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개의 사자성어 요약 중급30탄 조삼모사(朝三暮四) 등등

055

조삼모사 (朝三暮四) 간사한 잔꾀로 남을 속이거나 눈앞에 보이는 차이만 알고 결과가 같음을 모르는 어리석음.

▶ 조불식석불식(朝不食夕不食) 아침도 거르고 저녁도 거른다는 뜻. 가난하여 끼니를 거르는 때가 많다.
 
▶ 조실부모(早失父母) 부모님을 일찍 여위다.

▶ 조왕모귀(朝往暮歸) 아침에 갔다가 저녁에 돌아온다는 뜻.

조운모우 (朝雲暮雨) 아침에는 구름, 저녁에는 비. 남녀(男女)의 언약이 굳은 것, 또는 남녀(男女)의 정교(情交)를 이르는 말.

050

조족지혈 (鳥足之血) 새 발의 피라는 말로, 분량이 매우 작음을 뜻한다.

조지과급(操之过急) : 일을 처리하는데 너무 조급하게 굴다. 너무 성급하게 일을 처리하다.

▶ 조화무궁(造化無窮) : 온 세상 만물을 낳고 자라게 하고 죽게 하는 대자연의 이치는 끝이 없음.

▶ 존사중교(尊师重教) 스승을 존경하고 교육을 중시하다.

▶ 존심양성(存心養性) 양심을 잃지 않고 그대로 간직하여 하늘이 주신 본성을 키워 나가는 것. 맹자 진심상(盡心上)

045

▶ 종과득과(種瓜得瓜) 오이를 심으면 오이가 난다.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그에 따르는 결과가 생기다.

종두득두 (種豆得豆) 콩을 심어 콩을 거둔다, 원인에 맞는 결과가 생김. 종과득과(種瓜得瓜) 인과응보(因果應報)

▶ 종묘사직 (宗廟社稷) 역대 왕들의 신주를 모신 종묘와 토지신과 곡식신을 모신 사직을 뜻하는데, 국가를 대신.

종횡무진 (縱橫無盡) 행동(行動)이 마음 내키는 대로 자유자재(自由自在)로 하다.

▶ 좌견천리 (坐見千里) 앉아서 천리본다. 앞일을 에견하거나 먼곳의 일일 내다보고 헤아림.

040

좌불안석 (坐不安席) 불안하거나 걱정스러워 한군데 오래 앉아 있지 못한다.

▶ 좌우중신(左右衆臣) : 왕의 측근에서 보필하는 여러 신하.

좌정관천 (坐井觀天) 우물안에서 하늘을 본다. 견문이 좁은 사람. 정저지와(井底之蛙) 정중지와(井中之蛙)

좌지우지 (左之右之) 사람이 어떤 일이나 대상을 제 마음대로 처리하거나 다루는 것.

좌충우돌 (左衝右突) 이리저리 마구 찌르고 부딪침을 나타내다.

035

주객전도 (主客顚倒) 주인은 손님처럼 손님은 주인처럼 행동한다, 주인장이 뒤 바뀌었다.

주경야독 (晝耕夜讀)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한다. 형설지공(螢雪之功)

▶ 주과포혜(酒果脯醯) 술 과실 포 식혜들로만 차린 간략한 제물.

▶ 주내백약지장(酒乃百藥之長) 술은 곧 백 가지 약 중에 으뜸이다.

주마가편 (走馬加鞭) 잘하는 사람에게 더잘하게 하는 것.

030

주마간산 (走馬看山 달리는 말 위에서 산을 구경하듯, 사물의 겉만 대강 보고 지나감. 주마간화(走馬看花) 박이부정(博而不精) 피육지견(皮肉之見)

주위상책 (走爲上策)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달아나는 것이 상책임. 삼십육계(三十六計)

주지육림 (酒池肉林) 술이 연못을 이루고 고기가 숲을 이룸. 즉 향락이 극에 달한 방탕생활. 그 대표적인 예가 하(夏)의 걸왕(桀王)과 은(殷)의 주왕(紂王). 걸왕은 후궁 말희(妺喜)와의 쾌락을 위해, 주왕은 달기(妲己)와의 쾌락을 위해 주지육림을 만들어 즐기다가 결국 나라가 망하고 말았다.

죽마고우 (竹馬故友) 어렸을 때부터 사귄 친구. 죽마구우(竹馬舊友) 기죽지교(騎竹之交) 죽마지호(竹馬之好)

중과부적 (衆寡不敵) 적은 수효로 많은 수효와 맞겨루지 못함. 과부적중(寡不適中)

025

중구난방 (衆口難防) 말을 막기가 어렵다. 막기 어려울 정도로 마구 지껄임.

▶ 중인환시 (衆人環視) 뭇 사람들이 둘러싸고 봄.

중원축록 (中原逐鹿) 중원에서 사슴을 쫓다. 정권 따위를 얻으려고 다투는 일을 비유.

▶ 즐비 (櫛比) 빗살처럼 빽빽이 늘어섬.

▶ 지동지서 (指東指西) : 근본에는 손을 못 대고 딴 것을 가지고 이러쿵저러쿵 함. 어떤 일에 주견이 없이 갈팡질팡함.

020

지기지우 (知己之友) ①자기를 가장 잘 알아주는 친한 친구. ②서로 뜻이 통하는 친한 벗.

▶ 지도편달 (指導鞭撻)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일러주면서 잘못되는 것을 경계하고 격려 해달라. 잘 봐 달라부탁.

▶ 지락무락(至樂無樂) : 지극한 즐거움이란 그것이 줄거움인지 모르는 평온무사함이다.

지란지교 (芝蘭之交) 지초와 난초 같은 향기로운 사귐, 벗 사이의 고상한 교제.

▶ 지란지실 (芝蘭之室) 좋은 향기가 풍기는 방, 선인군자를 이르는 말이다.

지록위마 (指鹿爲馬) 사슴을 말이라. 간사한 꾀로써 윗사람을 농락하고 아랫사람을 겁주어 멋대로 권세를 부림. 사실이 아닌 것을 강압으로 인정하게함.

015

지리멸렬 (支離滅裂) 갈가리 찢기고 마구 흩어져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 지상명령 (至上命令) 절대로 복종해야 할 명령.

지성감천 (至誠感天) 정성이 자극하면 하늘도 감동한다. 온맘과 힘을 기울여 정성을 다하면 하늘도 감동한다.

지어지앙 (池魚之殃) 아무 상관도 없는데 뜻밖에 닥친 재앙.

▶ 지어지선 (至於至善) : 지극히 착한 지경에 이름.

010

▶ 지우책인명 (至愚責人明) : 지극히 어리석은 사람도 남을 꾸짖는 데는 밝다.

지피지기 (知彼知己) 저쪽 형편도 알고 자기 형편도 안다. 적을 알고 나를알면 백전 백승이다.

지행합일 (知行合一) 앎과 실천은 둘이 아니고 하나이며 앎과 실천을 함께 하라. 지행병진(知行竝進) 지행일치(知行一致)

지호지간 (指呼之間) 손짓하여 부를 만한 가까운 거리. 지척지간(咫尺之間) 일의대수(一衣帶水)

▶ 직당문비(織當問婢) : 베짜는 일은 계집종에게 물어야 한다. 즉 그 일을 잘 아는 사람에게 물어야 한다는 것.

005

진수성찬 (珍羞盛饌) 맛이좋은 음식으로 많이 차려져있다.

진천동지 (震天動地) 하늘이 진동(振動)하고 땅이 흔들리다. 위엄이 천하(天下)에 떨친다.

진퇴양난 (進退兩難) 이러지도 저러지도 어려워 입장이 곤란한것. 진퇴유곡(進退維谷) 양수겸장(兩手兼將)

▶ 진합태산 (塵合泰山) 티끌모아 태산. 적소성대(積小成大) 적토성구(積土成丘) 적토성산(積土成山) 수적천석(水滴穿石) 우공이산(愚公移山) 마부작침(磨斧作針)

▶ 질의응답(質疑應答) 한편에서 의심나는 점을 묻고, 물음을 받은 편에서 대답하는 일.


[어휘력 기르기, 중급사자성어2000]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