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활(狡猾) ◑

▶ 狡 : 교활할 교 / 猾 " 어지러울 활

▶ 사악하고 간악함

▶ 교(狡)나 활(猾)은 모두 동물의 이름이다. 그것은 '犬'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이것도 狼이나 狽와 같은 가상의 동물이다. 어찌나 사악하고 교활한지 여우를 뺨칠 정도라고 한다.

두 놈은 중국신화의 보고인 <산해경(山海經)>에 등장하는데, 狡라는 놈은 개의 모습에 표범의 무늬에다 머리에는 소뿔을 달고 있다. 이놈이 나타나기만 하면 그 해에는 대풍이 든다고 하지만 워낙 간악하여 나올 듯 말 듯 속이기만 하다가 끝내는 나타나지 않는다.

狡의 친구에 猾이 있다. 이놈은 狡보다 더 간악하다. 사람의 몸뚱이에 돼지의 털이 나 있으며 동굴 속에 살면서 겨울잠을 잔다. 마치 도끼로 나무를 패는 듯한 소리를 내는데 이놈이 나타나기라도 하면 천하가 온통 대란에 빠지고 만다.

이처럼 狡와 猾은 간악하기로 유명한 놈이다. 어찌나 간악한지 길을 가다가 호랑이를 만나면 그만 몸을 똘똘 뭉쳐 조그만 공처럼 변신한다. 그래서 호랑이가 입을 벌려 삼키려고 하면 제 발로 껑충 입 속으로 뛰어든다.

재빨리 호랑이의 내장으로 굴러가서는 살을 마구 파먹는다. 호랑이가 배가 아파 뒹굴 때 이놈은 오히려 호랑이의 내장을 실컷 뜯어먹는다. 나중에 호랑이가 죽으면 유유히 걸어 나와 예의 그 '狡猾'한 미소를 짓는다.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