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개의 사자성어 요약 중급28탄 우음마식(牛飮馬食) 등등

050

▶ 우음마식 (牛飮馬食) 소가 물을 마시듯 술을 많이 마시고, 말이 풀을 먹듯 음식을 많이 먹음.

▶ 우왕마왕 (牛往馬往) 소 갈데, 말갈데 갈만한 곳은 다 녔다. 온갖곳을 다 돌아다니는 것을 비유.

우왕좌왕 (右往左往) 이리저리 왔다갔다함.

우유부단 (優柔不斷) 어물어물 하기만 하고 딱 잘라 결단을 못함. (반) 일도양단(一刀兩斷), 일도할단(一刀割斷)

우이독경 (牛耳讀經) 소귀에 경읽기. 어리석어 남의 말을 이해못함. 남의말을 들으려 하지 않음. 우이송경(牛耳誦經) 대우탄금(對牛彈琴) 마이동풍(馬耳東風)

045

우화등선 (羽化登仙) 몸에 날개가 돋아 신선의 경지에 오름을 의미한다.

우후죽순 (雨後竹筍) 비가 온 뒤에 돋아나는 죽순 어떤 대상이 일시에 많이 생김. (대나무 순은 비온 뒤에 갑자기 많이 남)

운심월성 (雲心月性) 구름같은 마음과 달 같은 성품이라. 맑고 깨끗하여 욕심이 없음을 이른다.

▶ 운합무집 (雲合霧集)  구름이나 안개 같이 모인다는 뜻으로 많은 것이 일시에 모여들다.

원교근공 (遠交近攻) 가까운 나라는 공격하고 멀리 있는 나라와는 우의를 맺는 정책.

040

▶ 원형이정(元亨利貞) : 근본이 되는 도리. 천도(天道)의 네 가지 덕(德). 원(元)은 봄에 속하여 만물의 시초,
여름에 속하여, 만물이 자라나 예(禮)가 되고, 이(利)는 가을에 속하여, 만물이 이루어져 의(義)가 되고, 정(貞)은 겨울에 속하여, 만물이 거두어져 지(智)가 된다는 이론.
자연은 원형이정의 원리를 되풀이하여 끝없이 순환한다.

원화소복 (遠禍召福) 화를 멀리하고 복을 불러들인다.

월조소남지(越鳥巢南枝) : 월나라 새는 다른 나라에 있어도 남쪽으로 뻗은 가지에 둥우리를 만든다는 뜻으로, 고향을 잊을 수 없음의 비유.

▶ 월태화용 (月態花容) 달이 꽃같이 빛난다.

월하빙인 (月下氷人) 달빛아래의 노인, 중매장이를 말한다. 월하노인(月下老人)

035

▶ 위국충절(爲國忠節) 나라를 위한 충성스러운 절개.


위급존망 = 위급 존망지추(危急存亡 之秋) 나라가 존재(存在)하느냐 망하느냐 하는 중대(重大)한 때를 말한다.

위기일발 (危機一髮) 매우 위태로운 상황을 일컫는다. = 백척간두(百尺竿頭) 풍전등화(風前燈火) 위여일발(偉如一髮)

위편삼절 (韋編三絶) 질긴 가죽 끈이 세 번 끊어질 만큼 열심히 책을 읽음.

위풍당당 (威風堂堂) 풍채가 위엄있고 당당하다.

030

유구무언 (有口無言) 입은 있으나 말이 없다 변명이나 항변할 말이 없음.

유능제강 (柔能制剛) 부드러움이 강함을 제압함을 의미한다. = 약능제강(弱能制剛)

유만부동 (類萬不同) 만물이 서로 같지 않다. 정도에 넘쳐 분수에 맞지 않음.

▶ 유만부득 (類萬不得) 아무리 갯수가 많다고 하여도 그것을 얻지못함.

▶ 유명무실(有名無實) 이름만 있고 실속은 없음.

025

유방백세 (流芳百世) 꽃다운 이름을 후세에 길이 전한다. (유)유취만재(遺臭萬載) (반)유취만년(遺臭萬年)

유비무환 (有備無患) 미리 준비하면 나중에 어려움이 없음. = 거안사위(居安思危) 거안여위(居安如危)

▶ 유사입검 (由奢入儉) 사치를 떠나 검소하게 살고자 힘씀을 말한다.

▶ 유상무상(有象無象) 형체가 있는 것과 없는 것. 즉, 천지간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 또는 어중이 떠중이.

▶ 유소작위 (有所作爲) 할 수 있는 곳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할 수 있으면 한다. 도광양회 화평굴기 유소작위 부국강병 중국 등소평의 정책노선.

020

▶ 유수도식 (遊手徒食) 아무 일도 하지 아니하고 놀고 먹음. 무위도식(無爲徒食)

▶ 유시무종 (有始無終) 시작은 있되 끝이 없음. 곧, 시작은 하되 결과를 맺지 못함.

유아독존 (唯我獨尊) 이 세상에서 오직 자기만이 잘났다고 뽐내는 일.

▶ 유아무와 (有我無蛙) 나는 있으나 개구리가 없는게 인생의 한.

▶ 유약무실약허 (有若無實若虛) : 있어도 없는 것 같고, 차 있어도 텅 빈 것 같아 보임.

015

유언비어 (流言蜚語) 전혀 근거가 없는 말이나 뜬소문. = 유언비문(流言蜚文) 유언유설(流言流說)

유유상종 (類類相從) 같은 무리끼리 서로 내왕하며 사귀는 것. = 동병상련(同病相憐) 초록동색(草綠同色)

유유자적 (悠悠自適) 속세를 떠나 아무 것에도 얽매이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며 마음 편히 사는 것.

▶ 유일무이(唯一無二) 오직 하나뿐이고 둘도 없음.

▶ 유종지미(有終之美) 시작한 일의 끝맺음이 좋음. =유종의미
 
010

유지경성 (有志竟成) 의지를 가지고 있으면 마침내 이룬다. 뜻있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

유취만년 (遺臭萬年) 더러운 이름을 오래도록 남긴다. 유취만재(遺臭萬載) (반) 유방백세(流芳百世)

▶ 육도문자(肉跳文字) : 뜻을 잘못 사용한 글.

육지행선 (陸地行船) 뭍으로 배를 저으려 한다. 되지도 않을 일을 억지로 고집을 부려 하고자 한다.

은감불원 (殷鑑不遠) 멸망의 사례는 가까운 곳에 있다는 말로, 남의 실패를 자신의 경계로 삼으라는 말 = 상은불원(商鑑不遠)

005

은인자중 (隱忍自重) 마음속으로 참으며 자기의 몸가짐을 신중히 한다. (반)경거망동(輕擧妄動)

음덕양보 (陰德陽報) 남이 모르게 덕행을 쌓는 사람은 뒤에 그 보답을 저절로 받는다.

음풍농월 (吟風弄月) 맑은바람과 밝은달을 대하여 시를 지어 읊으며 즐긴다. = 음풍영월(吟風咏月) 당구풍월(堂狗風月)

읍참마속 (泣斬馬謖) 대의(大義)를 위하여 아끼는 사람을 (죽인다)버린다.

▶ 의관장세 (衣官杖勢) 관리가 직권을 남용하여 민폐를 끼침.


[어휘력 기르기]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