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향순속(入鄕循俗) ◑

▶ 入 : 들 입 鄕 : 마을 향 循 : 좇을 순 俗 : 풍속 속

▶ 그 고장에 가서는 그 풍속에 따른다는 뜻으로, 고장사람 또는 대중과 같이 하면서 일을 해 나가라는 말이다.

▶ 회남자(淮南子) 제속편에는 "그 나라에 들어가는 사람은 그 고장의 풍속에 따른다[入其國者從其俗(입기국자종기속)]"라는 이야기가 있다.
장자(莊子) 외편에도 "그 풍속에 들어가서는 그 풍속에 따른다."라고 했고,
논어(論語)에서는 "어느 고장에 가든지 그 고장의 풍속대로 살아가라."고 했다.

입향순속(入鄕循俗)은 위에 말한 장자(莊子)와 회남자(淮南子)의 말이 합쳐져 생겨난 말로 지금은 이 말이 널리 쓰이고 있다.

그러나 이와 비슷한 문구는 다른 문헌에도 찾을 수 있다. 특히 중용(中庸)에서는,
"부귀에 처하여서는 부귀를 행하고, 빈천(貧賤)에 처하여서는 빈천을 행하고, 오랑캐에 처하여서는 오랑캐처럼 행하고, 환란에 처하여서는 환란을 행한다[素富費 行乎富貴, 素貧賤 行乎貧賤, 素夷狄 行乎夷狄, 素患難 行乎患難[소부귀 행호부귀, 소빈천 행호빈천, 소이적 행호이적, 소환란 행호환란)]"라고 하였다.

이것은 국가개념이 별로 없고 혼란했던 춘추전국시대의 중국인들에게는 자연스런 생활태도였을지도 모른다. 어제는 노(魯)나라 국민이었는데 오늘은 초(楚)나라의 국민이 되고 내일은 제나라 국민이 될 수도 있었던 당시의 급박한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서양에도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이 있다.

[출전] 회남자(淮南子) 제속편, 장자(莊子) 외편, 논어(論語)

▶ [유사어] 입경문금(入境問禁) : 경계에 들어서면 금할 것을 물어보라.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