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 27  작성일 : 2003-06-17      


◐도주의돈부 陶朱依頓富◑


▶ 도주공과 의돈의 부유함이라는 말로, 대단한 부자를 뜻한다.

▶ 월나라가 오나라를 멸망시키자, 범려는 월나라를 떠났다.

범려는 수중에 재물과 주옥을 감추고 가족들 및 가신들과 함게 배를 타고 강과 호수를 건너 바다로 나가 제나라로 가서는 이름을 치이자피로 바꾸고 생활했다.

그는 아들과 함께 재산을 증식하여 수천 만금에 이르렀다. 제나라 사람들은 그의 현명함을 듣고 재상으로 임명했다. 범려는 한탄하며 말했다.

"집에는 천금이 있고, 관직은 재상이 되었구나. 이것은 평민으로서는 최고의 출세이다. 그러나 오랫동안 존경을 받는 것은 불길한 것이다."

그리고는 재상의 인을 반환하고, 자신의 재산을 모두 나누어 주었다. 그리고는 중요한 보물만을 가슴에 안고 길을 떠났다.

며칠을 가다가 도라는 곳에서 걸음을 멈추고 자칭 도주공이라고 거만의 재산을 모았다. 노나라 사람 의돈이 범려를 찾아가 재산 증식 방법을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

"암소 다섯 마리를 기르십시오."

그래서 그는 의씨라는 곳에서 소와 양을 대규모로 사육하였다.

그 또한 10년 사이에 왕공이 될 정도의 새산을 모았다.

▶ [출전] 십팔사략(十八史略)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