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곤일척/일척건곤(乾坤一擲/一掷乾坤) ◑  yī zhì qián kūn

▶ 乾 하늘 건, 坤 땅 곤, 一 한 일, 擲 던질 척

▶ 하늘과 땅을 걸고 한 번 주사위를 던진다는 뜻. 곧 ① 운명과 흥망을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나 성패를 겨룸. ② 흥하든 망하든 운명을 하늘에 맡기고 결행함의 비유. 모든 것을 걸고 마지막 결전을 벌이다. 일의 대소나 결과에 상관 없이 한 번에 모든 것을 걸고 승부나 성패를 겨루다. 올인하다. 指以天下为孤注之一掷。乾坤,天下。


▶ 이 말은, 당나라의 대문장가(大文章家)인 한유가 하남성(河南省) 내의 홍구 (鴻溝)를 지나다가 그 옛날(B.C 203), 한왕(漢王) 유방(劉邦)에게 '건곤일척 (乾坤一擲)' 을 촉구한 장량(張良) 진평(陳平)을 기리며 읊은 회고시 <과홍구(過鴻溝)>에 나오는 마지막 구절에 있다.

용은 지치고, 호랑이는 피곤하여 이 강을 가르니,
억만 창생들은 성명(性命)이 있다.
누가 군왕을 권하여 말머리를 돌릴 수 있을까?
진정 한 번 던짐을 이루어 건곤(乾坤)을 건다.

龍疲虎困割川原(용피호곤할천원),
億萬蒼生性命存(억만창생성명존).
誰勸君王回馬首(수권군왕회마수),
眞成一擲賭乾坤(진성일척도건곤).

역전(歷戰) 3년만에 진(秦)나라를 멸하고(B.C. 206) 스스로 초패왕(楚?王)이 된 항우는 팽성[彭城: 서주(徐 州)]을 도읍으로 정하고 의제(義帝)를 초나라의 황제로 삼았다.

그리고 유방을 비롯해서 진나라 타도에 기여 한 유공자들을 왕후(王侯)로 봉함 에 따라 천하는 일단 진정되었다. 그러나 이듬해 의제가 시해되고 논공행상에 불만을 품어 온 제후들이 각지에서 반기를 들자 천하는 다시 혼란에 빠졌다.

항우가 제(齊) 조(趙) 양(梁) 땅을 전전하면서 전영(田榮) 진여(陳餘) 팽월 (彭越) 등의 반군을 치는 사이에 유방은 관중(關中)을 합병하고 이듬해 의제 살해(弑害) 에 대한 징벌을 구실로 56만 대군을 휘몰아 팽성(彭城)을 공략했다.

그러나 급보를 받고 달려온 항우가 반격하자 유방은 아버지와 아내까지 적(敵)의 수중에 남겨둔 채 겨우 목숨만 살아 하남성 內의 형양(滎陽)으로 패주했다.

그후 병력을 보충한 유방은 항우와 일진일퇴의 공방전을 계속하다가 홍구를 경계로 천하를 양분하고 싸움을 멈췄다.

항우는 유방의 아버지와 아내를 돌려보내고 팽성을 향해 철군 길에 올랐다. 이어 유방도 철군하려 하자 참모인 장량(張良)과 진평(陳平)이 유방에게 진언했다.

"한(漢)나라는 천하의 태반을 차지하고 제후들도 따르고 있사오나, 초(楚)나라는 군사들이 몹시 지쳐 있는 데다가 군량마저 바닥이 났사옵니다. 이야말로 하늘이 초(楚)나라를 멸하려는 천의(天意)이오니 당장 쳐부숴야 하옵니다. 지금 치지 않으면 '호랑이를 길러 후환을 남기는 꼴'[養虎遺患]이 될 것이옵니다."

여기서 마음을 굳힌 유방은 말머리를 돌려 항우를 추격하였다.

이듬해 유방은 한신(韓信) 팽월 등의 군사와 더불어 안휘성(安徽城) 내의 해하 (垓下)에서 초(楚)나라 군사를 포위하고, '사면초가(四面楚歌)' 작전을 폈다.

참패한 항우는 안휘성 내의 오강(烏江)으로 패주하여 자결하고, 유방은 천하통일의 길로 들어섰다.

[출전] 韓愈의 詩 '過鴻溝'  


▶ [유사어] 在此一擧(재차일거)

▶ 건곤일척(乾坤一掷) '운명과 흥망을 걸고 전력을 다하여 마지막 승부나 성패를 겨루다'는 뜻. 하늘과 땅을 걸고 한번 주사위를 던진다는 뜻.


당나라의 대가였던 한유가 홍구 즉 지금의 하남성을 지나다가 그 옛날 한왕 유방에게 '건곤일척'을 촉구한 장량, 진평을 기리며 읊은 회고시 <과홍구>에 나오는 마지막 구절입니다. 


용은 지치고 범은 피곤하여 강을 나누니 

만천하 백성들의 목숨이 보존되는도다 

누가 군왕에게 말머리를 돌리도록 권하여 

진정 '건곤일척'의 성패를 겨루게 했는가 


역전 3년만에 진나라를 멸하고 스스로 초패왕이 된 항우는 팽성을 도읍으로 정하고 의제를 초나라의 황제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유방을 비롯해서 진나라 멸망에 기여한 유공자들을 왕후로 봉함에 따라 천하는 일단 안정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듬해 의제가 시해되고 논공 행상에 불만을 품어 온 제후들이 각지에서 반기를 들고 일어나자 천하는 다시 혼란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항우게 제나라, 조나라, 량나라의 땅을 돌아다니면서 전영, 진여, 팽월 등의 반군을 치는 사이에 유방은 관중을 합병하고 이듬해 의제 시해에 대한 징벌을 구실로 56만명의 대군을 휘몰아 단숨에 팽성을 공략했습니다. 그러나 급보를 받고 달려온 항우가 반격하자 유방은 아버지와 아내까지 적의 수중에 남겨둔채 겨우 목숨만 부지하고 형양으로 패주했습니다. 


그 후 병력을 보충한 유방은 항우와 일진일퇴의 공방전을 계속하다가 홍구를 경계로 천하를 양분하고 싸움을 멈췄습니다. 항우는 유방의 아버지와 아내를 돌려보내고 팽성을 향해 철군 길에 올랐습니다. 이어 유방도 철군하려 하자 참모인 장량과 진평이 유방에게 진언했습니다. 


"한나라는 천하의 태반을 차지하고 제후들도 따르고 있아오나 초나라는 군사들이 몸시 지쳐 있는데다가 군량마저 바닥이 났사옵니다. 이야말로 하늘이 초나라를 멸하려는 천의이오니 당장 쳐부숴야 하옵니다. 지금 치지 않으면 '호랑이를 길러 후환을 남기는 꼴'이 될 것이옵니다." 


여기서 마음을 굳힌 유방은 말머리를 돌려 항우를 추격했습니다. 이듬해 유방은 한신, 팽월 등의 군사와 더불어 해하에서 초나라 군사를 포위하고 '사면초가'작전을 펴냈습니다. 참패한 항우는 오강으로 패주하여 자결하고 유방은 천하 통일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사면초가란 성구의 유래는 이미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습니다. 이 성구는 사면에서 들려오는 초나라 노래란 뜻으로 사방 빈틈없이 적에게 포위된 고립무원의 상태를 비유한 성구입니다. 


성구 건곤일척은 바로 항우와 유방사이의 싸움을 두고 한유가 읊은 시에서 유래된 성구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 성구는 운명과 흥망을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나 성패를 겨룸을 형용한 성구입니다. 


-----> 권토중래(捲土重來) cf. 걸해골 

 


[出处] 语出唐韩愈《过鸿沟》诗: “谁劝君王回马首,真成一掷赌乾坤。”

[동의어] 고주일척(孤注一掷), 배수일전(背水一战)

[반의어] 첨전고후(瞻前顾后), 외수외미(畏首畏尾)
.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