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개의 사자성어 요약 중급27탄 역지사지(易之思之) 등등

050

역지사지 (易之思之) 처지를 바꾸어 생각함.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해 봄. 남의 입장에 서서 자기 처지를 생각하여 봄. 상대편을 생각해 봄.

▶ 연락부절(連絡不絶) 오고 감이 끊이지 않음.

연목구어 (緣木求魚) 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구한다. 불가능한 일을 무리하게 하려 함.

▶ 연전필경 (硯田筆耕) 글씨를 쓰는 일을 직업으로 삼음을 뜻한다.

염량세태 (炎凉世態) 권세가 있을 때는 아부하고, 몰락하면 푸대접하는 세상 인심.

045

염화미소 (拈華微笑)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염화시중 (拈花示衆) 꽃을 쥐고 대중에 보이다. 말없이 마음으로 뜻을 전함. = 염화미소 이심전심

영고성쇠 (榮枯盛衰) 인생이나 사물의 성함과 쇠함을 뜻한다. = 흥망성쇠(興亡盛衰)

▶ 영과후진 (盈科後進) 흐르는 물은 그 성질이 구덩이를 채우지 않으면 흘러가지 않는다. 웅덩이 채운후에 흘러간다. 학문도 필히 기초를 닦은 후에 앞으로 가야함.

▶ 영구불변(永久不變) : 영원히 변하지 아니함.

040

▶ 영인이해 (迎刃而解) 일의 해결이 극히 쉬운 것의 비유로 쓰는 말.

▶ 예의주시 (銳意注視) 마음을 단단히 먹고 어떤일에 정신을 모아 살핌.

오거지서 (五車之書) 다섯 수레에 실을 만한 많은 책을 말한다. = 한우충동(汗牛充棟)

오리무중 (五里霧中) 오리의 짙은 안개. 짙은 안개 속에서 방향을 찾지 못하는것처럼, 무슨 일에 갈피를 못 잡고 알 길이 없음. 무슨일에 대하여 방향이나 상황을 알길이없다.

오매불망 (寤寐不忘) 누군가를 그리워하여 자나 깨나 잊지 못함을 뜻한다.

035

오비삼척 (吾鼻三尺) 내 코가 석 자. 자신의 일도 감당못해 남을 도울 겨를이 없다.


오비이락 (烏飛梨落)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공교롭게도 같은 때에 일이 생겨서 남에게 의심받게 됨.

▶ 오비일색(烏飛一色) : 날고 있는 까마귀가 모두 같은 빛깔임. 모두 같은 종류 피차 똑같음을 이르는 말.

오우천월 (吳牛喘月) 오(吳)나라의 소가 달을 보고 헐떡인다. 공연(公然)한 일에 지레 겁먹고 허둥거리는 사람.

오월동주 (吳越同舟) 사이가 좋지 못한 사람 끼리도 이익을 위해 행동을 같이 함.

030

오장육부 (五臟六腑) 내장을 통틀어 일컫는 말. 오장 - 간장(肝臟), 심장(心臟), 비장(脾臟), 폐장(肺臟), 신장(腎臟) 육부 - 담(膽), 위(胃), 대장(大腸), 소장(小腸), 삼초(三焦), 방광(膀胱)

▶ 오초칠국(吳楚七國) B.C 154. 중국 한나라 경제(景帝) 3년 침범하여 온 오, 조, 교서, 교동, 치천, 제남, 초의 일곱 나라. 주 아부가 모두 평정함 

오합지졸 (烏合之卒) 까마귀가 모인 것 같은 무리. 질서(秩序) 없이 어중이떠중이가 모인 군중(群衆).

오합지중 (烏合之衆) 까마귀 떼같이 질서 없는 무리. 오합지졸. 아무 규율도 통일도 없이 몰려다님.

▶ 옥골선풍 (玉骨仙風) 남다르게 뛰어난 풍채를 말한다.

025

옥상가옥 (屋上加屋) 지붕 위에 거듭 지붕을 더한다는 말은 공연히 쓸모없는 일을 더함을 의미.

옥석구분 (玉石俱焚) 옥과 돌이 함께 불에 탄다는 것으로, 선악의 구별 없이 함께 멸망함을 비유.

옥석혼효 (玉石混淆) 훌륭한 것과 못난 것이 뒤섞임. 어진이와 둔재가 뒤섞여 있음. = 옥석혼교(玉石混交) 옥석동가(玉石同架)

▶ 옥야천리(沃野千里) 끝없이 넓게 펼쳐지는 기름진 들판.

▶ 옥오지애(屋烏之愛) 사랑하는 이의 집 지붕에 앉아 있는 까마귀까지 사랑스럽다는 뜻. 즉, 지극한 애정.

020

온고지신 (溫故知新) 옛것을 익혀서 새것을 안다.

▶ 옹중지별 (甕中之鱉) 독안에 든 쥐. 鼠(쥐서)를 鱉(자라별)로 대신하여 쓰다.

와각지쟁 (蝸角之爭) 하찮은 일로 승강이한다. = 와우각상쟁(蝸牛角上相) 만촉지쟁(蠻觸之爭)

와신상담 (臥薪嘗膽) 거북한 섶에 누워 자고 쓴쓸개를 맛본다. 원수를 갚거나 실패를 만회하고자 고난을 견딘다.

▶ 와신상담 (臥薪嘗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갖 고난을 참고 견딘다. = 절치부심(切齒腐心) 절치액완(切齒扼腕)

015

외유내강 (外柔內剛) 겉으로는 부드럽고 순하나 속은 곧고 꿋꿋하다. 내강외유(內剛外柔)

▶ 외허내실(外虛內實) : 겉으로 보기에는 허한 것 같으면서 속은 꽉 참.

요령부득 (要領不得) 말이나 글, 사물의 요점을 잡지 못함을 뜻한다.

요산요수 (樂山樂水) 산을 좋아하고 물을 좋아한다.

요조숙녀 (窈窕淑女) 말과 행동이 얌전하고 아름다운 여자.

010

욕속부달 (欲速不達) 일을 서두르면 도리어 이루지 못함을 뜻한다.

용두사미 (龍頭蛇尾) 처음은 좋았다가 갈수록 나빠지거나 시작은 힘차게 하고 끝은 보잘 것이 없는 것을 이름.

용문점액 (龍門點額) 용문아래 물고기가 뛰어오르면 용되고, 못하면 이마에 상처만 생긴다. (반)登龍門

용사비등 (龍蛇飛騰) 용이 하늘로 날아오르는 것 같은 힘찬 글씨를 가리키는 말이다.

▶ 용전여수 (用錢如水) 용돈을 물쓰듯이 쓴다.

005

▶ 용혹무괴(容或無怪) : 짐작하여 헤아릴만한 사정이 있는 것.

우공이산 (愚公移山) 어떤 일도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짐. = 마부작침(磨斧作針) 수적천석(水滴穿石) 적토성산(積土成山) 진합태산(塵合泰山) 적소성대(積小成大) 적토성구(積土成丘)

▶ 우생마사 (牛生馬死) 소는 살고 말은 죽는다. 헤엄을 두배 잘치는 말은 물살을 거슬러 올라가다 죽고, 헤엄이 둔한 소는 물살 편승해서 요령것 헤엄쳐서 나와서 산다.

▶ 우수사려(憂愁思慮) 근심과 걱정.

▶ 우순풍조 (雨順風調) 때맞게 비가 오고 바람이 고르게 분다. 농사에 알맞게 기후가 순조로움.


[어휘력 기르기]
.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