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대(馬岱) 중화 174~

▶ 촉(蜀)의 장수. 서량태수 마등(馬騰)의 조카로 마초(馬超)를 도와 방덕(龐德)과 함께 조조(曹操)와의 싸움에서 용맹을 떨친다. 후에 마초와 함께 가맹관에서 유비(劉備)에게 항복한 후 남만 평정과 제갈량(諸葛亮)의 중원정벌 때 많은 곳에서 공을 세웠다. 공명(孔明)의 유언에 따라서 위연(魏延)이 모반했을 때 금낭의 묘계를 받들어 그를 참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평북장군에 올랐다.

▶ 출신지 : 불명, 직위 : 평북장군. 촉한의 장수. 서량태수 마등의 형의 아들.

마등이 조조의 부름을 받고 상경하였을때 간신히 죽음을 모면하고 도망가 이 소식을 고향에 전하였다. 뒤에 사촌형 마초를 도와 숙부의 원수를 갚으려 여러차례 싸웠고, 패한 뒤에도 계속 마초와 행동을 같이하여 촉한의 대장으로서 활약하였다. 제갈량의 신임을 받아 크고 작은 싸움에 계속 참여하여 그때마다 실수없이 임무를 수행하였다. 제갈량의 유명(遺命)을 받들어 그가 죽은 뒤 거짓으로 위연과 행동을 같이하다가 중간에 죽여 후환을 없앴다.

▶ 촉한(蜀漢)의 대장 서량 태수(西 太守) 마등(馬騰)의 형의 아들. 마등이 조조의 부름을 받고 상경하였을 때, 간신히 죽음을 모면하여, 변장하고 도망가 이 소식을 고향에 전하였다.

뒤에 사촌 마초(馬超)를 도와 숙부의 원수를 갚으러 여러 차례 싸웠고, 패한 뒤에도 계속 마초와 행동을 같이하여 촉한의 대장으로서 활약하였다. 제갈양의 신임을 받아 크고 작은 싸움에 계속 참여하여 그때마다 실수없이 임무를 수행하였다. 제갈양의 유명(遺命)을 받들어 그가 죽은 뒤, 거짓으로 위연(魏延)과 행동을 같이 하다가 중간에서 쳐 죽여 후환을 없앴다. 뒤에 병으로 죽었다.


소설 三國演義
第001 - 019回 桃園結義, 除董卓, 三讓徐州, 斬呂布
第020 - 038回 煮酒論英雄, 千里走單騎, 滅袁紹, 三顧茅廬
第039 - 059回 長板坡, 赤壁之戰, 三氣周瑜, 戰馬超
第060 - 080回 入西川, 逍遙津, 取漢中, 失荊州, 魏蜀稱帝
第081 - 105回 彝陵之戰, 七擒孟獲, 六出祁山,
第106 - 120回 九伐中原, 破西蜀, 三分歸一統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