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개의 사자성어 요약 중급36탄 하대세월 (何待歲月) 등등

1
▶ 하대세월 (何待歲月) 세월을 기다리기가 지루함을 뜻한다. 하대명년(何待明年)

▶ 하도낙서 (河圖洛書) 복희가 황하에서 얻은 그림, 팔쾌를 만들었다. 우는 천하를 다스리는 대법으로 홈범구주를 만들다.

하로동선 (夏爐冬扇) 여름에 화로와 겨울의 부채. 철에 맞지 않거나 쓸모없는 물건.

하석상대 (下石上臺) 아랫돌 빼서 윗돌을 괸다. 임시변통으로 이리저리 둘러맞춤. 미봉책(彌縫策) 고식지계(姑息之計) 동족방뇨(凍足放尿)

하필성문 (下筆成文) 붓을 드리우면 문장이 이루어진다. 글재주가 뛰어난 것을 이름. 하필성장 

6
▶ 학수고대 (鶴首苦待) 애태우며 기다린다. 일일여삼추(一日如三秋), 일각여삼추(一刻如三秋)

▶ 학수고대 (鶴首苦待) 학처럼 목을 길게 빼고 애타게 기다린다,

▶ 학이시습 (學而時習) : 배우고 때로 익힌다.

▶ 한강투석 (漢江投石) 한강에 돌던지기, 애를 써도 아무런 좋은 효과나 결과를 내지 못함. 아무리해도 전혀 효과가 없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 한과고독 (鰥寡孤獨) 외롭고 의지할 곳 없는 불쌍한 사람. 사고무친(四顧無親)

11
▶ 한과고독 (鰥寡孤獨) 홀아비, 과부, 고아, 늙어서 자식이 없는 사람들이란 말로, 외로운 늙은이.

▶ 한단지몽 (邯鄲之夢) 인간의 일생이란 한바탕의 꿈과 같이 허무함을 비유. (한단은 조나라 수도) 남가일몽(南柯一夢), 무산지몽(巫山之夢), 일장춘몽(一場春夢)

▶ 한단지보 (邯鄲之步) 자기의 본분을 잊고 남의 흉내만 내면 실패함을 뜻한다. 한단학보(邯鄲學步)

▶ 한우충동 (汗牛充棟) 수레에 실으면 소가 땀을 흘리고 집안에 쌓으면 마룻대까지 채울 만큼 책이 많음. 오거지서(五車之書)

▶ 한중진미(閒中眞味) 한가한 가운데 깃드는 참된 멋.

16
▶ 함분축원 (含憤蓄怨) 분함을 품고 원한을 쌓는다는 뜻이다.

▶ 함흥차사 (咸興差使) 한번 간 사람이 돌아오지 않거나 소식이 없음. 임무를 띠고 간 사람이 소식이 없음.

▶ 합종연횡 (合從連衡) 전국시대 외교 방식, 합종책과 연횡책.

▶ 해괴망측 (駭怪罔測) 평소 접할 수 없는 놀랍고 기이한 일을 경험하고 그 정도가 심함. 기괴망측(奇怪罔測)

▶ 해로동혈 (偕老同穴) 살아서는 같이 늙고 죽어서는 한무덤에 묻힌다, 생사를 같이하는 부부를 말함.

21
▶ 행불유경 (行不由徑) 좁고 작은길은 가지않는다. 눈앞의 이익을 탐하여 얕은꾀를 않쓰고 정당한 방법으로 처리한다.

▶ 허령불매 (虛靈不昧) 마음이 거울처럼 맑고 영묘하여 무엇이든지 뚜렷이 비추어 일체의 대상을 밝게 본다.

▶ 허무맹랑 (虛無孟浪) 터무니 없이 허황되고 실상이없음.

▶ 허심탄회 (虛心坦懷) 마음속에 아무런 사념 없이 품은 생각을 터놓고 말함.

▶ 허장성세 (虛張聲勢) 거짓으로 위세를 꾸미고, 헛된 소리로 사람을 어르는 것을 말한다. 실력이나 실속은 없으면서 허세만 부림.

26
▶ 허허실실 (虛虛實實 상대방의 허점을 찌르고 실리를 얻는 계략.

▶ 현두자고 (懸頭刺股) 상투를 매달고 넓적다리를 찌른다, 졸음을 참으며 학업에 힘쓴다.

▶ 현하지변 (懸河之辯) 흐르는 물과 같이 거침없이 말을 잘함. 현하구변(懸河口辯) 현하웅변(懸河雄辯) 청산유수(靑山流水)

▶ 형설지공 (螢雪之功) 가난과 역경을딛고 일어서서 성공했다. 반딧불과 눈(雪)빛으로 공부하여 성공하다. 주경야독(晝耕夜讀)

▶ 형제투금 (兄弟投金) 형제가 길에서 주은 황금을 도로 버려 우애를 지켰다는 내용의 설화.

31
▶ 호가호위 (狐假虎威) 여우가 범의 위세를 빎. 곧 남의 권세에 의지하여 위세를 부림. 호각지세(互角之勢) 호거용반(虎踞龍盤)

▶ 호구지계 (糊口之計) 입에 풀칠을 할 방책.

▶ 호구지책 (糊口之策) 겨우 먹고 살아갈 수 있는 방책.

▶ 호기만발 (豪氣滿發) 거들먹거리며 뽐내는 기운이 온몸에 차서 겉으로 드러남.

▶ 호부견자 (虎父犬子) 호랑이 아비에 개의 새끼라는 뜻으로, 훌륭한 아버지에 못난 아들을 이르는 말이다.

36
▶ 호부호형 (呼父呼兄)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고 형을 형이라 부른다, 부형을 부형답게 모심을 말한다.

▶ 호사다마 (好事多魔) 좋은일에는 방해가 되는 일이 많음.

▶ 호사유피 (虎死留皮) 범이 죽으면 가죽을, 사람이 죽으면 이름을 남기라.

▶ 호시우보 (虎視牛步) 호랑이눈으로 보고 황소걸음으로 걷는다. 예리하게 사물을 보고 소같이 신중하게 행동한다.

▶ 호시탐탐 (虎視眈眈) 날카로운 눈으로 기회를 노린다. 기회를 노리며 형세를 살핌.

41
▶ 호언장담 (豪言壯談) 주위 상황을 고려함이 없이 자신 있게 큰소리치는 모습. 호언장담은 꼭 허풍이라고 말할 수는 없으나. 호기롭고 자신 있게 말하는 것뿐이다.

▶ 호연지기 (浩然之氣) 사물에도 구애(拘碍)됨이 없는 넓고 큰 기운이나 공명정대(公明正大) 하여 꺾이지 않는 도덕적 용기. 정대지기(正大之氣)

▶ 호우호마 (呼牛呼馬) 말로 부르든 소로 부르든, 자기가 한일의 평은 남이평하는 대로 내버려두고 자기는 관계아니함.

▶ 호의현상(縞衣玄裳) 흰 옷과 검은 치마. 소동파의 적벽부에 나오는 말로 학과 같은 깨끗함.

▶ 호의호식 (好衣好食) 좋은 옷과 좋은 음식, 잘 입고 잘 먹음 또는 그런 생활. 금의옥식(錦衣玉食)

46
▶ 호천망극 (昊天罔極) 그 덕은 하늘같이 끝이 없구나.

▶ 호치단순 (皓齒丹脣) 여자의 썩 아름다운 얼굴. 흰 이와 붉은입술.

▶ 호호백발 (皓皓白髮) 온통하얗게 센 머리털.

▶ 혹세무민 (惑世誣民) 세상 사람들을 속여 정신을 흘리고 세상을 어지럽힘. 세상 사람들을 미혹시키고 속이는 것을 말한다.

▶ 혼연일체 (渾然一體) 사람들의 행동의지가 조금도 차이가 없이 한 덩어리가 됨.

[어휘력 기르기, 중급사자성어2000]
.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