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씨지벽(和氏之璧) ◑

▶ 和 화할 화. 氏 각시 씨. 之 갈 지(…의). 璧 둥근 옥 벽.

▶ 화씨의 구슬이라는 뜻으로, 천하(天下)의 명옥(名玉)을 이르는 말. 또는 어떤 난관도 참고 견디면서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는 것을 비유하는 말.

▶ 전국 시대, 초(楚)나라에 변화씨(卞和氏)란 사람이 산 속에서 옥(玉)의 원석을 발견하자 곧바로 여왕에게 바쳤다.

여왕이 보석 세공인(細工人)에게 감정시켜 보니 보통 돌이라고 한다. 화가 난 여왕은 변화씨를 월형(발뒤꿈치를 자르는 형벌)에 처했다.

여왕이 죽은 뒤 변화씨는 그 옥돌을 무왕(武王)에게 바쳤으나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이번에는 왼쪽 발뒤꿈치를 잘리고 말았다.

무왕에 이어 문왕(文王)이 즉위하자 변화씨는 그 옥돌을 끓어안고 궁궐문 앞에서 사흘 낮 사흘 밤을 울었다.

문왕이 그 까닭을 묻고 옥돌을 세공인에게 맡겨 갈고 닦아 본 결과 천하에 둘도 없는 명옥이 영롱한 모습을 드러냈다.

문왕은 곧 변화씨에게 많은 상을 내리고 그의 이름을 따서 이 명옥을 '화씨지벽'이라 명명했다.

그 후 화씨지벽은 조(趙)나라 혜문왕(惠文王)의 손에 들어갔으나 이를 탐내는 진(秦)나라 소양왕(昭襄王)이 15개의 성(城)과 교환하자는 바람에 한때 양국간에는 긴장이 조성되기도 했다.

이에 연유하여 화씨지벽은 '연성지벽 (連城之壁)'이라고도 불렸다.

이 고사는 한비자가 전국시대의 어리석은 군주들을 깨우치기에 유능한 법술가들이 얼마나 고생하는지를 화씨의 구슬을 비유로 들어 설파한 것이다. 사실 구슬은 처음에 알아보아야 한다. 그것이 빛을 발하면 이미 차지하기 어렵다. 한비자는 우매한 군주의 인물 알아보기의 어려움과 지조 있는 선비들의 처신하기 어려움을 화씨의 구슬에 빗대어 이야기한 것이다.

[준말] 화벽(和璧).

[동의어] 변화지벽(卞和之璧)

[유사어] 완벽(完璧). 연성지벽(連城之璧)

[출전] 韓非子 卞和

----- > 완벽(完璧).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