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철보신(明喆保身/明哲保身) ◑ míng zhé bǎo shēn

▶ 明(밝을 명) 哲(밝을 철) 保(지킬 보) 身(몸 신)

▶ 이치에 좇아 일을 처리하여 보신함. 총명하고 사리에 밝아 일을 잘 처리하여 몸을 보존함. 명지한 사람은 자기 일신을 잘 보존한다는 뜻이었는데 현재는 집단의 이익을 돌보지 않고 개인의 이익만 생각하고 원칙적인 투쟁을 피하는 용속적인 작풍을 지칭한다. 자기 일신만 돌보다. 明哲:明智;通达事理。指洞察事理、聪慧明智的人善于保全自己。也指为了个人得失不坚持原则;与世无争。 keep out of harm by discretion.

明哲保身与“洁身自好”有别:明哲保身是保全自己;不受损害的意思;“洁身自好”是保持自己的纯洁清廉;不同流合污的意思。

원래 현명한 사람이 자신에게 위험을 가져 올 수 있는 일에 참여치 않는 것을 일컬었으나, 현재에는 잘못이나 자신의 이익에 손해될 것이 두려워 원칙적[근본적]인 문제에도 가부(可否)를 표시하지 않는 태도.


▶ 당나라 시인 유종원(柳宗元)이 殷의 기자(箕子)의 비(碑)에“기자의 묘비에 씀”이라는 글에서 기자의 덕망을 칭송하면서“그 명철을 보하라”라고 하였다.

기자는 은나라 주왕(紂王)의 그릇된 정치를 간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거짓 미친 체하여 몸을 보전하고 그의 도를 후세에 남긴 현인이다.

또한 당나라 시인 백낙천(白樂天)은‘두우(杜佑) 치사(致仕)의 제(制)’라는 글에서“힘을 다하여 임금을 받들고 명철보신하며 진퇴종시(終始), 그 길을 잃지 않았다. 현달한 사람이 아니고서야 누가 능히 이것을 겸하리오.”라고 두우를 칭송하였다

[출전] 詩經, 大雅


▶ 중국 서주(西周)때 주선왕(周宣王)에게는 두명의 대신이 있었다. 한 사람은 이름이 윤길보(尹吉甫)였고 다른 한사람은 중산보(仲山甫)였다. 이들은 주선왕을 보좌하면서 혁혁한 공을 세웠다.


윤길보는 이름이 갑(甲)이요, 자는 길부(吉父)였는데 여기서 윤은 관직이름이다. 윤길보는 군사를 이끌고 서북의 이민족의 진공을 막아낸적이 있었고 성주(成周) 즉 지금의 하남성 낙양(河南省 洛陽) 동쪽지역에서 다른 민족을 정복하고 이들이 조공을 바치도록 했다.


중산보는 번이라는 곳에 봉지를 하사받았기에 번중, 번목중이라고도 불렀다. 중산보는 견식이 넓고 직언을 서슴치 않아 여러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다. 당시 노(魯)나라 제후인 노무공(魯武公)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큰 아들은 이름이 괄(括)이었고 작은 아들은 희(戱)라고 불렀다. 그런데 주선왕이 일방적으로 희를 노나라 태자로 책봉해 버렸다. 장자를 제치고 다른 아들을 책봉하는 이런 행위는 당시의 규정에 어긋나는 것이었고 내부의 혼란을 조성할 빌미를 제공할수 있었다. 중산보가 여러번 상소를 올려 막았지만 주선왕은 이를 듣지 않았고 끝내는 희를 노나라 태자로 봉했다. 후에 희가 즉위를 해서 노예공이라고 칭했는데 과연 노나라의 백성들이 불만을 품었고 후에는 노예공을 주살했다. 


한편 주선왕은 서북 여러 부족의 진공을 막기 위해 중산보에게 제라는 곳에 가서 성을 쌓을것을 명했다. 이때 윤길보는 중산보에게 시 한수를 지어 주었는데 그 내용은 중산보의 인품과 재능을 높이 평가했는가 하면 주선왕이 인재를 보는 안목과 주나라의 번영을 이룩해냈다는 내용도 있었다. 이 시가 바로 "시경.대아(詩經.大雅)"에 수록된 "승민(丞民)"인데 총 여덟개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그중에서 네번째 부분에는 명철보신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중산보의 높은 인격과 재능을 묘사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첫번째 부분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 있다. 하늘이 여러가지 생명을 만들어내고 모든 사물의 성장에는 그 법칙이 따른다. 모든 중생들은 정을 가지고 있고 사람들은 인격을 중히 여긴다. 하늘이 우리 주나라를 중히 여겨 성심으로 기도를 해준다. 우리의 천자를 보좌하기 위해 중산보라는 걸출한 인물을 탄생시켰다는 내용이다. 


네번째 부분에서는 천자의 명이 지엄하니 중산보가 명을 받아 길을 떠나도다. 나라의 좋고 나쁨을 산보는 똑똑히 알고 있다. 총명과 지혜로 만사를 꿰뚫어보고 높은 인격은 만고에 전해지리. 주야로 게으름없이 일을 하니 우리 주상을 성심껏 보좌하누나. 


여기서 "총명과 지혜로 만사를 꿰뚫어보고 높은 인격은 만고에 전해지리"라는 부분이 바로 명철보신을 풀어놓은 말이다. 


여기서 보면 명철보신은 다른 사람을 칭찬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후에는 명철보신으로 집약되었고 개인의 이익을 위해 모순과 투쟁을 피한다는 뜻으로 풀이되었다.


▶ 周朝时,宣王重视任用德才兼备的人,因此他的王朝得到振兴。当外族不断入侵时,周宣王派大臣仲山甫到齐地建筑城池。大臣尹吉甫写诗赞美仲山甫:“既明且哲,以保其身,夙夜匪解,以事一人。”赞扬仲山甫不辞辛劳.

[출전] 《诗经 大雅 烝民》: “既明且哲,以保其身。”

[예문] 高节更只能造就一些明哲保身的自了汉,甚至于一些虚无主义者。 (朱自清《论气节》)

[동의어] 결신자호(洁身自好)

[반의어] 동류합오(同流合污)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