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무전우(目無全牛) ◑ 

▶ 目(눈 목) 無(없을 무) 全(온전할 전) 牛(소 우) 
  
▶ 기술(技術)이나 예술(藝術)이 최고의 경지(境地)에 이름
  
▶ 전국(戰國)시대, 위(魏)나라에 최고의 소잡이인 포정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한번은 문혜군(文惠君)이 그를 불러 소를 잡게 하였다. 

포정은 칼을 휘저으며 매우 신속하게 소를 잘랐다. 그의 손놀림,발놀림 등은 음악과도 같은 소리를 내며, 마치 춤을 추는 듯 했다. 

문혜군은 이를 보고 감탄하였다. 
"아! 정말 훌륭하도다. 소잡는 기술이 어떻게 이런 경지에 이를 수가 있느냐?" 

포정은 칼을 놓고 대답했다. 
"제가 좋아하는 것은 도(道)이니 기술보다 나은 것입니다. 제가 처음 소를 잡을 때는 보이는 것은 모두 소뿐이었습니다 [始臣之解牛之時 所見無非牛者]. 

하지만 3년이 지난 지금, 소의 모습은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三年之後 未嘗見全牛也]. 요즈음 저는 정신으로써 소를 처리하고 있지, 눈으로는 보지 않습니다. 눈의 작용이 멎으니 정신이 자연스럽게 작용하게 된 것입니다. 

천리(天理)를 따라 큰 틈새와 빈 곳에 칼을 놀리고 움직여서 자연스럽게 해 나갑니다. 그 기술의 미묘함은 아직 한 번도 살이나 뼈를 다친 적이 없습니다. 하물며 큰 뼈야 말할 나위가 있겠습니까? 

솜씨 좋은 소잡이가 해마다 칼을 바꾸는 것은 살을 자르기 때문입니다. 보통 소잡이는 매달 칼을 바꾸는데, 이는 뼈를 자르기 때문입니다. 저의 칼은 19년이나 되어 잡은 소가 수천에 달합니다만, 칼날은 막 숫돌에 간 것 같습니다. 그 뼈마디에는 틈이 있지만, 칼날에는 두께가 없습니다. 

[동의어] 포정해우(포丁解牛) 

[출전] 장자(莊子)-양생주편(養生主篇).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