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여조로(危如朝露) ◑

▶ 危(위태할 위) 如(같을 여) 朝(아침 조) 露(이슬 로)

▶ 생명(生命)이나 지위(地位)가 사라져버릴 위기(危機)에 처함을 비유한 말.

▶ 상군이 진나라 재상에 오른 지 10년이 되었다. 왕실의 일족이나 외척 중에는 상군을 원망하는 자가 많았다. 이 무렵 조량(趙良)이라는 사람이 상군을 찾아왔다. 상군이 그에게 말을 꺼냈다.

"당신과 서로 교제하고 싶은데 허락해 주시겠소?"
조량이 대답하였다.
"굳이 원하지 않습니다. 저는 불초하여 재상께 폐만 끼칠 것 같아 그렇습니다."
"그대는 내가 진나라를 통치하는 것이 불만이오?"

조량은 요순(堯舜)의 도(道)와 주나라 무왕의 경우를 예로 들면서 상군에게 충고를 하였다.

"인심을 얻는 자는 흥하고, 인심을 잃는 자는 망한다고 하였습니다. 말씀드릴 몇 가지 일들은 인심을 얻는 행위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재상께서는 외출할 때에는 수행하는 수레가 십 수대에 이르고, 호위하는 수레에는 무장한 호위병을 싣고, 칼과 창을 가진 자들이 수레 옆에 붙어서 달리고 있습니다. 이런 것 가운데 하나만 빠져도 귀하는 절대로 외출하지 않습니다. 서경(書經)에 이르기를 '덕을 믿는 자는 번창하고, 힘을 믿는 자는 망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재상의 목숨이 아침 이슬처럼 위태로운데도, 장수하기를 원하십니까(君之危若朝露, 尙將欲延年益壽乎)?"

그러나 상군은 조량의 충고를 듣지 않았다.

[출전] 사기(史記) 商君列傳

▶ [동의어] 조로지위(朝露之危), 위약조로(危若朝露)

▶ [유사어] 누란지위(累卵之危),  풍전등화(風前燈火)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