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 55  작성일 : 2003-06-26 

◐도회지술 韜晦之術◑

▶ 자기 재간을 감춘다.

'도회'란 자기의 재간을 감추어 남들의 이목을 속이는 것을 말한다. '도'의 원뜻은 활을 넣어 두는 주머니로서, 들어간다는 의미도 갖고 있다. '회'는 암흑 또는 은회의 뜻을 가지고 잇는데 회월이라고도 한다. 음력으로 월말은 달이 자취를 감추어 암흑한 날이 되기 때문이다.

▶ 자기 본래의 면모를 숨기기 때문에 자기를 보전하기가 쉽다. 이렇게 되면 합당한 환경에서 상대방이 경계하지 않을 때 그 예정한 기도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도회지술은 "현명한 사람은 바탕을 드러내지 않고, 바탕을 드러내는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 아니다"는 속담과 뜻이 아주 가깝다.

이 성구는 실력이 있는 사람일수록 더욱 겸손하다는 도덕적인 면의 의미를 강조한 것이지만, 도회지술은 난세의 호신술을 반영한 것이다.

은나라 주왕(紂王)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주연을 벌이면서 오늘이 며칠인지 날짜 가는 것도 몰랐다. 그가 좌우 대신들에게 물었지만 누구도 아는 사람이 없었다.

그리하여 그는 사람을 보내어 왕궁에서 대현인이라고 소문난 기자(箕子)에게 물었다.

기자는 옆에 있는 시종에게 탄식하며 말했다.

"한 나라의 임금이라는 사람이 날짜도 모르니 세상이 변하기는 변하여야 하겠다. 그렇긴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다 날짜를 모른다는데 만약 나만 안다고 한다면 모두 나에 대하여 경계심이 생길 것이니, 내가 위험하게 되겠지."

말을 마친 기자는 날짜를 물으러 온 심부름꾼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나도 취해서 날짜를 잊어버렸다."

▶ 유비, 관우, 장비가 여포에게 패한후 조조에게 몸을 의탁하고 얼마후, 동승, 왕자복, 충집, 오석, 마등의 연판장에 유비도 함꼐 연서하고 이를 숨기기위해 유비가 머물고 있는 집 뒤뜰에 농사일을 하며 살기를 죽인 일.

[출전] 삼국지(三國誌) 관련 


※) 20200522_youtube.jpg 사자성어 성어TV성어낭독, 성어퀴즈



한국 Korea Tour in Subkorea.com Road, Islands, Mountains, Tour Place, Beach, Festival, University, Golf Course, Stadium, History Place, Natural Monument, Paintings, Pottery, K-jokes, UNESCO Heritage, 중국 Chin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J-Cartoons, 일본 Japan Tour in Subkorea.com Tour Place, Baduk,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History, Idioms, UNESCO Heritage, E-jokes, 인도 India Tour in Subkorea.com History, UNESCO Heritage, Tour Place, Golf Course, Stadium, University, Paintings,