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우위목(指牛爲木) ◑

▶ 指 : 가리킬 지 牛 : 소 우 爲 : 할 위 木 : 나무 목

▶ 소를 가리켜 나무라고 한다. 상황변화를 모르는 어리석음

▶ 중국 고사에 지록위마(指鹿爲馬)란 말이 있다. 진나라 고조가 자신의 권력강화를 위해 임금과 중신들을 바보로 만들기 위해 사슴을 바치면서 말이라고 하는 다분히 계획된 많은 사람을 바보로 만드는 계략이었다.

그러나 지우위목은 어떤 마을의 고지식한 아버지가 딸의 사위를 고르면서 엉뚱한 질문을 해서 지혜있는 사위를 고른다는 것이 참으로 어리석은 사위를 얻는다는 해학이다.

이 영감은 버드나무로 궤를 짜고 쌀 쉰댓말을 저장하여 놓고는 "누구라도 이궤의 나무의 이름과 그 속에 쌀 몇 말이 들어 있는가를 알아 맞추는 사람에게 딸을 주겠다"고 알린 것이다.

이것은 우리 속담에 "서울가서 김서방 찾기"여서 알아맞추는 사람은 없고 세월만 흘러가자 이를 안타까이 여긴 딸이 한 어리석은 장사치에게 "저 궤는 버드나무궤요, 그 속에 쌀 쉰닷 말이 들어 있소."하고 가르쳐 주자 이 장사치는 바로 신랑감이 되어 혼인식을 치루고 장인은 지혜있다고 생각하고 무슨 일이 있으면 그에게 물었다.  

하루는 장에서 소를 한 마리 사왔는데 사위가 "이건 버드나무 궤로고, 그리고, 쉰댓말 들어가겠군." 그 아내가 깜짝놀라서 "소는 입을 헤치고 이가 적구료, 엉덩이를 때리며 새끼를 많이 낳겠군"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얼마후 장모님은 몸져 눕자 장모입을 헤치며 "이가 적구료"하고는 이불을 헤치고 엉덩이를 때리며 "새끼를 많이 낳겠군"했겠다. 동리 사람들이 욕심을 너무 부리더니 "지우위목" 사위를 얻었다고 수군거렸다.

[출전] 순오지(旬五志)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