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연지기(浩然之氣/浩然之气) ◑ hào rán zhī qì

▶ 浩 넓을 호 然 그럴 연 之 갈 지(…의) 氣 기운 기

▶ ① 하늘과 땅 사이에 넘치게 가득찬 넓고도 큰 원기(元氣). ② 사물에서 해방되어 자유스럽고 유쾌한 마음,호기(浩氣) ③ 도의에 뿌리를 박고 공명 정대하여 조금도 부끄러울 바 없는 도덕적 용기. 浩然:盛大的样子;气:精神;气概。正大刚直的精神、气质。 noble spirit (moral force)

▶ 1) 맹자가 제(齊)나라에서 제자 공손축(公孫丑)과 나눈 대화다.

"선생님이 제의 대신이 되어서 도를 행하신다면 제를 틀림없이 천하의 패자(覇者-제후의 우두머리)로 만드실 것입니다. 그러면 선생님도 아마 동심(動心-책임을 느껴 마음을 움직임)하실 것입니다."

"나는 40이 넘어서부터는 마음이 움직이는 일이 없네."

"마음을 움직이지 않게 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맹자는 그것을 용(勇)이라 말하였다. 심중에 부끄러움이 없으면 어떠한 것이나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것이 대용(大勇)이라 하였다.

"선생님의 부동심과 고자〔告子-맹자의 논적(論敵-맹자의 성선설 부정)〕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고자는 납득이 가지 않는 말은 억지로 이해하려고 하지 말라고 하였는데, 이는 소극적이다. 나는 알고 있다〔知言〕. 거기에다 호연지기(浩然之氣)를 기르고 있다.

지언(知言)이란 피사(피辭-편협한 말), 음사(淫辭-음탕한 말), 사사(邪辭- 간사한 말), 둔사(遁辭-피하는 말)를 가려낼 수 있는 명(明)을 갖는 것이다.

또 호연지기는 평온하고 너그러운 화기(和氣)를 말하며, 기(氣)는 매우 광대하고 강건하며 올바르고 솔직한 것으로서 이것을 해치지 않도록 기르면, 천지간에 넘치는 우주 자연과 합일하는 경지다.

기는 의(義)와 도(道)를 따라 길러지며 이것을 잃으면 시들고 만다. 이것은 자신 속에 올바른 것을 쌓아 올림으로써 생겨나는 것이다."

2) 공손축(公孫丑)이 "선생님께서는 특히 어느 것에 뛰어나십니까?"하고 묻자,

맹자(孟子)는 "나는 남의 말을 잘 알며, 나는 내 호연지기(浩然之氣)를 잘 기르고 있다."고 말씀하셨다.

공손축이 "무엇을 호연지기(浩然之氣)라 합니까?"하고 묻자 맹자(孟子)는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敢問夫子 惡乎長 曰 我知言 我善養吾浩然之氣 敢問何謂浩然之氣曰,

말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 기운은 몹시 크고 몹시 굳센 것으로, 그것을 곧게 길러서 해(害)되게 하지 않는다면,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차게 된다.

그 기운이 됨은 정의와 道에 맞는 것으로 이 기운이 없으면 굶주리게 된다.

이 기운은 안에 있는 옳음이 모여서 생겨 나는 것으로, 밖에서 옳음이 들어와 취해지는 것이 아니다.

행동하여 마음에 만족스럽지 못한 것이 있으면, 곧 굶주리게 되는 것이다.

難言也 其爲氣 至大至剛 以直養而無害 則塞天地之間其爲氣也 配義與道 無是婚也 是集義 之所生者 非義襲而取之也 行有不慊於心則婚矣.

▶ [준말] 호기(浩氣)
 
▶ [출전] '孟子' 公孫丑篇  


▶ [출전] 先秦 孟轲《孟子 公孙丑上》:“我善养吾浩然之气。”

[동의어] 광명정대(光明正大), 광명뢰락(光明磊落), 강정부아(刚正不阿), 정대지기(正大之氣), 정기(正氣) 

[반의어] 귀귀수수(鬼鬼祟祟), 거심파측(居心叵测), 아유봉승(阿谀奉承)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