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포가신(黃袍加身/黄袍加身) ◑ huáng páo jiā shēn

▶ 黃 누를 황 袍 핫옷 포 加 더할 가 身 몸 신

▶ 황제(皇帝)로 추대(推戴)됨 또는 정변(政變)을 일으켜 권력(權力)을 장악(掌握)함을 비유한 말이다. 황포가체(黃袍加體) 라고도 한다. 황포를 몸에 걸치다. 정변을 일으켜 권력을 장악하다. 黄色的龙袍穿到身上。指被拥立为帝王。 be made emperor. drape an imperial yellow robe over somebody's shoulder and acclaim him emperor.

▶ 송나라 태조 조광윤은 본시 후주(後周)의 태위(太尉)였다. 서기 960년 조광윤은 조보(趙普)와 석수신(石守信) 등의 계획 아래 군대를 이끌고 북한(北漢)과 거란의 연합군을 공격하였다.

조광윤은 자신의 부대가 도읍인 대량(大梁; 지금의 하남성 개봉)을 출발하여 진교역(陳橋驛; 지금의 개봉 동북쪽)으로 향하던 중, 반란을 일으켰다. 조광윤은 부하 장수로 하여금 자신에게 황포(黃袍)를 입혀주도록 하고 자신을 황제로 옹립하게 하였다. [匡胤未及時, 黃袍已加身矣]. 이 사건이 바로 역사적으로 유명한 "진교(陳橋)의 병변(兵變)"이다.

그러나 후세의 역사가들은 고의로 이 사건을 조광윤이 하는 수 없이 황포를 입고 황제가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송사기사본말(宋史記事本末)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현덕(顯德) 7년, 즉 서기 960년, 북한(北漢)과 거란족이 세운 요(遼)나라가 연합하여 후주(後周)를 공격하자, 조광윤은 어명을 받들고 출병하여 적을 막았다. 조광윤의 부대가 진교역에 이르러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 조광윤은 약간의 술을 마시고 잠이 들었다.

그가 깨어나서 허리를 펴보니, 휘하의 장수들이 모두 무기를 가지고 그의 곁을 에워싸고 서서 그에게 말했다.
"각 군대에는 우두머리가 없습니다. 저희들은 태위를 황제로 세우고자 합니다."

조광윤이 말을 채 하기도 전에, 그들은 한 벌의 황포를 가져다가 조광윤에게 입히고, 그를 향해 절을 하며 만세를 부르더니 그를 말 위에 태웠다 [未及時, 有以黃衣加太祖身, 衆皆羅拜, 呼萬歲].

억지로 말에 태워진 조광윤은 그들에게 말했다.
"내가 명령을 내리면 그대들은 복종하겠는가?"
"예, 복종하겠습니다."

조광윤은 즉각 명령하였다.
"너희들은 태후(太后)와 주상(主上)을 놀라게 해서는 아니되며, 대신(大臣)들과 귀족들도 동요하게 해서는 안된다. 조정의 창고와 부자들의 집안에 침입해서는 안된다. 명령에 따르는 자는 상을 내리겠지만, 어기는 자는 머리를 베겠다."

말을 마치자 전체 부대는 조광윤의 말에 따라 황궁(皇宮)으로 진입하였으며, 조광윤은 황제가 되었다.

[출전] 송사(宋史) 권1 태조본기(太祖本紀).

▶ 宋太祖赵匡胤原为周世宗手下的都点检,周世宗死后,周恭帝即位,赵匡胤掌握兵权。960年,北汉和契丹侵略中原,赵匡胤率军还击,驻军陈桥时,将士将一件黄袍披在赵匡胤身上,拥立他为皇帝,建立宋朝

[出处] 清 钱采《说岳全传》 :“自从陈桥兵变,黄袍加体,即位以来,称为真龙天子。

[예문] 黄袍加身御海宇,五代纷争从此休。 (清 陈忱 《水浒后传》第一回)

[동의어] 자봉위왕(自封为王), 황포가체(黃袍加體), 칭왕칭패(称王称霸)

[반의어] 칭신납공(称臣纳贡)
.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