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 2  작성일 : 2003-06-25

◐ 혁명 革命 ◑

▶ 천명이 바뀌다. 하늘의 뜻에 따라 포악한 통치자를 몰아내고 백성을 구제하다. 천명이 바뀜. 하늘의 뜻에 따라 포악한 통치자를 몰아내고 백성을 구제함.

▶ 주역(周易)의 혁괘편(革掛篇)에 "은(殷)의 탕왕이 하(夏)의 걸왕을 내쫓고 주(周)의 주왕을 치고 혁명을 일으켜서 하늘에 순하고 사람에 응했다."라고 하였다.
혁명의 '革'은 갓 벗겨낸 가죽인'피(皮)'를 무두질하여 새롭게 만든 가죽(革)이므로 '면모를 일신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또 주역(周易)의 괘(掛)이름이기도 하다. 연못 바닥에 불덩이가 앉아 있는 상극(相剋)의 형상이다. 무엇인가 뒤집어 놓아야 할 괘가 곧 혁인 것이다. 옛날 사람들은 폭군이 출현하면 하늘도 명(命)을 거두워 들인다고 보았다. 이때를 놓치지 않고 종래의 명을 뒤집는 것이 혁명이다. 천명을 완전히 뜯어고친다는 뜻이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혁명이라는 개념(槪念)은 매우 파괴적인 힘으로 간주되었다. 그리스 사람들은 사회의 기본 도덕과 종교적 신조가 타락한 뒤에야 혁명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문화의 기본 가치 체계가 허약해지면 그 사회에서는 혁명이 일어나기 쉽다고 결론지었다. 중세시대에는 종교의 권위를 강화하기 위해 혁명을 불순한 개념으로 강조했으나, 르네상스 시대에 인문주의가 등장하면서 혁명을 신성 모독의 한 원인으로만 여기던 관점이 바뀌기 시작했다. 17세기 영국의 작가 존 밀턴은 사회로 하여금 자체의 잠재력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혁명의 고유한 능력이 있다고 믿었다. 밀턴에 따르면 혁명은 자유를 얻기 위한 수단이었다. 18세기에 일어난 프랑스와 미국의 혁명은 압제적인 지도자로부터 자유를 쟁취하려는 시도였다.

쿠데타란 프랑스어로 '국가에 대한 일격'이라는 뜻이다. 혁명이 피지배 계급에 의한 반란인 데 비해 쿠데타는 일부 지배권력이 자기의 권력을 더 강화하기 위해, 또는 다른 사람이 장악하고 있는 정권을 탈취하기 위해 수행되며, 권력 이동은 지배 계급 내부의 수평이동에 불과하다. 쿠데타는 군대, 경찰 등에 의해 은밀하게 계획되고 기습적으로 감해되며 정권 탈취 후에는 군사력을 배경으로 계엄령 선포, 반대파 숙청, 의회 정지 등의 조치를 취한다.

혁명이든 쿠데타든 반골 정신이 강한 사람이라야 할 수 있다. 반골(反骨)이란 말은 중국 고사에서 유래되었다. 삼국시대 때 제갈량의 부하였던 위연(魏延)은 전공을 많이 세웠지만 너무 자신을 과시하고 남을 깔보는 성격이었다. 그래서 제갈량은 그의 능력을 인정하면서도 대성할 인물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위연은 이 점이 늘 불만이어서 반역의 뜻을 품었다. 마침내 제갈량이 죽고, 기회가 온 듯 싶었다. 그날 밤 위연은 이상한 꿈을 꾸었다. 자기 머리에 뿔(角) 두 개가 거꾸로(反) 뻗어나 있는 꿈이었다. 부하 조직(趙直)에게 해몽을 부탁하니,

"기린의 머리에도 뿔이 있고 청룡의 머리에도 뿔이 나 있습니다. 천하에 보기 드문 길몽입니다."

라고 거짓 꿈풀이를 해주었다. 기고만장한 위연은 모반을 결심했다. 한편 제갈량은 생전에 위연(魏延)이 모반할 것이라는 점을 예견하고 있었으므로 임종(臨終) 때 마대(馬岱)와 양의(楊儀)에게 비책을 일러주었다. 드디어 위연이 반기를 들었으나 양의의 계략에 말려 마대(馬岱)의 칼에 목이 달아나고 말았다. 角은 칼(刀)을 사용한다(用)는 흉몽이었던 것이며, 생전 제갈량의 눈에는 위연의 목덜미 뒤에 뼈(骨)가 거꾸로(反) 솟은 것이 보였기에 모반을 짐작했던 것이었다. 이에 연유하여 반골이란 말은 '어떤 세력이나 권위에 맹종하지 않고 저항하는 기개 또는 그런 기개를 가진 사람'을 뜻하게 되었다.

▶ [주역(周易)]의 혁괘편(革掛篇)에 "은(殷)의 탕왕이 하(夏)의 걸왕을 내 쫓고 주(周)의 주왕을 치고 혁명을 일으켜서 하늘에 순하고 사람에 응했다."라고 하였다.  

▶ 革 : 가죽 혁 / 命 : 목숨 명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