을 가할 수는 있겠으나, 통상적인 경우는 수정을 허용하는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단 관리자는 허용 여부에 관련없이 수정할 수 있으며, 
기본값은 "과거일정 수정허용"입니다.)


9) 시간표시 간격(Ver 1.3.0 추가)

 시간 선택기의 분 간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입력하지 않으면 15분으로 설정됩니다.


10) 중복 일정: (Ver 1.4.0 추가) 기본값: 중복일정허용

기본값은 "중복일정허용"이며 간이 예약용으로 사용할 경우에 한하여 "중복일정 허용 않음(예약용)"을 선택 합니다. 
이경우  쓰기 화면에 변화가 있으며, 게시판관리에서 분류사용이 체크된 경우는 분류별로 구분됩니다.


11) 당일표시를 방문자 시간에맞춤: (Ver 1.2.0 추가)

 "적용함" 으로 설정하면 플래너의 당일표시 보더가 사용자 시간을 감안하여 조정 됩니다.  이럴 경우 메뉴에서 플래너로 연경될때 화면을 refresh하기 때문에 화면이 깜박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차후에 XE Core에서 사용자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해줄것을 기대해 보며 그때까지는 어쩔 수 없이 refresh를 할 수 밖에 없는 같습니다.   기본 설정은 사용하지 않음으로 되어 있으며,  방문자 시간에 맞추어서 일자를 표시하는것이 의미가 있을것으로 예상되는 사이트는 사용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내국인만 접속하는 사이트는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12) 일정목록표시:

 관리자로 로그인했을때 달력밑에 출력되는 일정리스트의 출력 여부를 선택할 수있습니다..--(Ver 1.6.0 추가)

13) 설정표시:

 "출력" 으로 설정하면 플래너 화면 우측상단에 스킨을  바꿔서 볼수 있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기본형태를 플래너 심플로 설정한경우 기본형 아이콘을 누르면,플래너-기본달력형, 리스트형 아이콘을 누르면 리스트형의 플래너를 볼 수 있습니다.  단 플래너를 다시 열거나 년,월을 이동할 경우에는 게시판 설정에서 기본값으로 설정된 스킨으로 되돌아 갑니다.

플래너에 표시되는 게시판 설정 변경 아이콘은 Admin으로 로그인 했을 때에만 보이도록 수정되었습니다.--(Ver 1.6.0 적용방법 변경)

 

14) 게시판 제목:  플래너 제목을 입력 합니다.

 

15) 제목글자수: 플래너에 표시될 제목의 글자수를 지정합니다.

 

16) 글쓰기에 나타낼 상용구 등록:

글쓰기 편집화면에 나타낼 상용구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줄바꿈등은 엔터키가 잘 작동이 안되니 <br/>등 html Tag로 입력 합니다.)

 

17) 댓글쓰기에 나타낼 상용구 등록:

댓글쓰기 편집화면에 나타낼 상용구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외에는 사용할 일이 없을듯..,상용구를 등록해 놓은 후 관리자로 로그인하면 댓글 창에 내용이표시 됩니다.)

 

18) 내용글자수: 툴팁에 표시될 글자수를 지정합니다.


19) new 표시시간:  플래너에 새글을 표시하는 아이콘이 보일 시간을 지정 합니다.


20) 그림일기: (Ver 1.3.0 에서 일부 변경) 
"사용(액자없음)", "사용(액자있음)", "사용안함" 3가지중에서 선택하며 사용으로 선택되면 문서에 이미지가 있을경우 플래너에 썸네일을 표시해 줍니다. (기본은 호환을 위해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됨)  (그림일기 등으로 사용할때 유용할듯 합니다.) 


21) 썸네일 생성방법: 비율 맞추기를 선택 합니다..


22) 썸네일 세로크기: 툴팁에 표시될 글자수를 지정합니다썸네일의 세로크기를 지정합니다.


** 설정이 완료되면 저장을 합니다.
** 특히 처음 설치시는 최소한 한번은 저장을 하여야 필요한 데이터가 생성 됩니다. 

  

(스킨설정 아래그림 참조)

skin_setup_05.jpg 

skin_setup_06.jpg 

skin_setup_07.jpg 


 

7. 게시판을 열어서 플래너가 잘 작동 되는지 확인 합니다.

 아래 그림과 비슷하게 나타나면 됩니다.

 

1) 게시판 관리자로 로그인 하면 플래너 밑에 등록된 일정의 리스트가 보이며,  관리자가 아니거나 로그오프 상태면 리스트가 안보입니다.

2) 로그인을 했을 경우는 "주간계획"으로 이동할 수 있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버전 1.5.0 추가)

3) 년도, 당월,  년도이동 아이콘,  월이동아이콘, 양력일자, (음력일자), 24절기, 공휴일, 각종 기념일등  모두 잘 나타 나는지 월과 년을 이동해 보면서 확인해 봅니다.

 

(견본 그림)

skin_setup_10.jpg 

 

 

 

8. 해당 플래너 게시판을 메뉴에 연결 시킵니다.

다른 메뉴 작업과 동일 합니다.

 

9. 특정 기념일 표시가 필요할 경우 기념일을 등록 합니다.

(파일위치및 이름: function/class.planner123_holiday_user.php )

 

위와 같이 하면 플래너-스킨 설치가 완료 되며 일정 입력은 따로 설명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k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