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사무쌍(國士無雙/国士无双) ◑ guó shì wú shuāng

▶ 國 나라 국. 士 선비 사. 無 없을 무. 雙 쌍 쌍. 

▶ 나라 안에 견줄 만한 자가 없는 인재라는 뜻으로 국내에서 가장 뛰어난 인물을 일컫는 말. 걸출한 인물로 나라에서 겨룰 만한 이가 없다. 천하제일의 뛰어난 인물이다. 国士:国中杰出的人物。指国中独一无二的人才. a state scholar of no equal

▶ 초패왕 항우와 한왕 유방에 의해 진나라가 멸망한 한왕 원년(元年:B.C.206)의 일이다.

당시 한군(漢軍)에는 한신(韓信)이라는 군관이 있었다. 처음에 그는 초군 (楚軍)에 속해 있었으나 아무리 군략(軍略)을 헌책(獻策)해도 받아 주지 않는 항우에게 실망하여 초군을 이탈, 한군에 투신한 자이다.

그 후 한신은 우연한 일로 재능을 인정받아 군량을 관리하는 치속도위(治粟都尉)가 되었다. 이때부터 그는 직책상 승상인 소하(蕭何)와도 자주 만났다.

그래서 한신이 비범한 인물이라는 것을 안 소하는 그에게 은근히 기대를 걸고 있었다.

그 무렵, 고향을 멀리 떠나온 한군은 향수에 젖어 도망치는 장병이 날로 늘어나는 바람에 사기가 말이 아니었다. 그 도망병 가운데는 한신도 끼어 있었다. 영재 (英才)를 자부하는 그는 치속도위 정도로는 도저히 만족할 수 없었던 것이다.

소하는 한신이 도망갔다는 보고를 받자 황급히 말에 올라 그 뒤를 쫓았다. 그 광경을 본 장수가 소하도 도망 가는 줄 알고 유방에게 고했다.

그러자 오른팔을 잃은 듯이 낙담한 유방은 노여움 또한 컸다. 그러데 이틀 후 소하가 돌아왔다. 유방은 말할 수 없이 기뻤지만 노한 얼굴로 도망친 이유를 물었다.

"승상(丞相)이란 자가 도망을 치다니, 대체 어찌된 일이오?"

"도망친 것이 아니오라, 도망친 자를 잡으러 갔던 것이옵니다."

"그래, 누구를?"

"한신이옵니다."

"뭐, 한신? 이제까지 열 명이 넘는 장군이 도망쳤지만, 경은 그 중 한 사람이라도 뒤쫓은 적이 있소?"

"이제까지 도망친 제장(諸將) 따위는 얼마든지 얻을 수 있사오나, 한신은 실로 '국사무쌍'이라고 할만한 인물이옵니다.

만약 전하께오서 이 파촉(巴蜀)의 땅만으로 만족하시겠다면 한신이란 인물은 필요 없사옵니다.

하오나 동방으로 진출해서 천하를 손에 넣는 것이 소망이시라면 한신을 제쳐놓고는 함께 군략을 도모할 인물이 없는 줄 로 아나이다."

"물론, 과인은 천하 통일이 소망이오."

"하오면 한신을 활용하시오소서."

"짐은 한신이란 인물을 모르지만 경이 그토록 천거하니 경을 위해 그를 장군으로 용하겠소."

"그 정도로는 활용하실 수 없사옵니다."

"그러면 대장군에 임명하겠소."

이리하여 한신은 대장군이 되었다. 즉 기량을 한껏 발휘할 수 있는 출발점에 서게 된 것이다.

[출전] 史記 淮陰侯列傳

▶ [유사어] 일세지웅(一歲之雄) : 한 시대의 영웅이라는 말로 그시대에는 대적할 만한 사람이 없을 정도로 뛰어난 인물.

▶ 秦朝末年,韩信因得不到项羽的重用,而改投奔刘邦,开始也没有得到重用,因滕公的推荐给萧何,萧何认为他是一个不可多得的人才推荐给刘邦。刘邦敷衍应付,韩信不辞而别,萧何月下追韩信,对刘邦说他是国士无双,刘邦拜他为大将

[출전] 사기 西汉 司马迁《史记 淮阴侯列传》:“诸将易得耳。至如信者,国士无双。”

[동의어] 해내무쌍(海内无双), 동량지기(棟梁之器)

[반의어] 비비개시(比比皆是)

.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