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 22   작성일 : 2003-06-17

◐돈견 豚犬◑

▶ 돼지와 개라는 말로, 어리석은 짓 혹은 불초한 자식을 비유하거나 자식의 겸칭으로도 사용된다.

▶ 오나라의 수군도독으로 있는 주유의 무장 황개라는 자가 있었다. 황개는 엄하고 강인한 모습을 하고 있었지만, 병사들을 보살피는 데 탁월하였으므로 전쟁을 할 때마다 병사들은 모두 앞에 서려고 다투었다.

건안 연간에 황개는 주유를 수행하여 적벽에서 조조와 싸우게 되었다. 당시 조조의 병사들은 이미 질병에 걸려 있었으므로, 처음 한 차례 싸움에서 조조의 군대는 패하여 장강 북쪽에 주둔했다. 주유와 황개는 남쪽 해안가에 있었다.

황개가 말했다.

"조조의 군대는 지금 배를 진격시켜 고물과 이물이 서로 이어져 있습니다. 배에 불을 지르면 그들을 달아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몽충과 투함 열 척에 마른 풀과 마른 나무를 싣고 기름을 그 안에 붓고 휘장을 씌웠다.

그리고 나서 깃발을 위에 세워 신속히 달릴 수 있는 작은 배를 준비하여 그 후미에 매었다. 황개는 먼저 편지를 조조에게 보내 거짓으로 항복하려고 했다. 그때 동남풍이 거세게 불었다.

황개는 배 열 척을 가장 선두에 두고 강 중앙에서 돛을 세워 나머지 배는 다음에 함께 나아갔다. 조조군은 모두 황개가 이끄는 배를 가리키며 말했다.

"황개가 항복한다."

조조의 군대로부터 2리쯤 떨어진 곳까지 오자, 황개는 동시에 불을 놓았다. 불은 타올랐고 바람은 강하여 배는 마치 화살처럼 나아가 조조 군대의 배를 모두 불태웠다. 연기는 하늘을 가득 메웠으며, 병사와 말은 물에 빠지거나 불타 죽은 자가 매우 많았다.

주유 등은 정예병을 인솔하여 우레같이 북을 치며 진격하였고, 조조 군대는 크게 붕괴되었다. 조조는 달아나 곧장 북쪽으로 돌아갔다.

후에 자주 병사를 일으켜 손권을 치려고 했지만, 번번이 뜻을 이루지 못했다. 조조는 탄식하며 말했다.

"아들을 낳으면 응당 손중모(손권)같아야 한다. 지난날 항복한 유경승의 아들은 돼지 자식, 개 자식(豚犬)에 불과하였다."

손권은 조조도 탐을 내게 만든 인물이다. 따라서 천하의 영웅 조조도 손권에게는 함부로 대하지 않았다.

▶ [출전] '십팔사략(十八史略)' 동한(東漢) 효헌제(孝獻帝)

조조가 천하통일에 나서서 25만 대병력으로 장강 연안에 포진하고 주유와 제갈량은 이에 맞서 결전한 것이 유명한 '적벽대전' 이다. 이때 수전에 익숙치 못한 조조는 화공작전이라는 기략에 휘말려 대패했다.

조조는 그 후에도 자주 손권을 치려고 했으나 끝내 무찌르지 못했다. 조조는 탄식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자식을 가지려면 손중모와 같은 자를 갖고 싶다. 앞서 항복한 형주의 유표 아들 따위는 돈견과 같다 (生子當如孫仲謨, 劉景升兒子, 苦豚犬耳)."

'삼국지' 주해에 '돈견'은 '돈아견자(豚兒犬子)'로 경멸하고 업신여기는 말이라고 되어 있다. 자기 아들을 낮추어 말할때 '돈아'라고 말하는 것도 여기에서 비롯되었다.

건안기를 대표하는 시인이기도 했던 조조는 무슨 일이 생겼을 때 마다 한마디 하지 않고서는 못배겼던 것 같다. '돈견'이라는 악담을 뒤집어보면 쉽게 무찌를 줄 알았다가 의의로 적벽에서 패한 것을 원통해 하는 심정도 숨겨져 있을 것이다.

[출전] 삼국지(三國誌) 관련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