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의 내용 중에서 검색
모든 Web Site에서 검색
◐ 조도상금(操刀傷錦) ◑ 

▶ 操(잡을 조) 刀(칼 도) 傷(해칠 상) 錦(비단 금) 
  
▶ 칼을 잘못 잡아 비단을 버린다는 뜻으로. 무능한 사람에게 일을 맡겨 대사(大事)를 그르친다는 말이다. 
  
▶ 춘추시대 소국(小國)이던 정(鄭)나라는 재상 자산(子山)이 나라 살림을 챙기고 외교분야에서 업적을 쌓으면서 비로소 안정을 찾았다. 

어느 날 대신(大臣) 자피(子皮)가 윤하(尹何)라는 젊은이를 파격적으로 자기 봉읍지(封邑地)의 대부(大夫)로 삼으려 하면서 차차 배워서 하면 충분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산이 다음과 같이 타일렀다. 
"대인 께서는 옷을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사람에게 시험삼아 해보라고 비단을 맡기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나의 성(城)이나 지방이 한 필의 비단보다 못하단 말입니까?" 

자피는 감탄하면서 그의 충고를 받아들였다고 한다. 

조도상금(操刀傷錦)은 "선무당이 사람잡는다"라는 속담과 일맥상통하는 말이다. 
무능한 관료집단이나 선무당같은 정치인들은 국민들의 삶을 괴롭히고 피폐하게 할 뿐이다. 

청렴하고 유능한 관료나 정치인이 지선(至善)이지만, 그렇지 못할진대 차라리 조금 부정하더라도 유능한 편이, 국익보다 보신(補身)만을 생각하거나 한건주의 ,실적주의에 급급한 무능한 관료집단및 정치인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을 것이다. 
  
[출전] 좌씨전(左氏傳)-양공(襄公) 31년.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