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도황룡(直搗黃龍/直捣黄龙) ◑ zhí dǎo huáng lóng

▶ 直(곧을 직) 搗(찧을 도) 黃(누를 황) 龍(용 룡) 

▶ '곧 바로 황룡부[금나라의 서울]를 친다'는 말로, '적군(敵軍)을 철저(徹底)하게 쳐부숨'을 비유. 적의 요충지를 곧바로 공격하다. 直接捣毁敌人的巢穴。捣:捣毁;黄龙:黄龙府;金人腹地。现泛指敌人腹地。 
  
▶ 1140년, 북방의 여진족(女眞族)들이 세운 금(金)나라가 대거 남침하여 황하유역 일대를 완전히 장악하고, 계속하여 강회(江淮)유역을 압박해 들어왔다. 송나라의 황제 휘종(徽宗)과 흠종(欽宗)은 금나라에 포로로 잡혀가고, 백성들의 생활은 몹시 위험한 상황에 처하였다. 그러나 일부 귀족들과 대신(大臣)들은 향략만을 추구하며, 무능한 생활을 하였다. 그들은 전쟁에 나서는 것을 두려워하며 목숨만을 지키기에 급급하였다. 더욱이 간신(奸臣) 진회(秦檜) 등의 화친파는 금나라에 항복하였다. 
  
당시 탕음(湯陰; 지금의 하남성 탕음)에 악비(岳飛, 자는 붕거(鵬擧))라는 유명한 장군이 있었다. 그는 결사 항전을 주장하는 주전파로서 많은 백성들의 지지를 받고 있었다. 악비가 이끄는 병사들의 숫자는 많지 않았지만, 그들의 사기는 매우 높았으며, 백성들의 도움으로 그들의 전투력은 비교적 높았다. 악비의 군대는 적은 규모로 항상 금나라의 군대를 물리쳤기 때문에 금나라는 악비의 군대를 두려워하게 되었다. 금나라 병사들은 악비의 군대를 '악가군(岳家軍)'이라 부르며, '산을 흔드는 것은 쉬워도 악비의 군대를 흔드는 것은 어렵네'라고들 말했다. 
  
악비는 수 백 차례의 승리를 통하여 상당 부분의 빼앗겼던 땅을 수복하고, 황하를 건너 북쪽으로 진격할 준비를 하였다. 그는 부하들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이렇게 말하곤 하였다. 
"우리들은 황룡부(黃龍府)를 공격하여 통쾌하게 마셔버릴 것이다(直抵黃龍府, 與諸君痛飮爾)." 
황룡부는 당시의 금나라의 도읍으로 지금의 길림성(吉林省) 농안현(農安縣)에 있었다. 
  
이 고사에서 '적을 철저하게 쳐부수는 것'을 直抵黃龍(직저황룡)이라 하는데, 흔히, 直抵黃龍(직저황룡)을  直搗黃龍(직도황룡)으로 표현하며, 痛飮黃龍(통음황룡)이라고도 한다.

한편 진회를 중심으로 한 화친파는, 한편으로는 남송의 황제인 고종의 신임을 얻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적과 내통하여 악비를 죽이려고 하였다. 진회는 가짜 성지(聖旨)를 만들어 악비의 병권(兵權)을 해제하고, 그를 도읍으로 소환하였다. 그때 송나라는 이미 전란을 피하여 강남으로 물러나 항주(杭州)를 임시 도읍으로 삼고 있었다. 그곳에서 고관들과 귀족들은 서호(西湖)의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며 취생몽사(醉生夢死)의 생활을 하고 있었다. 
  
악비는 이곳에서 간신들의 손에 죽고 말았으니, 그의 나이 39세였다. 충분히 이길 수 있었던 전쟁에서 송나라는 패하고 결국 화친을 청하게 되었다. 송나라는 소흥(紹興)에서 굴욕적인 화약을 맺고, 남송(南宋)은 금나라의 속국이 되었다. 
  
[출전] 송사(宋史) 악비전(岳飛傳) 
  
▶ 岳飞向周同学习武艺,周同死后,每月都要为周同扫墓。他的父亲勉励他说:“如有机会为国效力,也应该这样!”宣和四年,岳飞应招入伍,由于骁勇善战,从一个普通士卒渐渐跃升为领袖。岳飞对待部下很宽厚:士卒生病了,他亲自给熬药,战死了负责养活家小,把朝廷给自己的犒赏一律分给士卒。每有军事行动前,都要召集将校商量,商定好了才行动,所以部队突然遇到敌人,也不惊慌。但他的军纪却很严:一次一个士卒拿了老百姓的一条麻绳绑马鞍子,马上被军法处死了。有时部队在路上过夜,老百姓开门要收留他们,没有人敢進去。老百姓把他们称作“岳家军”。
  岳家军奋战10余年,收复了大片失地。朱仙镇会战,大破金兀术,金人士气尽丧,宋人锐气高涨,被金国占领的人民也纷纷起来响应,收复中原指日可待。岳飞高兴地对部下说:“直抵黄龙府,与诸君痛饮尔!”(黄龙府,今吉林农安,当时是金国腹地)

[출전] 元 脱脱等《宋史 岳飞传》:“飞大喜,语其下曰:‘今番直抵黄龙府,与诸君痛饮耳。’”

[동의어] 장구직입(长驱直入), 심입호혈(深入虎穴), 통음황룡(痛飮黃龍)

[반의어] 퇴피삼사(退避三舍),  과족부전(裹足不前)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