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랑당로/시랑당도(豺狼當路/豺狼当道) ◑ chái láng dāng lù/dào 豺狼當路/豺狼當道

▶ 豺(승냥이 시) 狼(이리 랑) 當(마땅할 당)    路(길, 요처 로) 

▶ 승냥이와 이리가 길 가운데에서 가로막고 있다. 이리와 승냥이처럼 탐욕스럽고 잔혹한 사람이 중요한 자리에 앉아 권세를 휘두르고 있다는 뜻. 즉,「잔인(殘忍) 무도(無道)한 자들이 세도(勢道)를 부림」을 비유한 말. 나쁜 놈들이 권력을 장악하다. 比喻暴虐奸邪的人掌握国政。 / 豺、狼:两种凶残的野兽;当:正当;当道:横在路中间挡路。豺狼两种凶残的野兽横在道路中间。比喻残暴的人掌权得势或违法横行;也作“虎狼当路”。 Wolves block the road--evil men usurping authority. / bad person in power

▶ 동한(東漢 - 後漢) 제7대 황제인 순제(順帝) 때, 환관의 횡포가 극에 달했다. 순제는 환관들의 세력을 누르기 위해 외척의 힘을 빌리려고 황후의 아버지 양상(梁商)을 대장으로 임명했다. 순제는 상이 죽자 그 아들 기(冀)를 대장으로 삼고, 그 아우 불의(不疑)를 수도인 하남군의 장관으로 임명했다. 이 두 사람이 국정을 좌지우지하게 되자 환관과 관료의 투쟁이 본격화되었다. 대장군 양기와 환관 조절, 조승 등은 서로 결탁하여 불법을 자행하며 천하를 어지럽게 하였다. 이에 따라 백성들의 생활도 도탄에 빠지고, 곳곳에서는 반항과 봉기가 일어났다.

간의(諫議) 대부 주거(周擧)는 황제에게 글을 올려 아뢰었다.

"도적 떼를 없애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지방관들을 조사하여, 백성들을 잘 돌보는 관리는 승진시키고, 탐관오리들은 처벌하여야 합니다."

서기 142년, 황제는 조서(詔書)를 발표하여 대사면을 실시하는 한편, 주거, 두교(杜喬), 장강 등 여덟 사람의 신하들을 파견하여 각 지역을 감찰하게 하였다. 주거와 두교 등은 어명을 받고 먼저 출발하였는데, 이들 여덟 사람 중, 무양(武陽; 지금의 사천성 팽산 동쪽) 사람으로 가장 나이가 어린 장강은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면을 가지고 있었다.

장강은 어사대부로서, 성격이 매우 곧아서 부정이나 부패를 발견하면 즉각 처리하였다. 그는 정치를 바로 잡기 위해서 맨 처음 해야할 일이 법을 어기는 조정 내부의 고관들을 처벌하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는 조정의 고관들이 처벌을 받게 된다면 지방의 관리는 함부로 법을 어기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였다. 장강은 낙양 부근의 한 역참에 이르자, 자신의 수레를 부수어 수레바퀴는 땅에 묻어버리고, 지방으로 떠나지 않았다.

다른 사람들이 놀라 묻자, 장강은 대답했다.

"승냥이와 이리들이 길을 막고 있는데, 어떻게 여우와 삵쾡이 따위를 심문하겠소(豺狼當路, 安問狐狸)?" 
[중앙에서는 승냥이와 이리 같은 양씨 형제가 요로에 앉아 포학을 일삼고 있는데, 여우와 살쾡이 같은 하찮은 관리의 악행을 문제삼겠습니까?]

장강은 양씨 형제가 황제를 없애려는 야심을 품고 있다고 상주했으나 황제는 이를 채택할 수 없었다. 당시, 순제는 양황후를 총애하고 있는 터라, 양씨 집안 자제들과 친인척들이 조정의 요직에 있었다. 순제는 장강이 정직하여 많은 대신들로부터 지지를 얻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장강을 문책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양씨 형제는 크게 노해  장강을 욕하며 내심 보복을 꾀하고 있었다. 곧 장강을 광릉 태수로 좌천시켰다가 10여 년 동안이나 반란세력이 평정되지 않고 있는 양주와 서주 지방의 태수로 임명했다. 장강은 혼자서 적장을 찾아가 항복을 받아내는 등 치적을 세웠으나 부임한 지 1년 만에 죽고 말았다. 
  
[출전] 후한서(後漢書) 열전(列傳) 장강전(張綱傳)


▶ 东汉顺帝刘保的妻舅梁冀成为汉朝的大将军后,与其弟梁不疑及宦官势力勾结,狼狈为奸,无恶不作,天下人恨之入骨。光禄大夫张纲想主持正义弹劾梁冀,碰了一鼻子灰,结果大发感叹:“朝廷也是豺狼当道。”

[출전] 삼국지 《三国志 魏志 杜袭传》:“方今豺狼当路而狐狸是先,人将谓殿下避强攻弱,进不为勇,退不为仁。” / 汉 荀悦《汉纪 平帝纪》:“豺狼当道,安问狐狸!”

[예문] 豺狼当路,非止一人; 鲸鲵不枭,倏焉五载。南朝·陈·沈炯 《为王僧辩等劝进梁元帝第三表》 / 男子汉非不以功名为念,那堪豺狼当道,不如只在家中侍奉尊堂兄弟。 (元 宫大用 《范张鸡黍》 第一折)

[동의어] 시랑횡로(豺狼橫路), 시랑횡도(豺狼橫道), 암무천일(暗无天日), 장야만만(长夜漫漫), 시랑새로(豺狼塞路)

[반의어] 순일요년(舜日尧年), 순일요천(舜日尧天), 태평성대(太平盛代)
.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