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고비금(以古非今) ◑ 

▶ 以(써 이) 古(옛 고) 非(아닐 비) 今(이제 금) 
  
▶ 옛 일을 인용(引用)하여 현재의 일을 비난(非難)하고 공격(攻擊)함. 
  
▶ 기원전 213년,진시황은 자신의 탄신을 축하하기 위하여, 함양궁(咸陽宮)에서 대규모의 연회를 마련하여 문무백관을 초대하였다. 

연회가 시작되자 먼저 복사(僕射) 주청신(周靑臣)이 나아가 축하하였다. 

"이전에 진나라의 영토는 천리를 넘지 못하였는데, 폐하의 영명(英明)하심으로 육국(六國)이 평정되어 천하통일이라는 위업(偉業)을 완성하셨습니다. 이제 해와 달이 비치는 곳이라면 순종하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백성들은 모두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하고 있으니, 폐하의 공덕은 만대에 전할 수 있게 되었으며, 상고 이래의 어떤 사람도 폐하의 은덕을 따라 잡을 수 없습니다." 
진시황은 매우 흐뭇하였다. 

이어서 제(齊)나라 출신 박사(博士) 순우월(淳于越)이 나서서 말했다. 

"폐하, 상나라와 주나라가 각각 천년 동안 자제들과 공신(功臣)들을 봉하여 왕실을 보호하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폐하께서는 천하를 차지하였지만, 자제분들은 평민에 지나지 않습니다. 

만약 일이 발생하면 누가 와서 폐하를 구원하겠습니까? 방금 주청신이 한 말은 폐하의 잘못을 더하게 하려는 것으로 그는 충성스런 신하가 아닙니다." 

진시황은 술자리의 분위기에 힘입어 대신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였다. 

승상(丞相) 이사(李斯)가 말했다. 

"오제(五帝) 시대에는 그들의 제도가 대대로 달랐는데, 그 까닭은 시대가 달라지고 상황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각각의 상황에 근거하여 각기 다른 목적의 법률을 제정하였습니다. 

이제 페하께서 진나라의 법령을 제정하시어, 백성들은 마땅히 생산에 힘쓰며, 유생(儒生)들은 법령 학습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유생들은 지금의 것을 배우지 않고, 옛것으로써 현재를 비난하며, 백성들을 미혹하고 어지럽히고 있습니다

[今諸生不師今以學古,以非當世,惑難黔首]. 

그러므로 페하께서는 진(秦)의 전적(典籍)이 아닌 것은 모두 태워 버리고 시경(詩經)이나 서경(書經)을 이야기하는 자들을 저자거리에서 모두 사형에 처해야 하며, 옛것으로 현재의 것을 비판하고 공격하는 자는 모두 멸족시키며, 이를 알고도 검거하지 않는 관리도 같은 죄로 다스리십시오." 

진시황은 이사의 의견에 찬성하고 명을 내렸다. 
"그렇게 하라." 

이후 분서갱유(焚書坑儒)의 사건이 일어난다. 

[유사어] 
以古諷今[이고풍금:옛일을 인용하여 현재의 일을 풍자(諷刺)함.] 

[출전] 사기(史記)-진시황본기(秦始皇本紀)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