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취(私聚) ◑

▶ 私(사사로울 사) 聚(모을 취)
  
▶ 사사로이 모음. 자기의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니고 사사로이 재물을 모으는 것을 말함.
  
▶ 동탁(董卓)은 감숙성 임조 사람이다. 그는 강궁(强弓)을 잘 쏘고 완력이 그만하여 강(羌)과 흉노를 상대로 공을 세워 인망을 떨쳤다. 이때 동탁이 천자를 옹위하고 돌아오자 그 세력은 낙양을 위압할 정도였다고 역사서에는 기록되어 있다.

동탁은 진번·두무 등 당고의 화로 희생된 당인들의 명예와 직위를 회복시키는 조치를 취하였다. 동탁은 스스로 승상이 된 후 다시 상국이 되었다.

전한(前漢)을 건국한 공신 소하가 상국이 된 이래 전한과 후한을 통해 상국이 된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나 동탁은 금기까지 무시하며 자신이 정권을 휘둘렀다. 그리고는 도읍의 귀족 · 부호의 저택을 마음대로 불지르고 재물과 부녀자를 약탈하는 등의 만행을 저질렀다. 날이 갈수록 동탁의 잔학상은 그 도를 높여 갔다.

그는 자신의 세력이 강해지자 서방의 장안으로 도읍을 옮기기로 하고 이동을 감행했다. 백성들을 강제로 이주시켰으며 부호의 재물을 약탈하는 등의 만행을 거침 없이 저질렀다.

동탁이 상국이 되자 맨 처음 서둘렀던 것은 후일을 대비한 고육지책이었다. 그것은 미라는 땅에 마을 하나를 만들고 그곳에 사적으로 곡식을 모았다[私積聚穀].

"천하를 도모하다 만년에는 이곳으로 들어와 지키리라."

그러나 여포(呂布)에게 죽임을 당한 후 시체를 시장에 널어놓으니 그의 꿈은 아침 이슬처럼 덧없었다. 그때 어떤 사람이 살이 통통하게 찐 동탁의 배꼽에 큰 초를 세우고 불을 질렀는데 며칠간 탔다는 흥미로운 기록이 삼국지에 전한다.
  
[출전] 삼국지(三國志)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