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가동일이어(不可同日而语) ◑
 
▶ 아닐 불(不) 옳을 가(可) 같을 동(同) 해 일(日) 말 이을 이(而) 말 어(语) 
 
▶ "한데 놓고 논할 수 없다", "함께 논할 수 없다", "동일시할 수 없다", "대비할바가 못되다"는 뜻으로 사용
 
▶ 전국(战国)시기 종횡가 소진(苏秦)은 "합종(合纵)"을 주장했던 사람이었다. 그는 연나라(燕国), 조나라(赵国), 한나라(韩国),위나라(魏国), 제나라(齐国),초나라(楚国) 등 6국이 연합하여 진나라(秦国)에 대항할 것을 권했다. 

조나라왕은 나이가 어렸으므로 왕위에 오른 시간이 그닥 길지 않았다. 소진의 주장이 매우 궁금했던 조나라왕은 매우 성의껏 소진을 접대하여 현재 조나라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가를 물었다. 
 
소진이 대답했다. 

"소인이 보기에는 백성들이 안정된 생활을 누리게 하는 것이 한 나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되옵니다. 백성들이 안정된 생활을 하려면 우선 나라가 안전해야 하는 것이옵니다. 나라가 평화롭고 백성들의 생활이 안정되려면 맹우(盟友)를 잘 선택해야 하는데, 만약 맹우를 잘못 선택했을 경우, 나라와 백성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게 되옵니다" 

조나라왕은 소진에게 맹우를 잘 선택하는 방법을 물었다. 

"만약 폐하께서 진나라와 친교를 맺는다면 진나라는 한나라, 위나라를 침략한 뒤 산동의 토지를 얻고자 노력할 것이옵니다. 만약 진나라군대가 황하를 지나 남양을 거쳐 포오성(蒲吾城)까지 진주한다면 조라나는 기필코 진나라와 한단(邯郸)에서 싸워야 할 것이고, 이는 조나라에 불리할 것이오니 폐하께서는 부디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할 것이옵니다" 

조왕은 다급히 이러한 우환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물었다. 

"이런 우환을 제거하려면 진나라부터 제압해야 하옵니다. 조나라는 강역이 2000여리에 달하고 수십만명에 달하는 군대, 그리고 몇천대의 전쟁용 차량과 몇만필의 전마(战马)를 갖고있으며 식량은 10년동안 충분히 먹을 수 있을만큼 저장해두고 있사옵니다. 진나라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바로 조나라입니다. 지금까지 감히 진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한나라와 위나라가 함께 공격에 가담할가봐 두려워서일 것이옵니다. 때문에 한나라와 위나라는 조나라의 보호벽이나 다름없사옵니다. 하지만 만약 한나라와 위나라가 진나라에 의해 점령된다면 조나라도 위험해질 것이옵니다. 소인이 천하의 판도를 살펴본데 의하면 제후들의 토지는 진나라의 5배에 달하며 병력은 진나라의 10배에 달했사옵니다. 만약 6개국이 힘을 합쳐 진나라를 제압한다면 진나라는 감히 다른 나라를 침략할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옵니다." 

조왕은 소진에게 더욱 상세하게 설명해 줄것을 부탁했다. 

"6개 나라가 서로지간에 침입하지 않는다는 동맹을 결성한다면 진나라도 어찌해볼 도리가 없을 것이옵니다. 만약 진나라가 초나라를 진공한다면 제나라와 위나라는 군사를 파견해 초나라를 돕고 한나라는 진나라의 양도(粮道)를 끊으며 조나라는 하장(河漳)을 건너 진나라를 공격하고 연나라는 상산(常山)의 북쪽을 지키는 것이옵니다. 만약 진나라가 한나라, 위나라, 초나라를 진공한다면 진나라의 후로(后路)를 끊고 제나라에서 군사를 파견해 한나라와 위나라를 돕고 조나라가 하장을 건너 진나라를 공격하고 연나라는 운중(云中)을 지키면 되옵니다. 만약 진나라가 제나라를 진공한다면 초나라가 후로를 끊고 한나라가 성고(城皋)를 지키며 연나라가 군사를 파견해 제나라를 도우면 되옵니다. 만약 진나라가 연나라를 공격한다면 조나라가 상산을 지키고 초나라는 무관(武关)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한나라와 위나라가 군사를 파견해 연나라를 도우면 되옵니다. 또한 진나라가 만약 조나라를 침략한다면 한나라가 의양(宜阳)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초나라가 무관에 군대를 주둔시키며 제나라가 청하를 건너, 연나라가 군사를 파견해 조나라를 도우면 되옵니다. 이렇게 되면 진나라는 누구를 침략하던 결국에 실패하게 될 것이옵니다. 적국(敌国)을 물리치는 것과 그들에 의해 패배당하는 것, 남을 내 신하로 만드는 것과 내가 남의 신하로 되는 것은 함께 논할수 없는 일이오니 폐하께서 부디 심사숙고하시기 바라옵니다" 

소진의 의견을 듣고난 조나라왕은 소진을 무안군(武安君)으로 봉하고 100대의 차량과 2만냥의 황금, 100쌍의 백옥과 비단들을 내어주며 다른 나라의 왕들을 설복시키라며 소진을 파견했다. 

"不可同日而语"는 바로 이 이야기에서 유래된 성구로 "함께 논할 수 없다"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출전]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