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개의 사자성어 요약 중급28탄 의마가대(意馬可待) 등등

050

▶ 의마가대 (意馬可待) 말에 기대어 서서 짧은 시간에 만언의 문장을 짓는 재주. 글 잘짓는 탁월한 재주.

의마심원 (意馬心猿) 날뛰는 말과 같고 마음은 떠드는 원숭이와 같다. 욕심 때문에 항상 어지러움을 비유.

이고위감 (以古爲鑑) 옛 것을 오늘의 거울로 삼는다, 옛 성현의 말씀을 거울로 삼아 행동(行動)함을 말한다.

▶ 이구동성 (異口同聲) 여러 사람의 말이 한결같거나 여러 사람이 똑같이 말하는 것. = 여출일구(如出一口)

이란투석 (以卵投石) 달걀로 돌을 친다, 약한것이 강한것을 이겨낼 수 없음. = 이란격석(以卵擊石) 당랑거철(螳螂拒轍)

045

▶ 이목구비 (耳目口鼻) 귀, 눈, 입, 코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 이사위한(以死爲限) : 죽음을 각오하고 일을 한다는 말.

이실직고 (以實直告) 사실 그대로 고함. 이실고지.

이심전심 (以心傳心) 마음과 마음으로 뜻을 전함. 염화미소(拈華微笑) 교외별전(敎外別傳) 불립문자(不立文字) 염화시중(拈華示衆) 심심상인(心心相印)

이열치열 (以熱治熱) 열로서 열을 다스린다.

040

▶ 이왕지사 (已往之事) 이미 지나간 일.

▶ 이장폐천 (以掌蔽天) 손바닥으로는 하늘을 가릴 수 없다.

이전투구 (泥田鬪狗) 진창에서 싸우는 개. 명분이 서지 않는 일로 몰골 사납게 싸움을 이르는 말이다.

이판사판 (理判事判) 이판승과 사판승, 막다른 상황에 이르게 된 것.

▶ 이해득실 (利害得失) 이익과 손해와 얻음과 잃음.

035

익자삼요 (益者三樂) 사람이 좋아하여 유익한 세 가지. 논어에 있는 말로, 예악(禮樂)을 적당히 좋아하는 것, 사람의 착함을 좋아하는 것, 착한 벗이 많음을 좋아하는 것을 이른다. (반)손자삼요(損者三樂)

익자삼우 (益者三友) 자기(自己)에게 유익한 세벗, 정직, 도리(道理)를 지키는자, 지식(知識)이 있는자. (반)손자삼우(損者三友)

인과응보 (因果應報) 전생 결과가 현재 행복, 불행이 있고, 현세의 결과로 내세의 행복, 불행이 생김. 선(善)을 행하면 선(善)의 결과가, 악(惡)을 행하면 악(惡)의 결과가 반드시 뒤따름.

▶ 인구회자 (人口膾炙) 사람의 입에 자주 오르내림을 비유한 말이다.

▶ 인마역동 (人馬亦同) 사람과 말이 한가지로 같다. 하찮은 동물이라도 그 처우를 소흘이 하지 않아야 한다.

030

인면수심 (人面獸心) 은혜를 모르거나 인정이 없는 사람을 욕하여 부르는 말. = 양두구육(羊頭狗肉) 표리부동(表裏不同)

인명재천 (人命在天) 사람 목숨의 길고 짧음은 하늘의 뜻에 달려 있다.

인비목석 (人非木石) 사람이 돌과 나무같이 딱딱하다.

인사불성 (人事不省) 정신을 잃음.

인사유명 (人死留名)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 호사유피(虎死留皮) 표사유피(豹死留皮)

025

▶ 인사출동(引蛇出洞) : 뱀을 굴에서 나오게 유인하다, 적(敵)·나쁜 놈을 유인하여 폭로케 하다.

인산인해 (人山人海)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상태.

▶ 인소실대(因小失大) : 작은 일로 말미암아 큰일을 그르치다. 작은 이익으로 인하여 큰 손실을 보다. 산돼지 잡으려다 집돼지 잃다

인자무적 (仁者無敵) 어진 사람은 모든 이를 포용하므로 천하에 적이 없음을 뜻한다.

▶ 인지상정 (人之常情)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는 보통(普通)의 인정(人情), 또는 생각.

020

▶ 인지위덕 (忍之爲德) 참는것이 아름다운 덕이된다.

▶ 인패위성 (因敗爲成) 실패(失敗)한 것이 바뀌어 성공(成功)이 됨을 말한다.

일거양득 (一擧兩得) 한 가지 일로써 두 가지 이득을 얻음을 말한다. 일석이조(一石二鳥)

▶ 일거월저(一擧月諸) 쉬지 아니하고 가는 세월.

일구월심 (日久月深) 날이 오래고 달이 오래간다. 세월이 갈수록 소망이더 간절해짐. = 일취월장(日就月將) 학수고대(鶴首苦待)

015

일구이언 (一口二言) 한 입으로 두 가지 말을 함을 뜻한다. 곧 말을 이랬다 저랬다 함을 이르는 말이다.

▶ 일기지욕(一己之慾) : 자기 한 몸만을 위한 욕심. (一 : 한 일 己 : 자기 기 之 : 어조사 지 慾 : 욕심 욕)

▶ 일난풍화 (日暖風和) 날씨가 따뜻하고 바람결이 부드러움.

▶ 일년지계 (一年之計) 한 해 동안의 계획.

일도양단 (一刀兩斷) 일이나 행동을 선뜻 결정한다. = 일도할단(一刀割斷) (반)우유부단(優柔不斷)

010

일망무제(一望無際) 넓어서 바라봄에 끝이 없음.


일망타진 (一網打盡) 어떤 무리를 한꺼번에 모조리 잡음. 준말 망타 (網打).

일명경인 (一鳴警人) 한번 울면 사람을 놀라게 한다. 시작하면 사람을 놀라게 할 정도의 대사업을 이룩함.

일목요연 (一目瞭然) 한 번 보고도 훤히 알 수 있을 만큼 분명하다.

▶ 일문일답 (一問一答) 한 번의 물음에 한 번씩 대답함.

005

일벌백계 (一罰百戒) 타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본보기로 한사람, 또는 모임에 중한 체벌을 한다.

▶ 일부일처 (一夫一妻) 한 남편에 한 아내.

일사불란 (一絲不亂) 질서(秩序)나 체계가 정연(整然)하여 조금도 어지러운 데가 없다.

일사천리 (一瀉千里) 어떤 일이 조금도 거침없이 기세 좋게 진행된다.

일석이조 (一石二鳥) 돌 하나를 던져 두 마리 새를 잡는다. 一擧兩得(일거양득)


[어휘력 기르기]


32개의 사자성어 요약 중급29탄 일소일소(一笑一少) 등등

▶ 일소일소 (一笑一少) 한 번 웃으면 젊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 날로 새로워짐

030

▶ 일심동체 (一心同體) 여러 사람이 굳게 뭉쳐 한마음 한 몸 같다.

▶ 일양래복 (一陽來復) 음(陰)이 끝나고 양(陽)이 돌아옴. 음력 11월 또는 동지를 일컫는 말. 겨울이 가고 봄이 돌아옴. 궂은 일이 걷히고 좋은 일이 돌아옴.

▶ 일인일기 (一人一技) 한 사람이 한 가지의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는 일.

▶ 일어탁수 (一魚濁水) 한사람의 악행으로 인하여 여러 사람이 그 해를 받는다. 물고기 한 마리가 온 물을 흐린다.

▶ 일엽지추 (一葉知秋) 사소한 한 가지 일로써 큰일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025

▶ 일엽편주 (一葉片舟) 나뭇잎처럼 작은 배. 측은지심.

▶ 일의대수 (一衣帶水) 한 줄기의 띠와 같이 좁은 강물이나 바닷물. = 지호지간(指呼之間) 지척지간(咫尺之間)

▶ 일이관지 (一以貫之) 한 방법이나 태도로써 한결같이 꿰뚫음을 뜻한다.

▶ 일일여삼추 (一日如三秋) 하루가 삼년과 같다, 몹시 그리워하며 기다림. 일각여삼추(一刻如三秋) 학수고대(鶴首苦待)

▶ 일장일단 (一長一短)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다. 일취지몽

020

▶ 일장춘몽 (一場春夢) 부귀영화의 덧없음. 일취지몽(一炊之夢) 남가일몽(南柯一夢) 한단지몽(邯鄲之夢) 남가지몽(南柯之夢) 남가몽(南柯夢) 귀몽(槐夢) 무산지몽(巫山之夢)

▶ 일진일퇴 (一進一退) 한번 나아감과 한번 물러섬. (좋다가 나쁘다가함).

▶ 일촉즉발 (一觸卽發) 건드리면 폭발할 것 같은 위험한상태. 누란지위(累卵之危) 위여누란(危如累卵) 명재경각(命在頃刻) 풍전등화(風前燈火) 백척간두(百尺竿頭) 풍전등촉(風前燈燭) 누란지세(累卵之勢) 초미지급(焦眉之急) 위기일발(危機一髮)

▶ 일촌살인 (一村殺人) 작고 날카로운 쇠붙이로도 사람을 죽일 수 있다, 짧은 경구로도 사람을 크게 감동시킬 수 있다.

▶ 촌철살인 (寸鐵殺人) 짤막한 경구(警句), 격언(格言) 등으로 사람의 마음을 찔러 감동시킴. 정문일침(頂門一鍼) 정문금추(頂門金錐) 일촌살인(一村殺人)

015

▶ 일촌광음 (一寸光陰) 아주 짧은 시간을 가리킨다.

▶ 일취월장 (日就月將) 날로 달로 자라거나 발전함 . 장취 (將就).

▶ 일구월심 (日久月深) 바라는 마음이 세월이 지남에 따라 더욱 깊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학수고대(鶴首苦待) 일각여삼추(一刻如三秋)

▶ 일파만파 (一波萬波) 작은 한 사건이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다.

▶ 일패도지 (一敗塗地) 여지없이 패하여 다시는 일어날 수 없게 된다.

010

▶ 일편단심 (一片丹心) 변치 않는 한 조각 붉은 마음, 참된 충성이나 정성.

▶ 일필휘지 (一筆揮之) 글씨를 단숨에 줄기차게 써 내려 간다.

▶ 일확천금 (一攫千金) 단 한 번에 천금을 움켜진다. 단번에 많은 재물을 얻는 것.

▶ 임갈굴정 (臨渴掘井) 목이 말라서야 우물을 판다. 미리 준비가 없다가 일을 당하여 서두른다.

▶ 임기응변 (臨機應變) 그때 그때의 형편에 따라 알맞게 일을 처리한다. 갑자기 당했을 때 재치것 처리.

005

▶ 임시방편 (臨時方便) 갑자기 생긴 일을 우선 그때의 사정에 따라 둘러 맞춰 처리.

▶ 임시변통 (臨時變通) 어떠한 상황에 우선 때우려는 방편. '언 발에 오줌누는 격'이라는 속담의 의미.

▶ 임전무퇴 (臨戰無退) 싸움에 임하여 물러섬이 없다.

▶ 임중도원 (任重道遠) 무거운 짐을 지고 먼 길을 가다. 곧 무거운 책임을 맡아 큰 일을 한다는 말.

▶ 입신양명 (立身揚名) 학문연마를 통해 자신의 몸을 수양하고, 출세를 하여 이름을 날림. == 입신출세(立身出世)


[어휘력 기르기, 중급사자성어2000]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