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간이기(揭竿而起) ◑

 

▶ 揭(들 게) 竿(장대 간) 而(말이을 이) 起(일어날 기)
 
▶ 대나무 장대를 들고 일어나다 라는 뜻으로, 봉기(蜂起)함 또는 반기(反旗)를 들고 일어남 을 비유한 말이다.
 
▶ 전국시대를 통일한 진시황(秦始皇)은 최초로 중국을 통일한 공로는 크다. 그러나 중국을 통일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무력과 그 속에서 형성된 절대권력은 결국 민중들을 억압하는 권력으로 작용하였다.


이후 진시황이 죽자 사방에서 민중들이 봉기하였다. 진시황이 전국시대 때의 모든 무기를 거두어가고 남은 것이라고는 농사짓는 도구 밖에 없었다. 그래서 당시 봉기의 지도자들은 대나무를 잘라서 무기로 삼고,장대로 깃발을 삼아 군대를 만들어서 진나라에 대항했다.

다음은 한(漢)나라의 가의(賈誼)가 쓴 과진론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진섭(陳涉)은 가난한 집안의 자식이며 비천한 백성으로서 떠돌아다니는 무리였다. 그의 재능은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미치지 못하였고,공자나 묵자의 현명함이나 월나라의 재상 범려나 의돈의 부유함도 없었다. 병사들의 행렬에 끼어 있다가 천한 몸을 일으켜 흩어진 병졸들을 이끌고, 수 백명의 무리들의 우두머리가 되어 몸을 돌려 진나라를 공격하였다. 그는 나무를 베어 무기로 삼고 장대를 높이 들어 깃발로 삼았으며 [斬木爲兵, 揭竿而起 (참목위병, 게간이기)],천하에서 구름같이 모여들어 호응하여 식량을 짊어지고 그림자처럼 그를 따랐다. 산동의 호걸들도 이에 따라 함께 일어나 진나라의 일족을 멸망시켰다."
 
[출전] 가의(賈誼)의 과진론(過秦論).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