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의 내용 중에서 검색
모든 Web Site에서 검색

◐ 운주유악(運籌帷幄/运筹帷幄) ◑ yùn chóu wéi wò


▶ 运 돌 운 筹 산가지 주 帷 휘장 유 幄 휘장 악 
    運(돌 운) 籌(투호 살 주) 帷(휘장 유) 幄(휘장 악)


▶ 운주(運籌)란 산가지를 놀린다는 뜻이요, 유악( 幄) 이란 장막 속을 뜻하는 말로, 즉 가만히 들어앉아서 계획을 꾸민다는 뜻. 이리저리 꾀를 내는 모신(謀臣), 참모들을 비유하는 말. 


장막 안에서 작전 계획을 짜다; 후방에서 책략을 세우다. 전술 전략을 세우다. 运筹:筹划;策划。帷幄:军中营帐。原指在营帐中谋划制定作战的方法策略。make artifices in the general's tent

▶ 천하를 통일한 고조가 어느 날 낙양(洛陽) 남궁(南宮)에 잔치를 베푼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경들은 숨김없이 말하라, 내가 천하를 얻은 까닭과 항우가 천하를 잃은 까닭이 무엇인가를?"

그러자 고기(高起)와 왕릉(王陵)이 대답했다.

"...폐하께선 성을 치고 공략하게 되면 공을 세운 사람에게 그 땅을 주어 천하 사람들과 이익을 함께 하셨습니다. 그러나 항우는 의심과 질투가 많아 싸움에 이겨도 성을 주지 않고 땅을 얻어도 항우가 천하를 잃은 이유인 줄 아옵니다."

고조는 고개를 저으면서 말했다.

"경은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도다.(知其一未知其二) 대체로 산가지를 장막안에서 움직여 천 리 밖의 승리를 얻게 하는 것은 내가 자방(子房)만 못하고 나라를 편안히 하고 백성을 어루만져 주며 군대의 보급을 끊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내가 소하(簫何)만 못하며, 백만의 군사를 거느리고 싸우면 반드시 이기고 치면 반드시 빼앗는 것은 내가 한신(韓信)만 못하다.

이 세 사람은 모두 뛰어난 인걸들인데 나는 그들을 제대로 쓸 수가 있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천하를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이다. 그러나 항우는 범증(范增)한 사람이 있을 뿐이었는데 그 하나마저도 제대로 쓰지 못했다. 이것이 항우가 나에게 패한 이유이다."

이상이 사기의 고조본기에 실린 내용으로 한서에 나와 있는 것과는 글자가 몇 자 틀린 뿐으로 의미는 똑같다.

[출전] 사기(史記) 고조본기(高祖本紀)


西汉初年,天下已定,汉高祖刘邦在洛阳南宫举行盛大的宴会,喝了几轮酒后,他向群臣提出一个问题:“我为什么会取得胜利?而项羽为什么会失败?”高起、王陵认为高祖派有才能的人攻占城池与战略要地,给立大功的人加官奉爵,所以能成大事业。而项羽恰恰相反,有人不利,立功不授奖,贤人遭疑惑,所以他才失败。汉高祖刘邦听了,认为他们说的有道理,但是最重要的取胜原因是能用人。他称赞张良说:“夫运筹帷幄之中,决胜千里之外,吾不如子房(古人有名,有字,子房为张良的字)。”意思是说,张良坐在军帐中运用计谋,就能决定千里之外战斗的胜利。这说明张良心计多,善用脑,善用兵。

[출전] 西汉 司马迁《史记 高祖本纪》


[예문] 妙算神机说子牙,运筹帷幄更无差。(明 许仲琳《封神演义》第五十六回)

[동의어] 악주포화(握筹布画), 운주결책(运筹决策)


▶ [참조] 지기일미지기이(知其一未知其二 - 知 : 알 지 其 : 그 기 一 : 한 일 未 : 아직 미 知 : 알 지 其 : 그 기 二 : 두 이) :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른다는 뜻으로, 이면(裏面)의 사리나 내면(內面)의 이치를 모름을 이르는 말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