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사구비 지결동풍(萬事具備 只缺東風) ◑

▶ 萬 : 일만 만 事 : 일 사 具 : 갖출 구 備 : 갖출 비  只 : 다만 지 缺 : 모자를 결 東 : 동녘 동 風 ; 바람 풍

▶ 모든 일이 다 준비되었으나 다만 동풍이 빠졌다. 만사가 준비되었으나 가장 중요한 한 가지가 빠졌다.

▶ 조조와 대치중인 주유가 갑자기 피를 토하며 쓰러졌다는 소식을 들은 제갈량은 주유를 찾아가 문병한다. 제갈량이 주유가 병 난 이유를 은유적으로 말하니 주유가 크게 놀란다. 제갈량은 주위 사람들을 물리고서 종이에 열 여섯 자를 써서 보여주며 이것이 병의 원인이라고 말한다.

그 종이에는 "조조를 격파하려면 화공을 해야 한다. 만사가 다 준비되었으나 다만 동풍이 없다."고 쓰여 있었다.

이를 본 주유는 더 크게 놀라며 마음속으로 "공명은 정말 신인이로다. 벌써 내 마음을 다 알아버렸구나"라며 탄복했다. 이에 제갈량은 칠성단을 쌓고 기문둔갑천서(奇門遁甲天書)대로 3일 밤낮으로 동남대풍을 불게 하겠다고 약속한다.

 

▶ 중국에는 한 때 삼국시대가 있었다. 위나라는 북쪽에, 촉나라는 남서쪽에, 오나라는 남동쪽에 위치하고 있었다. 어느 날 위나라의 조조가 20만 대군을 이끌고 남쪽의 오나라와 촉나라를 쓸어버리기 위해 남하했다. 그래서 오나라와 촉나라는 연합하여 공격을 막아내기로 했다.

 

조조는 양자강의 북쪽에서 남쪽으로 건너기 위해 전함을 쇠사슬로 묶어 다리를 만들게 하였다. 연합군의 사령관은 주유였다. 그는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했다. 그는 좋은 생각이 떠올라 적군을 불로 공격하기로 했다. 그는 전투 준비를 하게 했다. 갑자기 그에게 떠오른 것은 바람의 방향이었다. 그의 계획을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강한 동풍이 필요했다. 그러나 동풍은 몇일이고 불지 않았다.


주유가 걱정을 하고 있는 사이에 촉나라의 군사 제갈량으로부터 편지를 받았다. 편지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조조와 싸워 이기기 위해서는 화공이 도움이 될 것이오. 모든 것이 갖추어졌으나 동풍만이 빠져 있구료.”


주유는 재빠르게 제갈량에게 도움을 청했다. 제갈량은 그에게 며칠 안으로 동풍이 불어 올 테니 걱정하지 말라고 일렀다. 과연 이틀 후 동풍이 불어 주유는 계획을 성사할 수 있었고 연합군은 전투에 승리할 수 있었다. 후세에 사람들은 이 성어를 모든 것이 갖추어졌으나 중요한 것이 빠져 있을 때를 가리키는 데에 사용했다.

 
[출전] 삼국지(三國誌)에서


[동의어]  만사구비 척음동풍 (万事俱备只欠东风)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