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의 내용 중에서 검색
모든 Web Site에서 검색
◐ 적자지심(赤子之心) ◑ 

▶ 赤(붉을 적) 子(아들 자) 之(어조사 지) 心(마음 심) 
  
▶ 어린아이의 마음이란 뜻으로, 임금에게 충성을 다하는 백성의 마음 또는 갓난아이처럼 거짓이 없는 선량하고 순결한 마음을 이르는 말. 
  
▶ 맹자 이루하편에 다음과 같은 대목이 나온다. 

"대인이란 그의 어린 아이 때의 마음을 잃지 않은 사람이다 [大人者, 不失其赤子之心者也 (대인자, 불실기적자지심자야)]." 

"적(赤)"에는 븕은색이라는 뜻이외에도, "아무 것도 없는 상태" "옷을 걸치지 않고 몸을 드러냄"이라는 의미가 있다.

"적빈(赤貧)"이란 극빈(極貧)을, "적수(赤手)"란 맨손을, "적지(赤地)는 불모지를 뜻한다.

성악설을 주장한 순자(荀子)는 참되고 정성스런 일편단심(一片丹心)을 "적심(赤心)"이라고 하였다. 

"적자(赤子)"란 갓 태어난 아이의 몸 색깔이 붉은 색이라는 점에서 "갓난 아이"를 가리키는데, 서경(書經)에서는 "적자(赤子)"를 백성이라는 의미로도 사용하고 있다. 

맹자는 순진 무구한 어린 아이의 마음을 가진 이를 대인(大人)이라 생각하였던 것이니, "적자지심 (赤子之心: child's heart)"이란 어린 아이의 마음, 즉 "어린 아이 때 그대로의 순진한 마음"을 뜻한다.

이는 곧 사람의 마음이 선량하고 순결함을 비유한 말이기도 하다. 
  
[출전] 맹자(孟子) 이루하편(離婁下篇).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