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의 내용 중에서 검색
모든 Web Site에서 검색
◐ 대증하약(對症下藥) ◑ 

▶ 對(대할 대) 症(증세 증) 下(내릴 하) 藥(약 약) 
  
▶ 증세에 맞게 약을 써야 한다는 뜻으로, 곧 문제의 핵심을 바로 보고 대처해야함을 비유한 말
  
▶ 동한(東漢) 말기 뛰어난 의술(醫術)로 신의(神醫)라는 칭송을 받았던 화타(華陀)라는 명의(名醫)가 있었다. 

한 번은 어느 고을의 벼슬아치인 예심(倪尋)과 이연(李延) 두 사람이 모두 고열(高熱)과 심한 두통(頭痛)을 앓게 되었다. 

여러 의원들이 와서 그들을 살펴 보았으나 효과가 없자, 결국 화타가 초빙(招聘)되어 왔다. 그는 두 사람의 상태를 살펴 본 후, 각각 다른 처방을 내렸다. 

증상이 똑같은 두 사람에게 각기 다른 약을 먹게 하자, 많은 사람들은 의아하게 생각하며 그 이유를 물었다. 

화타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예심은 신체 외부에 병은 없으나 잘못 먹어 내부에 배탈이 났으므로 사약(瀉藥)을 먹어야 하고, 이연은 신체 내부에 병은 없으나 외부의 영향으로 감기에 걸린 것이니 발산약(發散藥)을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출전] 삼국지(三國志) 위지(魏志) 화타전(華陀傳)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