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 59  작성일 : 2003-06-20

◐우도할계 牛刀割鷄◑

▶ 소 잡는 칼로 닭을 잡는다. 작을 일을 하면서 동작이 지나치게 큼

▶ 공자(孔子)는 평소에 치국(治國)의 요체로써 예(禮)와 악(樂)을 강조한 바 있다.

한 번은 제자 자유(子遊)가 다스리고 있는 무성(武城) 땅을 지나게 되었다. 거리에선 거문고와 비파 소리가 들려오며, 그 소리에 맞추어 시서(詩書)를 읊조리는 소리가 들려왔다.

공자(孔子)는 제자(弟子)가 장(長)이 되어 다스리는 이 고을에서 현가(絃歌) 소리를 듣고, 평소의 가르침이 실현되는 것을 보고 기쁘게 여기면서 농담을 섞어 한마디 했다.

"자유야, 무성같은 작은 고을을 다스리는데 그리 허풍스럽게 현가같은 것을 가르칠 필요가 뭐 있느냐? 닭을 잡는데 소를 잡는 큰 칼을 쓰지 않아도 될텐데."

"저는 선생님으로부터 사람 위에 서서 백성을 다스리는 자는 예악(禮樂)을 배움으로써 백성을 사랑하게 되고, 또한 백성은 예악(禮樂)을 배움으로써 온유하게 되어 잘 다스려지며, 예악(禮樂)의 길은 상하간에 중요하다고 배워, 오직 이 가르침을 따랐을 뿐이옵니다."

공자(孔子)가 가벼운 농담으로 한 말을 제자 자유가 진정으로 받아 들이는 눈치를 보고, 공자(孔子)는 자신의 말을 후회했다.

우도할계(牛刀割鷄)는 작은 일을 도모(圖謨)하는데 격식에 맞지않게 일을 크게 벌리는 경우라 할 수 있겠다.

[출전] 論語 陽貨篇

▶ 牛 소 우, 刀 칼 도, 割 벨 할, 鷄 닭 계.


▶ 동탁이 사수관을 지킬 장수를 뽑을때 여포를 보내려 하자, 화웅이 여포를 소 잡는 칼, 손견을 닭에 비유하며 자신의 출전을 요청하였다.

유) 할계언용우도(割鷄焉用牛刀), 우정팽계(牛鼎烹鸡)


[출전] 삼국지(三國誌)에서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