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 17    작성일 : 2003-06-20      

◐파경 破鏡◑

▶ 破(깨뜨릴 파) 鏡(거울 경)

▶ 부부가 인연을 끊음. 깨어진 거울, 이지러진 달을 비유, 전날 부부가 헤어질 때 거울을 반으로 잘라 가졌는데 아내가 불륜을 저질러 한쪽이 까마귀로 변하여 남편에게 날라가버려 이혼했다는 고사에서 부부의 영원이별을 말함.


깨진 거울이 다시 둥글게 된다는 뜻으로, 살아서 이별한 부부가 다시 만나는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진(陳)의 궁중 관리였던 서덕언(徐德言)은 수(隨)나라의 대군이 쳐들어오자

'당신은 노예가 되어 수나라의 귀족에게 잡혀갈 것이니, 우리 증표로 이것을 나눠 가집시다. 당신은 내년 정월 대보름날, 장안의 길거리에서 팔도록 하시오.'

하고는 거울을 꺼내 두쪽으로 깨뜨린(破) 다음 나누어 가졌다.

과연 진나라가 망하고 아내는 장안으로 잡혀가 수나라 귀족 양소의 노예가 되었다.

이듬해 정월 대보름 날, 서덕언은 장안의 길거리에서 노파가 깨어진 거울을 팔고 있는 모습을 발견 했다.

슬그머니 다가가 맞추어 보았더니 영락없는 아내의 거울이었다.

그때부터 아내는 식음을 전폐하고 울기만 했다.

이상히 여긴 양소(楊素)가 사연을 듣고 감동하여 두 사람을 만나게 해주었으며, 마침내 옛날처럼 행복하게 살 수 있었다.

오늘날 파경(破鏡)은 본래 고사의 뜻과는 달리 부부간의 갈라섬을 의미하고 있다.

한편 귀감(龜鑑)이란 말은 처신과 관련하여 생겼다.

옛날 중국에서는 거북의 등을 불에 구워 갈라지는 금을 보고 길흉을 점쳤다. 그것을 '귀(龜)'라 했는데, 귀는 거북의 모습을 위에서 본 그림이다.

'감(鑑)'은 거울이 없던 시절 거울 역할을 했던 물그릇에 비춰진 모습이다. 그러므로 귀감이란 말은 거북과 거울에 나타난 조짐이나 모습을 보고 자신을 바로 잡는다는 뜻이다.

이에 유래하여 오늘날 귀감은 '거울 삼아 본받을 만한 모범'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출전]  『太平廣記』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