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의 내용 중에서 검색
모든 Web Site에서 검색

◐ 정저지와(井底之蛙) ◑ jǐng dǐ zhī wā

 

▶ 견문이 좁고 세상 형편을 모름, '우물 안 개구리'. 우물 안의 개구리, 견문이 좁고 세상 형편을 모름. 井底下的青蛙只能看到井口那么大的一块天。比喻见识短浅的人。 a person of narrow view


▶ 옛날 바다 거북이가 오래되어 버려진 우물 안에 살고 있는 개구리를 찾아 왔다. 거북이를 보고 개구리는 뽐내며 말했다.


“이봐, 나는 행복해. 여기에서 아주 편하게 지내고 있거든. 내려와서 나랑 노는 게 어때?”


거북이가 동했다. 그러나 우물이 너무 작아 입구로 그의 몸이 들어가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개구리에게 말했다.


“너 바다를 본 적 있나? 그건 아주 넓다구. 거기에서 산다면 분명히 행복할거야."


이 말을 듣고 개구리는 너무 놀라 할 말을 잃고 꼼짝할 수가 없었다. 이 성어는, 요즈음 짧은 식견을 갖고도 그저 만족해 하는 사람들을 형용할 때 사용하게 되었다.


▶ 장자(庄子)는 이런 말을 했던 적이 있다. "겨울을 경험해보지 못한 벌레는 얼음을 논할 자격이 없다. 여름에만 살아가는 벌레는 얼음을 본적이 없기 때문에 겨울에 대해 함께 논할수가 없다" 


(장자: 기원전 369년--기원전 286년, 저명한 사상가이며 철학가인 동시에 문학가였으며 도가학파의 대표인물이다. 로자철학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으며 선진장자학파의 창시인이다. ) 


장자의 추수(秋水)란 문장에 실려있는 한편의 우화는 모든 생물이 주위환경의 제약을 받는다는 관점을 매우 잘 표현하고 있다. 


영리한 개구리 한마리가 황폐한 우물안에서 아무런 근심걱정없이 살고 있었다. 먹을거리 걱정이 없을 뿐더러 천적의 침입을 받을 일도 없이 자유롭게 살고 있었다. 


어느날, 바다속 생활이 싫증난 바다거부기 한마리가 해안으로 기여나왔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울창한 나무숲도 보고 활짝 핀 꽃들도 보았으며 분주하게 날아다니는 나비와 꿀벌, 지저귀는 새들도 보면서 즐거움을 느꼈다. 다시는 어두운 바다밑 세계로 돌아가고싶지 않았다. 


천천히 나무숲을 지나자 작은 구멍같은 것이 보였다. 호기심이 동해 들여다 보았더니 구멍안의 벽에서 한마리의 개구리를 발견했다. 너무나 외로웠던 개구리는 지나가는 거부기가 무척 반가웠고, 열정적으로 자신의 행복한 생활을 이야기했다. 


"너의 방문을 환영한다. 내가 살고있는 곳을 너에게 소개해줄수 있어서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보다싶이 이곳은 매우 넓고 깨끗한 물도 있다. 우물 입구에 있는 난간은 평소 신체단련용으로 사용한다. 나는 매일 이 난간에 매달려 운동을 하다가 지치면 쉬곤 한다. 누구도 나를 간섭하지 못한다." 


바다거부기가 고개를 끄덕이자 신난 개구리는 더욱 흥에 겨워 자랑을 멈추지 않았다. 


"여기에서 끝이 아니다. 이곳에서 수영도 할 수 있고 가끔은 우물벽을 타고오르기도 하는데 매우 자극적이다" 


개구리의 이야기에 귀가 솔깃한 바다거부기는 우물속을 구경하려고 왼발을 들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우물안의 난간에 오른발이 걸려 어쩔수가 없게 된 바다거부기는 속으로 매우 화가 났다. 


바다거부기가 개구리한테 말했다. 


"너는 바다를 본적이 있나? 바다는 끝없이 넓고 넓다. 몇만종에 달하는 물고기들이 그속에서 헤염치고 9년동안이나 지속된 큰 가뭄에도 바다물은 여전히 그대로이다. 이런것이야말로 장관이 아니겠느냐" 


개구리는 깜짝 놀랐다. 바다가 대체 얼마나 큰지 도저히 상상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9년동안의 큰 가뭄에도 변함없는 바다와는 달리 1년동안의 가뭄에도 우물은 말라버린다는 것이다. 창피해난 개구리는 첨벙 하고 물속에 뛰어들었다. 


▶ 一口废井里住着一只青蛙。有一天,青蛙在井边碰上了一只从海里来的大龟。青蛙就对海龟夸口说:“你看,我住在这里多快乐!有时高兴了,就在井栏边跳跃一阵;疲倦了,就回到井里,睡在砖洞边一回。或者只留出头和嘴巴,安安静静地把全身泡在水里:或者在软绵绵的泥浆里散一回步,也很舒适。看看那些虾和蝌虾,谁也此不上我。而且,我是这个井里的主人,在这井里极自由自在,你为什么不常到井里来游赏呢!”那海龟听了青蛙的话,倒真想进去看看。但它的左脚还没有整个伸进去,右脚就已经绊住了。它连忙后退了两步,把大海的情形告诉青蛙说:“你看过海吗?海的广大,哪止千里;海的深度,哪只千来丈。古时候,十年有九年大水,海里的水,并不涨了多少;后来,八年里有七年大早,海里的水,也不见得浅了多少。可见大海是不受旱涝影响的。住在那样的大海里,才是真的快乐呢!”井蛙听了海龟的一番话,吃惊地呆在那里,再没有话可说了。


[출전] 先秦 庄周《庄子 秋水》:“井蛙不可以语于海者,拘于虚也。”

   

[동의어] 일공지견(一孔之见 조그마한 구멍을 통해 본 것. (겸손) 단편적이고 좁은 소견), 좌정관천(坐井观天)


[반의어] 견다식광(见多识广 보고 들은 것이 많고 식견도 넓다. 박식하고 경험이 많다. 박학다식하다)


-----> 정중지와(井中之蛙)  


-----> 정저지와(井底之蛙)


-----> 井底之蛙 (jǐng dǐ zhī wā)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