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견소대방(見笑大方) ◑ 

▶ 見(볼 견) 笑(웃을 소) 大(큰 대) 方(모 방) 
  
▶ 전문가(專門家)나 뛰어난 사람들로부터 비웃음을 받음을 뜻하는 말이다. 
  
▶ 전설에 의하면 황하(黃河)의 신(神)은 하백(河伯)이라 하고, 북해(北海)의 신은 해약(海若)이라 하였다. 어느 해 가을 홍수에 한꺼번에 많은 강물이 황하로 넘쳐 들었다. 물의 흐름이 멀리까지 퍼져서 양쪽 강변이나 모래톱 등을 둘러보아도 소와 말을 분별할 수가 없을 정도였다. 하백은 천하의 훌륭함이 모두 자기에게 모여들었다고 생각하여 기분이 매우 좋았는데 .... . 

그런데 흐름을 따라 동쪽으로 가서 북해에 이르러 해상(海上)을 보니 물의 끝이 보이지 않았다. 
하백은 비로소 얼굴을 돌려 북해의 신을 올려다보고 한숨을 지으며 말했다.
 
"속담에 '백쯤 되는 도리를 들으면 저 보다 나은 자가 없다고 생각한다'는 말이 있는데, 바로 나를 두고 말한 것입니다. 저도 이전에는 공자의 지식도 작은 것이라거나 백이의 절의(節義)도 가벼운 것이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데 여태껏 믿지는 않았습니다." 

하백은 말을 계속한다. 
"그런데 지금 저는 당신의 무궁한 모습을 직접 목격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곳에 오지 않았다면 위태롭게 될 뻔했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뛰어난 도를 터득한 사람들로부터 비웃음을 당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吾長見笑於大方之家]." 

하백의 말을 듣고 있던 북해약(北海若)은 이렇게 말문을 연다. 
"우물 속의 개구리에게 바다에 대해 말해도 소용이 없는 것은 그가 좁은 곳에 얽매여 있기 때문이오. 여름 벌레에게 얼음을 말해도 별수가 없는 것은 살고 있는 때(時)에 구속되어 있기 때문이오. 지금 당신은 좁은 강물을 빠져 나와 대해(大海)를 직접 보고 비로소 자신의 꼴불견을 깨달았으니, 이제는 대도(大道)의 이치를 말할 수 있을 것이오." 

장자는 하백과 북해약의 대화를 통하여 폐쇄적이고 상대적인 관념을 버리고 만물제동(萬物齊同)과 무차별적 평등(平等)을 주장하고 있다. 
  
[출전] 장자(莊子) 제17 추수(秋水)편. 
  
▶ [동의어] 이소대방(貽笑大方).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