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 의 내용 중에서 검색
모든 Web Site에서 검색
◐ 웅계단미(雄鷄斷尾) ◑ 

▶ 雄(수컷 웅) 鷄(닭 계) 斷(끊을 단) 尾(꼬리 미) 
  
▶ 수탉이 제 꼬리를 자른다는 뜻으로, 어진 선비가 화를 피하여 스스로 천한 곳에 숨어있는 것을 비유하여 쓰는 말
  
▶ 빈맹(貧孟)이라는 사람이 교외를 나갔을 때의 일이다.

어느 집에 마당에 있던 수탉 한 놈이 제 꽁지를 자르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그 연유를 물으니 시종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 놈이 희생(犧牲)으로 쓰일 것을 겁내서 그러는 것입니다" 

희생(犧牲)이란 천지에 제사지낼 때나 종묘에 제사지낼 때에 쓰는 소나 양, 돼지 등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꽁지란 자부심과 책임감을 수반한 긍지이다. 수탉에게 꽁지는 아주 중요한 상징이다. 
꽁지가 화려한 수탉이 인간들이 하는 꼴을 보니 자신을 희생의 제물로 삼으려고 의논하는 것이 아닌가? 
수탉은 제 스스로 꽁지를 잘라서 희생감인 것을 스스로 감춘 것이다. 
수탉이 제 꽁지를 자른다니 얼마나 비극적인 일인가? 그러나 수탉으로선 죽느냐 사느냐 절박한 문제였던 것이다.

여기에서 수탉은 어질고 훌륭한 선비를 비유한 것이며, 꽁지를 자른다는 것은 선비가 험한 세상에서 스스로 자신의 재주를 감추고 숨어지내는 것을 비유한 것이다. 

혹시 우리사회에 이런 꽁지자르는 인재들이 없는 것은 아닌지? 만일에 우리사회 어딘가에 꽁지를 자르고 살 수 밖에 없는 곳이 있다면 그것은 매우 불행한 일이다. 그러나 요즈음 우습지도 않은 꽁지를 한껏 자랑하고 뽐내는 자들이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를 일이다. 
  
[출전] 좌전(左傳)-소공 22년조.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