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휴일궤(功虧一簣/功亏一篑) ◑ gōng kuī yī kuì

▶ 功 공 공 亏 이그러질 휴 一 한 일 篑 죽롱 궤

▶ 아홉길 높이의 산을 쌓는 데 한 삼태기 흙이 모자라 쌓지 못하다; 성공을 눈앞에 두고 실패하다. 거의 다 된 일을 막판의 실수로 그르치다. (筑九仞高的土山)由于只差一筐土而没有完成。比喻一件事情只差一点而没有成功。 fail to succeed for lack of a final effort


공(功)이 한 삼태기로 허물어졌다는 뜻으로, 조금만 더 계속하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데까지 와서, 그만 중단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애쓴 것이 허사가 되었다는 뜻, 아홉길 높이의 산을 쌓는 데 한 삼태기 흙이 모자라 다 쌓지 못하다. (인력·물력 등이 조금 부족하여) 성공을 눈앞에 두고 실패하다. 거의 다 되다 말다. 


功亏一篑和“功败垂成”、“前功尽弃”;都含有“以前的努力全白费;最后失败了”的意思。但功亏一篑含有“导致失败只差最后一点努力”的意思;“前功尽弃”中的“功”可理解为“功劳、功绩或努力”;功亏一篑和“功败垂成”的“功”没有“成功”的意思。

▶ "......아홉 길 산을 만드는 데 일이 한 삼태기로 무너진다." 라고 한데서 비롯된다.

여오편은, 주나라 무왕이 은나라 주왕(紂王)을 무찌르고 새 왕조를 연 다음, 그 위력이 사방의 이민족에게까지 미치게 되었을 때. 서쪽에 있는 여라는 오랑캐 나라에서 오라는 진기한 개를 선물로 보내왔다.

오는 키가 넉 자나 되는 큰 개로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고 또 사람이나 짐승을 잘 덮친다 해서 무왕을 몹시 기뻐하며 아주 소중히 길렀다.

그래서 무왕의 아우인 소공 석이 무왕이 혹시 그런 진기한 물건들에 마음이 끌려 정치를 등한히 하지나 않을 까 하는 염려에서 이를 일깨워 말한 것이다.

그 앞 부분서부터 한말을 소개하면

"슬프다. 임금 된 사람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잠시라도 게으름을 피워서는 안 된다. 아무리 사소한일이라도 이를 조심하지 않으면 마침내 큰 덕을 해치기에 이르게 된다.

예를 들어 흙을 가져 다가 산을 만드는데, 이제 조금만 일을 계속하면 아홉 길 높이에 이르게 되었을 때. 이제는 다 되었다 하고 한 삼태기의 흙 운반하기를 게을리 하게 되면 지금까지 해온 일이 모두 허사가 되고 만다."

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말은 공자(孔子)도 했다.

논어(論語) 자한편 에 보면,

"비유하자면 그것은 마치 산을 만드는 것과 같다. 비록 한 삼태기로 이루지 못했더라도 그만둔 것은 내가 그만둔 것이 아니겠는가"

라고 나와 있다. 그런데 아홉 길 산이 한 삼태기 흙으로 못 쓰게 된다는 비유는 적절하지 못하다는 평도 있다.

그것에 비해 맹자가 말한 아홉길 우물의 비유는 훨씬 실감은 준다 하겠다. 맹자 진심편 상에 맹자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어떤 일을 하는 것은 비유하면 우물을 파는 것과 같다. 우물을 아홉 길을 파 들어가다가 샘에까지 이르지 못하고 그만두면 그것은 우물을 버린 것과 같다.

한 삼태기의 흙만 더 파내면 샘이 솟아나게 되어 있더라도, 거기까지 계속하지 못하고 그만두면 아홉길을 파 내려간 지금까지의 노력을 포기한 거나 다름이 없으니, 그야말로 공휴일궤가 아닐 수 없다. 무슨 일이든 끝을 내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출전] 서경(書經) 여오편(旅獒篇), 논어(論語) 자한편, 맹자 


古时,有一个人要筑一座九仞(八尺=一仞)高的山。他堆了一年又一年,不论严寒酷暑,废寝忘食地从远处挖土,再挑土,再堆到山包上,终于有一天,他就要完工了。这一天也如往常一样,鸡刚叫就起床开工,一筐又一筐,眼看着山就要9仞高了,只差一筐土的工夫。但他一摸肚子咕咕叫,天又下起雪来,认为只有一筐土,就回家去了。此后,他总认为只有一筐土而偷懒,所以这一筐土至死他也没堆上,终究这座只差一筐土的九仞高的山还是没有堆成(为山九仞,功亏一篑)。

[출전] 《尚书 旅獒》:“为山九仞,功亏一篑。”


[동의어] 공패수성(功败垂成), 전공진기(前功尽弃)


[반의어] 선시선종(善始善终 - 일을 시종일관 무척 잘하다), 대공고성(大功告成)


-----> 功亏一篑 (gōng kuī yī kuì)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