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지교비(失之交臂) ◑ shī zhī jiāo bì

▶ 失(잃을 실) 之(갈 지) 交(사귈 교) 臂(팔 비)

▶ 눈앞에 있는 좋은 기회(機會)를 놓침을 비유한 말이다. (부주의하여) 눈앞에서 호기를 놓치다. 기회를 놓치다. 어깨를 스치고 지나가다. 交臂:胳膊碰胳膊。指双方擦肩而过。形容当面错过机会。 fail to meet sb. by a narrow.

▶ 공자의 제자 안회(顔回)는 모든 행동을 스승인 공자를 모델로 삼았는데, 어느 날 그가 공자에게 물었다.
“선생님께서 걸으시면 저도 걷고, 선생님께서 빨리 걸으시면 저도 빨리 걷고, 선생님께서 달리시면 저도 달립니다. 그러나 선생님께서 먼지도 내지 않고 달려버리시면 저는 뒤에서 눈만 멀뚱히 뜨고 있습니다.”

공자가 물었다.
“무슨 뜻으로 하는 말이냐?”

안회가 대답했다.
“선생님께서 걸으시면 저도 걷는다는 것은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면 저도 말을 한다는 것입니다. 선생님께서 빨리 걸으시면 저도 빨리 걷는다는 것은 선생님께서 이론을 펴시면 저도 이론을 편다는 것입니다. 선생님께서 달리시면 저도 달린다는 것은 선생님께서 도를 말씀하시면 저도 도를 말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먼지도 내지 않고 달려버리시면 저는 뒤에서 눈만 멀뚱히 뜨고 있다는 말은 선생님께서 말씀하시지 않으셔도 남에게 믿음을 받고, 남과 친하려 하지 않으셔도 남들이 친하게 따르고, 벼슬이나 권력이 없어도 백성들이 굴복해 오는데 그렇게 되는 까닭을 알지 못하겠다는 말입니다.”

공자가 말했다.
“슬픔 중에 믿음이 죽는 것 보다 더 큰 슬픔이 없고, 사람의 죽음은 그 다음 가는 슬픔이다. 해는 동쪽에서 나와 서쪽으로 들어가는데 만물은 모두가 이에 따라 방향을 정한다.

눈이 있고 발이 있는 사람들은 해를 기다렸다 일을 하기 시작한다. 해가 뜨면 세상일이 시작되고, 해가 지면 세상일도 그치는 것이다. 만물도 역시 그러니, 그것에 의해 죽기도 하고 그것에 의해 살기도 한다. 우리는 한번 형체를 타고난 이상 스스로를 멸망시키지 않고 되어 가는 대로 맡겨두어야 하고, 밖의 물건에 따라서 움직여야 한다. 변화는 낮이나 밤이나 쉬지 않으므로 그것이 끝나는 곳은 알 수 없는 것이다.

만물이 다 같이 형체를 타고났지만 운명을 미리 알아 그 앞날을 규정해 놓을 수는 없다. 그래서 나날이 자연의 변화를 따라갈 뿐이다. 내가 평생토록 너와 팔을 끼고 지낸다 해도 결국은 서로를 잃게 될 것이니[吾終身與汝交臂而失之], 슬프지 않을 수 있겠느냐?

너는 드러나 보이는 나의 겉의 것을 그대로 행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이미 지나간 것이다. 그런데도 너는 그것이 현재 존재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추구하고 있다. 그것은 마치 텅 빈 시장에 가서 말을 사려고 하는 것과 같다. 내가 너를 생각하는 것도 매우 빨리 잊게 될 순간적인 것이고, 네가 나를 생각하는 것도 매우 빨리 잊게 될 순간적인 것이다. 그렇지만 너는 무엇을 걱정하느냐? 비록 옛날의 나를 잊어버린다 해도 나에게는 언제나 잊혀질 수 없는 참된 나도 그 중에 존재하는 것이다.”
  
[출전] 장자(莊子) 제21 전자방(田子方)편.

▶ [出处] 先秦 庄周 《庄子 田子方》 :“吾终身与汝交一臂而失之。”

[예문] (1)做事要抓住时机,不可轻易放过,以免失之交臂,抱憾终生。(2)上次我去杭州,正巧你去了苏州,失之交臂,又未能见面。

[동의어] 좌실량기(坐失良机)

[반의어] 기부가실(机不可失), 부기이우(不期而遇)
.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