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의 내용 중에서 검색
모든 Web Site에서 검색
◐ 두점방맹(杜漸防萌) ◑ 

▶ 杜(막을 두) 漸(점점 점) 防(막을 방) 萌(싹 맹) 
  
▶ 
 나쁜 일이 아직 미약할 때 더 이상 커지지 못하도록 함. 
애시당초 싹이 나오지 못하도록 함. 
악화되기 전에 미리 손을 쓴다.
 
▶ 
서기 88년 동한(東漢)의 장제(章帝)가 죽자, 그의 열 살된 아들 화제(和帝)가 제위를 계승하였다. 

그의 할머니인 두태후(竇太后)가 조정의 일에 참여하게 되고, 외척들이 모든 권력을 장악하였다. 

두태후는 소금과 철의 전매를 금지하는 명을 내렸으며, 두헌(竇憲)은 지방의 호족들을 장악하는 한편, 사당(私黨)을 조직하여 조정 내부와 각 현(縣)에 파견하였다. 

이러한 사당의 조직원들은 백성들의 재물을 수색하여 두현에게 상납하였고, 두현은 이것을 이용하여 많은 자객(刺客)들을 양성, 관리들 중 반대하는 사람들을 괴롭혔다. 

서기 92년 사도(司徒) 정홍(丁鴻)은 두헌 형제가 반란을 꾀하는 것을 알고, 즉시 화제에게 상소하여 그들의 세력이 아직 그다지 크지 않을 때 제거하여 후환(後患)을 없애라고 건의하였다. 정홍은 상소문에서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만약 폐하께서 직접 정무를 장악하여 신중하게 처리하시고, 병폐의 발생을 미리 막으신다면,흉악한 일은 없어질 것이고, 행복이 저절로 오게 될 것입니다 [若勅政責躬, 杜漸防萌, 則凶妖鎖減, 害除福溱矣]." 

10여일 후, 화제(和帝)는 정홍을 태위(太尉) 겸 위위(衛尉)에 임명하고 군사대권을 장악하였으며, 두헌의 대장군 직위를 박탈하였다. 
그런 후 두헌 형제는 자살하고 말았다. 

[출전] 후한서(後漢書) 정홍전(丁鴻傳). 

[동의어] 
防萌杜漸(방맹두점) , 杜漸防微(두점방미) , 防微杜漸(방미두점

[유사어] 
防患未然(방환미연).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