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학무술/불학무술(不學無術/不学无术) ◑ bù xué wú shù

▶ 不 아니 부 学 배울 학 无 없을 무 术 꾀 술

▶ 무학무능(無學無能)하다. 배운 것도 없고 재주도 없다.  '배우지 않고 재주가 없다'는 뜻으로, 학문을 배우지 못하여 지식이 없으며 재주가 없다는 말. 术:技术;技艺。没有学问;没有本领。 have neither learning nor skill
  
▶ 중국 송(宋)나라 때의 정치가인 구준(寇準)은 장영(張詠)과 허물없이 지내는 친구 사이였다. 구준이 재상의 자리에 오른다는 소식을 들은 장영은 "구준은 뛰어난 인재이나 배움이 적다"고 말하였다. 구준은 재상에 오른 뒤 옛 친구인 장영을 만나고 나서 헤어질 무렵에 장영에게 가르쳐줄 말이 없는지 묻자, 장영은 후한(後漢)의 역사가 반고(班固)가 저술한 《한서(漢書)》 〈곽광전〉을 읽어보라고 하였다. 당시에는 장영의 말을 알아 듣지 못한 구준은 〈곽광전〉에서 "곽광은 배우지 않아 재주가 없다[光不學亡術]"라는 구절을 읽어보고 나서 장영이 자신을 두고 한 말의 뜻을 깨달았다고 한다.
 
또 중국 전한(前漢)의 정치가 곽광은 곽거병의 동생으로 대사마와 대장군 등의 관직을 지내면서 나라에 크게 공헌하였으나, 배움이 부족하고 별다른 재주가 없어서 사리에 밝지 않았다. 《한서》 〈곽광전〉에 따르면, "곽광은 나라를 바로 세우고 편안하게 다스렸으며, 배우지 못하여 재주가 없고 사리에는 어두웠다[不學無術 暗于大理]"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와 같이 불학무술은 불학망술과 같은 뜻으로, 학식이 넓지 못하고 재능이 부족한 경우에 비유하는 성어(成語)
 
[출전] 송사(宋史) 구준전(寇準傳)
 
▶ 곽광(霍光)은 자를 자맹(子孟)이라고 하는데 표기장군 곽거병의 아우이다. 곽광의 아버지 곽중유는 하동군 평양현 사람인데 현의 관리였던 그는 평양후(漢의 공신 曺參의 후손)의 저택에 파견되어 근무한 적이 있었다. 이때 평양후의 여종이었던 위소아와 사통하여 곽거병을 나게 되었다. 그뒤 곽중유는 평양후 저택에서의 근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새로 아내를 맞이하여 낳았으며, 그 이후 위소아와는 전혀 소식 왕래가 없었다.
 
그 후 오랜 세월이 흘러 위소아의 동생 위자부가 한무제의 총애를 받아 황후로 봉해졌는데 곽거병은 황후의 동생의 아들로서 귀한 자리에 올라 황제의 총애를 받게 되었다.
  
곽광의 이복형인 곽거병은, 어느 날 흉노 정벌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부모님을 뵙기 위하여 장안으로 돌아갔다. 이때 곽거병은 동생 곽광을 데리고 왔는데, 한무제에게 낭중(朗中)에 임명되었다.
 
곽광은 일 처리를 신중하게 하였는데, 그는 매번 조회하기 전에 궁전 문밖의 작은 흙더미 위에 서서 그곳을 한치도 벗어나지 않았다. 그는 28년 동안 한무제를 모시면서 조금도 실수하지 않았기 때문에, 황제의 깊은 신임을 받았다.
 
한무제는 죽기 전에 곽광을 대사마 대장군에 임명하고, 상홍양(桑弘羊)과 함께 8세된 어린 소제(昭帝)를 돕도록 하였다. 소제가 죽자, 곽광은 창읍왕(昌邑王) 유하(劉賀)를 영입하였다가, 얼마 후 다시 유순(劉詢)을 선제(宣帝)로 옹립하였다.
 
이렇게 하여, 곽광은 군사대권을 비롯한 나라의 모든 권력을 장악하며, 조정에서 가장 권세 있는 인물이 되었다. 그는 20년 동안 집정하면서 백성들의 조세부담을 덜어주며, 경제 발전에 일조를 하였다.
 
곽광이 비록 조정을 위하여 얼마간의 공헌을 하기는 하였지만, 그는 배우지도 않고 별 재주가 없었으므로, 사리에 밝지 못하였으며(然光不學無術, 暗于大理), 스스로 공적을 자랑하며 대권을 마음대로 휘둘렀다. 대신들은 일을 처리할 때에는 언제나 먼저 곽광에게 부탁하여야만 비로소 황제에게 아뢸 수 있었다. 조회를 할 때에는 황제까지도 곽광에게 공손하게 예를 표하였다. 일이 이쯤 되다 보니, 곽광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원한을 사고 있었다.
 
선제가 즉위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곽광의 아내는 딸을 선제의 황후로 만들려고 하였지만, 선제는 허씨(許氏)를 황후로 맞아들였다. 이에 앙심을 품은 곽광의 아내는 여자 의원인 순우연(淳于衍)을 매수하여 출산하려는 황후를 독살하였다. 이 일이 있은 후, 곽광은 아내의 범죄를 은폐하였을 뿐만 아니라, 순우연도 조사를 받지 않게 해주었다.
 
곽광이 죽고 3년이 지난 후, 그의 가족들은 몰살당하였으며, 구족(九族)들도 그 화를 피하지 못하였다.
 
[출전] 한서 권68 열전(列傳)제38 곽광전(곽光傳)


▶ 汉武帝在位的时候,大将军霍光是朝廷举足轻重的大臣,深得武帝信任。武帝监死前,把幼子刘弗陵(昭帝)托付给霍光辅佐。昭帝去世后,霍光又立刘询做皇帝(宣帝)。霍光掌握朝政大权四十多年,为西汉王进立下了不小的功勋。

  刘询承皇位以后,立许妃做皇后。霍光的妻子霍显,是个贪图富贵的女人,她想把自己的小女儿成君嫁给刘询做皇后,就乘许娘娘有病的机会,买通女医下毒害死了许后。毒计败露,女医下狱。此事霍光事先一点也不知道,等事情出来了,霍显才告诉他。霍光非常惊惧,指责妻子不该办这种事情。他也想去告发,但又不忍心妻子被治罪,前思后想,还是把这件伤天害理的事情隐瞒下来了。霍光死后,有人向宣帝告发此案,宣帝派人去调查处理。霍光的妻子听说了,与家人、亲信商量对策,决定召集族人策划谋反,不想走漏了风声,宣帝派兵将霍家包围,满门抄斩。

  东汉史学家班固在《汉书·霍光传》中评论霍光的功过。说他“不学无术,暗于大理”,意思是:霍光不读书,没学识,因而不明关乎大局的道理。

[출전] 东汉 班固《汉书 霍光传赞》:“然光不学亡术,暗于大理。”

[동의어] 목불식정(目不识丁), 흉무점묵(胸无点墨)

[반의어] 박고통금(博古通今), 박학다재(博学多才)


---> 不学无术(bù xué wú shù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