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중조 망중어(籠中鳥 網中魚) ◑

▶ 籠 : 대그릇 농 中 ; 가운데 중 鳥 : 새 조  網 : 그물 망 中 : 가운데 중 魚 : 고기 어

▶ 조롱 속에 갇힌 새, 그물에 걸린 물고기.

▶ 허도에 머물고 있는 유비는 기주의 원소가 공손찬을 격파했으며 세력이 약해진 회남의 원술은 원소에게 제호(帝號)를 올리는 등 형제가 협력한다는 소식을 듣는다. 유비는 원술을 정벌하겠다는 이유를 대고 조조로부터 5만 병력을 정식으로 얻어 서주로 출정한다.

유비가 하도 서둘러 급히 출정하는 것에 대하여 관우가 그 뜻을 묻자 유비가 대답한다. "사실 나는 새장 안의 새나 그물에 걸린 물고기와 같은 신세였다. 이번 출정이 나에게는 고기가 큰 바다에 들어가고, 새가 창공에 날아 오른 것과 같아 이제 조롱이나 그물의 속박을 받지 않을 것이다."

한편 유비의 출정 사실을 알게 된 조조의 부장 정욱은 조조에게 달려가, "전에 유비가 예주자사가 되었을 적에 저희들이 죽여야 한다고 건의했었는데 승상께선 허락하지 않으셨습니다. 오늘 유비에게 군사까지 주셨으니 이는 용을 풀어 바다에 들어가게 하고 호랑이를 놓아주어 산으로 되돌아가게 한 것입니다.  뒷날 그들을 통제하고자 한들 가능하겠습니까?"라고 말했다.

또 곽가란 사람도 같은 이야기를 한다. "유비를 죽이지는 않더라고 풀어주어서는 안 됩니다. 옛사람도 적을 한 번 풀어주면 만대의 걱정거리라 하였습니다."

조조는 그때서야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유비를 데려오라며 허저를 급히 출동시킨다. 유비는 허저의 만류를 뿌리치고 서주에 안착한다.

[출전] 삼국지(三國誌)에서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