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설문] 중국의 역대 소설 중에서 고금을 통한 걸작으로 후대에 인정을 받고 있는 소설은 <삼국지연의 三國志演義> <수호전> <서유기> <금병매>로 이른바 4대 기서(四大奇書)이다. 기서(奇書)라고 일컬어지는 만큼, 이들 소설은 모두가 테마나 수법에서 좀 독특하다.  

<서유기>는 '손오공'이라는 원숭이 보스가 나타나서 큰 난동을 부리는 팬태스틱한 이야기이다. <수호전>은 108명의 영웅호걸이 등장하여 악질 관료를 단죄하는 내용의 영웅담이다. 이는 봉건시대의 압제에 시달린 중국 인민의 한없는 꿈을 이 소설을 통하여 펼치고 있다. <금병매>도 권선징악을 호소한 이야기인데, 미묘한 남녀 관계를 말하면서 포르노식의 묘사를 하고 있는 게 다른 소설과 비교해 특이하다.  

이상 세가지 책에는 픽션이 많은 것에 비해 <삼국지연의> 만은 삼국시대의 역사 사실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개개의 인간의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서, 위, 촉, 오 삼국의 흥망을 보여주려 하고 있다.  <중략>

<삼국지연의>가 왜 이렇게 인기를 얻고 있는가? 이는 한마디로 말해서 이 책이 인간학의 보물창고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본능, 선의와 악의, 이에 바탕을 둔 정치적인 거래, 전략, 처세술의 지혜 등을 여지없이 펼쳐준다. 독자는 이런 점에서 박수갈채를 보내고 인생의 무정함을 슬퍼하며 때로는 남몰래 눈물을 흘리기도 하며, 손에 땀을 쥐기도 한다. 게다가 그것이 생생하며 현대에서도 현실미를 갖고 있으니 놀라울 뿐이다.

- "삼국지를 읽으면 사람이 보인다" 책의 작가 서문에서

Round 2 : 2012.5.15 -  (좋아하시는 작가의 삼국지에 한표 클릭해 주세요)

 

 1. 이문열 삼국지 1 - 10 권

 2. 황석영 삼국지 1 - 10 권

 3. 정비석 삼국지 1 - 6 권

 4. 김홍신 삼국지 1 - 10 권

 

 5. 박종화 소설 삼국지 1 - 10 권

 6. 김구용 삼국지연의 1 - 10 권

 7. 기타 삼국지 - 댓글로 추천해 주세요


Round 1 : 2005.11.25 - 2011.1.13


vote_little09.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