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궁병독무(窮兵독武) ◑

▶ 窮(다할 궁) 兵(군사 병) 독(탐할 독) 武(굳셀 무)
  
▶ 모든 병력을 동원하여 전쟁을 탐하다라는 뜻으로 무력(武力)을 남용(濫用)하며 전쟁(戰爭)을 일삼음을 뜻하는 말.
  
▶ 육항(陸抗)은 오나라 말기의 명장이다. 그는 20세에 건무교위(建武校尉)로 임명되어, 자신의 부친 육손(陸遜)이 남겨준 5천 명을 통솔하였다.

서기 272년, 서릉(西陵)을 지키던 동오의 장군이 진(晉)나라에 투항하였다. 손호(孫皓)는 곧 육항을 보내 정벌하도록 하였다. 육항은 좋은 작전으로 서릉을 성공적으로 공격하고 보천(步闡)을 죽였다. 손호는 육항의 공로를 크게 칭찬하였다. 아울러 손호는 동오의 국력이 충분히 강성해졌다고 생각하여, 감히 진나라와 천하를 다투고자 하였다.

당시, 진나라의 군대는 매우 강대하여, 이미 촉나라를 멸망시키고, 바로 오나라를 차지하려고 기회만 노리고 있던 터였다. 진나라 무제(武帝)는 대장 양호(羊祜)를 보내 강릉에 주둔하게 하고, 암암리에 오나라 정벌을 준비하고 있었다.

양호는 육항의 용병술이 뛰어남을 알고, 오나라를 치는 것이 쉽지 않으리라 생각하였다. 때문에 진나라는 표면적으로 교린(交隣)정책을 채용하고, 오나라 백성들의 환심을 사려고 하였다. 육항도 이와 같은 식으로 표면적으로는 진나라와 평화적으로 지내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오나라 군주 손호는 능력이 부족하면서도, 육항을 칭찬하기는커녕 그를 늘 비난하기만 하였다. 더욱 심각한 것은, 손호가 자주 군대를 보내 진나라의 국경을 침입하여, 백성들을 피곤하게 하고 국력을 낭비한다는 점이었다.

육항은 이러한 상황을 보고 매우 근심이 되었다. 그는 임금에게 글을 올려 이렇게 말했다.

"지금 조정은 농업 생산과 부국 강병을 중시하지 않아 백성들은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의 의견만을 듣고 무력을 남용하며 전쟁을 일삼고 있으며, 낭비해버린 비용은 엄청난 정도이고[窮兵독武, 動費萬計], 사병들은 피로에 지쳐있습니다. 이처럼 힘을 스스로 상하게 한다면, 진나라 군대가 쳐들어 온다면, 저희들은 곧 멸망의 화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손호는 육항의 충언을 듣지 않고 혼자서 행동에 옮겼다. 육항이 죽은 후, 진나라 무제는 오나라에 뛰어난 장군이 없어 졌음을 알고, 즉각 오나라 정벌을 명령하였다. 오나라는 잦은 전쟁으로 국력이 크게 약화되어 저항해 보지도 못하고 멸망하고 말았다.

[출전] 삼국지(三國志) 권58 오서(吳書) 육손전(陸遜傳) 항(抗).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