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문착적(關門捉賊/关门捉贼) ◑ guān mén zhuō zéi - 병법 삼십육계 (兵法 三十六計)중 제22계

▶ 关 빗장 관 门 문 문 捉 잡을 착 贼 도둑 적

▶ 퇴로를 차단하고 잡는다. 문을 닫고 도적을 잡는다는 것으로, 약한 적에게는 포위 섬멸의 계략을 쓴다. 원뜻은 도적이 물건을 훔치러 들어오면 문을 잠가야 잡히게 된다는 뜻이다. 关起门来捉进入屋内的盗贼。追击盗贼,只要留有盗贼脱逃的机会,他就必然会为了逃走而拼死格斗;如果截断他任何逃脱之路,带贼就必然会被捉住。所以,对付小股敌人,必须包围歼灭他。如果办不到,就暂时放走不追。 Shut the door to catch the thief.

약한 적은 포위해서 완전 섬멸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만약에 최후의 발악을 하는 적을 놓쳐 이를 너무 깊숙히 쫓아갔다가는 오히려 역습을 당할 수 있다.

'오자(吳子)'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최후의 발악을 하는 적 한 사람이 넓은 들판에 숨었다고 하자. 여기에 비록 천명이 쫓아간다 해도 조마조마한 쪽은 쫓는 쪽이다. 왜냐하면 숨어 있는 적이 언제 어디서 나타나서 덮쳐올지 모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약에 죽음을 각오한 자가 한 사람이라도 있으면 그는 천 명의 군사까지도 두려움에 떨게 할 수 있는 것이다."

▶ 제갈공명의 6차북벌에서 사마의를 잡기위해 마대에게 상방곡(호로곡)에 지뢰 등을 설치케하고, 고상에게는 상방곡으로 식량을 실어 나르는 목우.유마를 사마의군에게 빼앗기라는 명령을 내리고, 위연에게는 사마의를 상방곡으로 유인하라고 군령을 하달했다.

사마의는 제갈량의 계책대로 상방곡으로 들어와 갇히고 불과 지뢰로 전멸당하게 되었으나 하늘에서 소나기가 내려 사마의 부자는 살아나고  달아났다.

이때 공명은 "일을 꾀하는 건 사람이되 이루는 것은 하늘이다. 억지로는 어찌할 수 없구나" 라고 말했다.

[출전] 삼국지(三國誌) 관련

▶ 전국 후기에 진나라는 조나라를 공격했다.진군은 장평(지금의 산서 고평북)에서 막혔다.장수는 조나라의 명장 염파(廉波)로, 그는 진군의 세력이 막강하여 강경하게 싸울 수 없게 되자, 군대에 명하여 굳게 지키게 하고 진군과 싸우지 않았다.양군이 4개월 넘게 서로 버티고 있는데도 진군은 여전히 밥을 먹지 못하고 있다.진왕은 범저의 건의를 받아들여 이간법으로 조왕에게 염파를 의심하게 하고, 조왕은 계략에 빠져 염파를 돌려 조괄을 장평으로 보내 진군과 싸우게 했다.조괄은 장평에 이르자 염파의 부전(不戰)을 완전히 바꾸어 진군과의 대결전을 주장했다.진의 장수 백기는 일부러 조괄에게 약간의 재미를 보게 하여 조괄의 군대로 하여금 몇 번의 소승을 거두게 하였다.조괄은 과연 득의만면하여 진영에 사람을 보내 전서를 내렸다.이번에 백발의 마음에 꼭 들었다.그는 몇 길로 나누어 조괄군에 대한 포위망을 형성하도록 지휘하였다.이튿날 조괄은 친히 40만 대군을 이끌고 진나라 군사와 결전을 치렀다.진군은 조군과 몇 차례 교전하였으나 모두 졌다.조괄지가 득의양양해 있으니 적이 적을 유인하는 계략을 쓰는지 어찌 알겠는가.그는 대군을 이끌고 패배한 진군을 뒤쫓아 진벽까지 쫓아갔다.진군이 굳게 지켜내지 못하자 조괄은 연거푸 수일 동안 공격하지 못하고 군사를 물리칠 수밖에 없었다.그러던 중 갑자기 자신의 후영이 진군에게 점령당했고, 양도가 진군에게 끊겼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진군은 이미 조군을 전부 포위하기 시작했다.사십육 일 동안 조군이 절식하고 군사가 사람을 죽이고 먹으니 조괄은 필사적으로 포위망을 뚫을 수밖에 없었다.백기는 이미 엄밀하게 배치되어 여러 차례 포위를 돌파하려는 조군을 물리쳤고, 결국 조괄은 화살을 맞고 죽고 조군은 대란했다.아쉽게도 40만 대군은 모두 진군에게 살육당했다.'탁상공론'을 할 줄 아는 이 조괄은 진짜 전쟁터에서 적의 '도둑 잡기'에 단번에 걸려 40만 대군을 잃어 조나라를 주저앉혔다.

▶ 战国后期,秦国攻打赵国。秦军在长平(今山西高平北)受阻。长平守将是赵国名将廉颇,他见秦军势力强大,不能硬拼,便命令部队坚壁固守,不与秦军交战。两军相持四个多月,秦军仍拿不下饭长平。秦王采纳了范雎的建议,用离间法让赵王怀疑廉颇,赵王中计,调回廉颇,派赵括为将到长平与秦军作战。赵括到长平后,完全改变了廉颇坚守不战的策略,主张与秦军对面决战。秦将白起故意让赵括尝到一点甜头,使赵括的军队取得了几次小胜。赵括果然得意忘形,派人到秦营下战书。这下正中白起的下怀。他分兵几路,指挥形成对赵括军的包围圈。第二天,赵括亲率四十万大军,来与秦兵决战。秦军与赵军几次交战,都打输了。赵括志得意满,哪里知道敌人用的是诱敌之计。他率领大军追赶被打败了的秦军,一直追到秦壁。秦军坚守不出,赵括一连数日也攻克不了,只得退兵。这时突然得到消息:自己的后营已被秦军攻占,粮道也被秦军截断。秦军已把赵军全部包围起未。一连四十六天,赵军绝粮,士兵杀人相食,赵括只得拼命突围。白起已严密部署,多次击退企图突围的赵军,最后,赵括中箭身亡,赵军大乱。可惜四十万大军都被秦军杀戮。这个赵括,就是会“纸上谈兵”,在真正的战场上,一下子就中了敌军“关门捉贼”之计,损失四十万大军,使赵国从此一蹶不振。

[出处] 关门捉贼是兵法三十六计的第二十二计。 原文为:“小敌困之。剥,不利有攸往。”(对于小股敌人可以将他们围住,剥夺围歼。放走他们是极其有害的。)

[예문] 游击队战士利用地形,把敌人引进包围圈里用关门捉贼之式一举歼灭了敌人。

[동의어] 관문타구(关门打狗), 옹중착별(瓮中捉鳖), 탐낭취물(探囊取物)

[반의어] 수중노월(水中捞月)
.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