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무면목(劍無面目) ◑

▶ 劍 : 칼 검 無 : 없을 무 面 : 얼굴 면 目 : 눈 목

▶ 칼에는 눈이 없다. 체면을 따질 수 없다.

▶ 유비가 악주(촉)를 차지하자 오의 손권은 형주를 반환한 것을 요구한다. 손권은 제갈량의 친형 제갈근의 가족을 일부러 잡아 가두고 제갈근을 촉에 파견하면서 "만약 형주를 돌려 받지 못한면 제갈근의 가족을 죽이겠다."고 선언한다.

제갈근의 내방 소식을 들은 제갈량은 손권의 의도를 간파한다. 제갈량은 제갈근과 함께 유비를 찾아가 그간의 사정을 이야기하며, "형이 죽으면 이 몸이 살아 있은들 무슨 즐거움이 있겠습니까" 하면서 거짓으로 울며 하소연한다. 그리고 제갈량은 손권과의 예전 약속을 지켜 형주 관할 하에 있는 장사, 영릉, 계양 등 3군을 할양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에 유비는 마지못해 허락하면서 형주를 지키는 관우에게 3군을 넘겨주라는 편지를 한 통을 써 준다.

제갈근이 유비의 서신을 갖고 관우를 만나자 관우는 "형주는 한나라의 영토이거늘 어찌 오나라에 할애할 수 있겠는가? 이런 때는 할양을 요구하자 관우는 화가 나 칼을 뽑아들며 소리지른다.

"더 말하지 마시오 , 이 칼에는 눈이 없소."

그러자 옆에 있던 관평이 말했다.

"군사님(軍師:제갈량)을 생각해서라도 고정하십시오."

관우는 "군사의 체면을 보아 살려 보낸다."며 제갈근을 좇아 버린다. 제갈근은 아무 소득도 없이 창피만 당한 채 돌아가 손권에게 이 사실을 보고한다.

[출전] 삼국지(三國誌)에서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