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Korea.com Korea

Menu

BoardEX 테스터 게시판 › 동창사발(東窓事發)

cyber | 2018.09.23 09:23:49 | 본문 건너뛰기 쓰기
2024.3.29 19:12:24-3


◐ 동창사발(東窓事發) ◑

▶ 東 동녘 동, 窓 창문 창, 事 일 사, 發 필.쏠 발

▶ 1.못된 짓이 드러나다. 2.죄악이 폭로되다. 3.드러나다.

음모가 발각되어 처벌당하는 일

▶ 대장군 악비(岳飛)를 중심으로 한 항전파들은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며, 여러 차례의 전투에서 금나라 군대를 물리치고 잃었던 영토를 되찾았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투항파 진회(秦檜)는 근거없는 죄목으로 39세의 젊은 악비를 죽이고 말았다.

이로 말미암아 진회를 비롯한 투항파에 대한 백성들의 원성은 높아만 갔다. 진회가 악비를 살해할 때에 독침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진회와 그의 아내가 비밀리에 논의하고 만사설 (萬俟卨) 이라는 자가 행동에 옮긴 것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백성들은 그들을 원망한 나머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고 한다.

 악비가 가 죽은지 얼마되지 않아 진회, 
만사설, 진회의 아들이 차레례로 죽자, 
진회의 아내 왕씨(王씨)는 한 떠돌이 도사를 청해 제단을 쌓고 진회에게 제사를 드렸다. 

이 도사는 도술을 부려 저승으로 내려와 
먼저 꽁꽁 묵여 있는 진회의 아들을 만나 물었다.

"자네 아버지는 어디에 계신가?" 
"아버지는 지금 풍도성(전설에 나오는
 저승속의 수도를 말함)에 계십니다."

도사는 진회의 아들이 가리키는 곳을 따라 풍도성에 왔다. 이때 진회와 만사설은 마침 염라대왕의 심문을 받으며 지독한 벌을 받고 있었다. 

도사가 그들 가까이 다가가자 진회는 슬그머니 도사에게 다음과 같이 부탁했다고 한다.

"번거롭지만, 저의 집사람에게 동쪽 창 
아래서 말했던 그 일은 이미 들통났다고
 전해주시구려 [可煩傳語夫人, 東窓事發矣 (가번전어부인, 동창사발의)]." 

[출전] 전여성(田汝成) 서호유람지여(西湖遊覽志餘)

목록


■ SubKorea.com/Korea

World Tour, K-Paintings Category, korea news, 名所[Nice Place] -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남 충북 대전 전남 전북 광주 제주 경남 경북 대구 울산 부산 내고장, 文化財[Historic Place] -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남 충북 대전 전남 전북 광주 제주 경남 경북 대구 울산 부산 내고장, 북한문화재/명소 시대별, 지역별, 천연기념, 고전명화, 도자기 서바이벌 퀴즈 (사자성어, 한문, 국사, 세계사, 영어문제, 부동산, 공무원시험), 역사년표Map BC -AD 1 -600 -1000 -1500 -1800 -1900 -1950 -1980-현재 (1945년이후 10대뉴스), W-Tour Category,

SubKorea.com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