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덕전여취(德全如醉) ◑


▶ 德(덕 덕) 全(온전할 전) 如(같을 여) 醉(취할 취)
 
▶ 술에 취한 사람이 떨어져도 다치지 않는 것처럼, 덕행이 완전하면 어떤 해로움이 닥쳐도 손상을 받지 않음을 이름. 뒤에 이 말은 '떨어져도 손상을 받지 않는다'는 말의 전고가 되었다.
 
▶ 장자는 달생편에서, 열자와 관윤자의 문답형식을 빌어 지극한 덕을 가진 사람은 인위적인 지혜나 기교나 과감함으로써 만물을 통제하지 않고 무아무심의 경지로써 천진에 합일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지에 이르면 어떠한 물건도 그를 해칠 수 없다는 설을 피력하고 있다.


열자가 관윤자에게 어떻게 해야 지극한 덕의 경지에 이를 수 있는가에 대하여 묻자 관윤자가 대답하는 가운데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대체로 술에 취한 사람이 수레에서 떨어졌을 때, 비록 앓기는 하지만 죽지는 않는다. 그의 골절은 다른 사람과 같지만, 그가 입은 해가 다른 사람과 틀리는 것은 그 취한 상테에서의 정신이 완전한 무아무심(無我無心)의 상태이기 때문이다. 수레를 타는 것도 의식하지 못하고 떨어지는 것도 알지 못한다. 따라서 사생과 경악의 생각이 그의 마음 속에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물건에 부딪쳐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는 술에 취해서 정신의 완전한 상태를 얻었는데도 이러하니, 하물며 자연의 천도(天道)와 합일함으로써 정신의 완전한 상태를 얻은 자야 말해 무엇하겠는가? 성인(聖人)은 자연의 천진에 몸을 맡기기 때문에 아무것도 그를 다칠 수 없는 것이다..."
 
[출전] 장자(莊子) 達生(달생) 편.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