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견승천( 鷄犬昇天) ◑

 

▶ 鷄(닭 계) 犬(개 견) 昇(오를 승) 天(하늘 천). 
   
▶ 한 사람이 높은 자리에 오르면 온 집안 사람이 득세하여 부귀영화를 누린다거나, 남의 권세에 빌붙어 승진하는 것.


▶ 어떤 사람이 일단 권세있는 자리에 오르게 되면, 특별한 능력이 없이 덩달아 출세하는 주변 또는 측근 사람들이 생기게 마련이다. 글자 그대로 풀자면 "(도를 닦던 사람이 신선술을 터득하여 승천하자) 곁에 있던 닭이나 개도 따라서 승천한다"는 뜻이다. 


원래의 표현은 "일인득도 계견승천(一人得道 鷄犬昇天)"이다. 도교에서 도를 닦는 사람들의 궁극적 목표는 신선술을 터득하여 승천해서 영원한 삶을 사는 것이다. 그래서 먹으면 신선이 될 수 있다는 단약(丹藥)을 만드는 것이 유행하기도 했었고, 이에 대한 설화와 전설이 많이 전해진다.


옛날 중국 한(漢)나라 때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이 신선술을 찾아 천하를 떠돌았다고 한다. 그래서 하루는 팔공(八公)이라고 하는 신선을 만났는데, 그로부터 단약을 만드는 비법을 전수받았다고 한다. 유안은 비법에 따라서 정성껏 단약을 만들어, 이를 먹자 마자 승천했다. 또한 골육지친(骨肉之親) 300여명도 함께 승천했다. 그런데 집에서 기르던 개와 닭이 약그릇에 묻은 단약을 핥아 먹었는데, 덩달아 승천했다고 한다. 중천에 "꼬끼오" 하는 소리와 "멍멍멍" 개짓는 소리가 한참동안 어지럽게 들렸다고 한다. 


[출전] 동진 갈홍의 신선전 회남왕편 (東晉 葛洪의 神仙傳 淮南王篇).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